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워맞춤 공차 및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적용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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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워맞춤 공차 및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적용 예

끼워맞춤의 종류에 따른 공차 적용 실 사례입니다. 상용하는 끼워맞춤 공차의 헐거운 끼워맞춤, 중간 끼워맞춤, 억지 끼워맞춤의 공차표를 참고하여 부품의 기능과 용도에 따라 적절한 끼워맞춤을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끼워맞춤은 일본어로 하메아이(ハメアイ)라고 합니다.

끼워맞춤 종류 공차 적용 비고
구멍
고정 끼워맞춤 H7 h7
미끄럼(슬라이딩) 끼워맞춤 H7 g6, g7
실린더 피스톤 끼워맞춤 H7 f7, f8
억지 끼워맞춤 H7 p6 위치결정 핀, 고정부시
기어 내경 G6 h6, h7 연삭시는 h6
풀리 내경 H7 h7
오일실 외경이 끼워맞춤되는 커버 내경 H8 f8 회전 운동
더스트실 외경이 끼워맞춤되는 커버 내경 H7 f8 직선 운동
베어링 이탈방지 커버 H7 h6
일반 핀 H8 f8
주축 풀리 H7 h7
기준핀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 0.005 기어박스의 경우
스핀들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 0.01 기어박스의 경우
아이들 기어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 0.02 기어박스의 경우
지그 기준핀
구멍간 중심거리 공차
± 0.01
베어링 설치부
하우징 폭 거리 공차
+0.1
+0.05

지그의 중심거리 공차 ± 0.005 (중심거리 180이하)
± 0.010 (중심거리 180이상)
리머 구멍
± 0.030 (중심거리 180이하)
± 0.050 (중심거리 180이상)
드릴 구멍
지그 부시의 위치공차 부품 공차의 50% 적용
: 부품 공차 ± 0.1
지그 공차 ± 0.05
공구 공차의 일반법칙

끼워맞춤실무(미스미).pdf
0.36MB

아래의 끼워맞춤 데이터는 자동화부품 전문 메이커 한국미스미의 카다로그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위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일본의 책과 일본공업규격(JIS)에서 발췌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라고 합니다.

H6/H7/H8/H9의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으로 적용하는 부분과 기능상의 분류를 잘 이해하고 본인이 설계하는 기계나 부품류의 끼워맞춤 공차를 적용시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기껏 설계를 멋지게 해놓고도 부품도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끼워맞춤 공차 적용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 상용하는 구멍 기준 끼워맞춤

● 상용하는 축 기준 끼워맞춤

● 상용하는 구멍 기준 끼워맞춤에서 공차의 관계

여기서 틈새 끼워맞춤은 우리나라의 헐거운 끼워맞춤으로 번역상의 표기로 이해하면 된다.

 

● 상용하는 축 기준 끼워맞춤에서 공차의 관계

보통공차 등급 기준치수의 구분 (KS나 JIS나 동일)

아래의 기준치수에 따른 공차등급은 정밀도에 따라 기업에 따라서 독자적으로 자체의 보통공차를 규정하여 적용하는 곳이 있다. 

기호   0.5
이상
3
이하
3
을 초과
6
이하
6
을 초과
30
이하
30
을 초과
120
이하
120
을 초과
400
이하
400
을 초과
1000
이하
1000
이상
2000
이하
2000
이상
4000
이하
f 정밀급 ±0.05 ±0.05 ±0.1 ±0.15 ±0.2 ±0.3 ±0.5 -
m 중간급 ±0.1 ±0.1 ±0.2 ±0.3 ±0.5 ±0.8 ±1.2 ±2
c 거친급 ±0.2 ±0.3 ±0.5 ±0.8 ±1.2 ±2 ±3 ±4
v 매우 거친급 - ±0.5 ±1 ±1.5 ±2.5 ±4 ±6 ±6

기계설계실무데이터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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