상용하는 구멍 기준 끼워맞춤 및 축 기준 끼워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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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용하는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

[주] 1. ¹) 로 표시한 끼워맞춤은 치수의 구분에 따라 예외가 생긴다.

       2. 중간 끼워맞춤 및 억지 끼워맞춤에서는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선택 조합을 하는 경우가 많다.

구멍기준 끼워맞춤 중에서 H6와 H7에 결합되는 축의 공차역 클래스가 범위가 넓어 헐거운 끼워맞춤에서 억지끼워맞춤까지 널리 사용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H7의 기준구멍이 끼워맞춤되는 축의 공차역 범위가 가장 넓으므로 H7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헐거운끼워맞춤, 중간끼워맞춤, 억지끼워맞춤에 이르기까지 H7 기준구멍과 서로 결합되는 축의 공차역 클래스가 가장 많다.

[참고]

공차등급 : 치수공차 방식, 끼워맞춤 방식으로 전체의 기준 치수에 대하여 동일 수준에 속하는 치수공차의 일군을 의미함. (예: IT7과 같이, IT에 등급을 표시하는 숫자를 붙여 표기함)

공차역 : 치수공차를 도시하였을 때, 치수공차의 크기와 기준선에 대한 위치에 따라 결정하게 되는 최대허용치수와 최소허용치수를 나타내는 2개의 직선 사이의 영역을 의미함.

공차역 클래스 : 공차역의 위치와 공차 등급의 조합을 의미함.

■ 상용하는 축 기준식 끼워맞춤

[주] 중간 끼워맞춤 및 억지 끼워맞춤에서는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선택 조합을 하는 경우가 많다.

 

수축체결

수축체결은 축의 외경보다도 작은 구멍에 삽입하여 결합하는 방법을 말한다. 수축끼워맞춤, 압입, 경압입의 3종류가 있다. 상온에서 내측의 축의 외경과 외측의 내경의 치수차를 죔새라고 한다.

죔새가 클수록 결합력이 커지게 된다. 압입설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죔새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이 끼워맞춤되는 2개의 부품이 갖는 허용응력을 초과하면 좋지 않다라는 것이다.

수축체결의 종류 체결 수단 죔새 적용예
수축
끼워맞춤
외측의 부품을 가열한 구멍을 팽창시켜 축을 삽입하고 실온까지 냉각한다. (0.001~0.0014)d 대형 베어링의 삽입부
철도차륜 등
압입 유압프레스 등으로 강제 압입 0.0005d 모터와 회전자
하우징과 베어링 등
경압입 핸드프레스, 해머 등으로 압입 0.00025d
(구동축에는 키 등 회전방지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축과 풀리
대형 기어
소형 베어링
수지부품 등
하우징과 베어링
부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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