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 신제품신기술뉴스/IT
- 2010. 8. 12. 09:55
1. 키워드가 풍부한 컨텐츠 - 구글에 의해 검색되길 희망하는 키워드가 뭔지 파악해라. 너무 많이 고르지 말되, 아래와 같은 질문을 고려해 보라.
-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이 글을 찾게 될까?
- 당신이 쓰고 있는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검색할 때 무슨 말로 검색할까?
- 내가 검색엔진에서 지금 쓰는 주제에 대한 것을 검색할때 뭐라고 검색하는가?
- 당신이 정한 키워드를 넣으면 구글에 어떤 결과가 뜨는가?
- 다른 사이트들은 어떤 키워드를 쓰고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통해 여러분들은 어떤 단어를 글 쓰는 내내 써야할 지 알게 될 것이다.
이런 키워드들은 여러분의 글에서 계속 쓰여야 할 것이다. 이 키워드들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해라.
- 키워드는 글과 페이지 제목에 써라
- 키워드를 URL 에 포함시켜라
- 키워드를 굵은 글씨체로 써라 ( 최소한 한번은 이렇게 해라 )
- 키워드를 첫번째 태그로 써라 ( 여러 설이 있지만 대체로 첫번째 태그가 다른 태그들보다 효과적이다)
- 키워드를 이미지 알트 태그 안에 넣어라(차후에 추가하겠습니다.)
- 키워드를 당신의 글 안에 계속 사용해라 - 특히 첫번째 몇개의 문장에는 꼭 넣어라
물론 당신은 키워드를 마구 써대서 당신의 컨텐츠를 망칠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을 들여서 알맞게 포함시킬 수 있게 만드는 데 시간을 투자해라. 많은 SEO 전문가들은 키워드가 5~20퍼센트 정도는 되야 한다고 본다. 내 생각에 20퍼센트가 컨텐츠를 망치지 않는 한계 퍼센트이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더 하겠다. 여러분의 독자들을 SEO하는 과정에서 희생시키지 마라. 맞다. 키워드를 넣는것은 검색엔진 랭킹 향상을 위해 좋지만 더 중요한건 여러분의 컨텐츠와 디자인이 독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거다. 키워드로 완전 도배된 사이트보다 나쁜건 없다. 이런 사이트들은 싸구려틱해보이고 추잡하다.
2. 주제가 있는 사이트 - SEO 의 최근 이론들에 의하면 여러분이 만약 비슷한 주제에 대해 많은 양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다양한 일반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 보다 더 높게 랭크된다. 같은 주제를 갖는 200여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검색엔진은 그 분야를 당신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더 잘 랭크시켜 준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당신의 블로그에 일관된 주제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태그나 목록과 같은 것들도 같은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람들도 있다.
3. 사이트 디자인 - 검색 엔진들은 잘 레이아웃 되어있는, 잘 코딩되어 있는, 쉽게 서핑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선호한다. 여러분들의 페이지가 모든 주요한 웹 브라우저에서 잘 보이는 지 꼭 확인해라. 검색엔진은 플래쉬가 많거나, 프레임 또는 자바 스크립트가 많은 것을 싫어한다. 심플하고 깨끗하게 사이트를 유지하면 로봇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것이다. 또한 죽어버린 링크들도 바로 삭제해 주어야 한다.
4. 내부 링크걸기 - 여러분의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해서 검색 엔진들은 로봇 크롤러들을 여러분의 사이트로 보내서 당신이 무엇을 쓰는지 추적하고, 링크를 따라간다. 그 로봇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쉽게 돌아다닐 수 있또록 내부 링크를 잘 써라. SEO 전문가들은 여러분들에게 사이트 맵같은 것을 써서 여러분의 블로그의 모든 페이지가 링크 되거나 서로 몇단계 걸치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블로거들이 이것을 하는 방법은 내가 하듯이 당신의 카테고리를 사이드바에 계속 위치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페이지는 당신의 메인 페이지로, 혹은 중요한 페이지로 연결 되도록 해라. 만약 당신이 예전에 쓴 주제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다면, 그 글을 예전에 쓴 페이지에 링크 시키거나 글 아랫부분에 관련있는 포스트로 링크시켜줘라. 내 홈페이지 상단에 보면 여러개의 핵심 카테고리와 기사가 링크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강조를 하게 되면 이 페이지들은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가 된다. 왜냐하면 모든 페이지가 여기에 연결되기 때문이다.
5. 정규적으로 업데이트 시켜라 - 자주 당신의 블로그를 업데이트 할 수록 검색 엔진은 더 자주 그들의 크롤러를 보낼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새 글이 몇주가 아니라 몇일, 몇시간 안에 검색엔진에 뜨는 것을 의미한다. 이건 블로깅의 자연스러운 잇점이다. 최대한 활용해라
6. Outbound links - 검색 엔진이 Outbound link를 어떻게 다루는 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난 관련있는 Outbound link 는 당신의 사이트 랭킹을 높여준다는 쪽이다. 난 항상 이런 종류의 링크를 건다.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로 링크시키는 것은 (잠시 Outbound link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자기 글에 링크를 걸어서 이런 포스트들도 살펴보세요 하고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를 걸때 만드는 링크를 말합니다. ) 여러분 블로그의 트래픽을 다른 사이트로 보내버리는 것이니 이런 종류의 전략에 대한 기회비용은 생각해 봐야한다. 항상 명성있고 관련있는 사이트에 당신의 페이지를 링크시키도록 해라. 그리고 또한 너무 많은 아웃바운드 링크는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라. SEO에 관한 대부분의 것들과 마찬가지로, 적절히 하는게 핵심이다.
7. 당신의 도메인 이름을 현명하게 골라라 - 도메인 이름을 정할때 명심해야 할 것들이 있다. 첫째, 당신의 사이트의 키워드(핵심 주제)를 포함시키는 것이다. 둘째, 그 도메인을 다른 누군가가 전에 썼었나 알아봐라. 여기엔 좋은점과 나쁜 점이 있는데 만약 그게 좋은 사이트의 도메인이였다면 거기서 약간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게 스팸 사이트였다면 구글은 한동안 당신의 사이트를 차단해 놓을 것이다.
8. 당신의 도메인을 길게 등록해라 - 근래에 구글의 특허를 보면 당신의 도메인의 등록 기간이 랭킹 산출시 포함된다. 왜냐하면 많은 스팸 사이트들이 짧은 등록 기간을 가지고 있고 등록기간이 길 경우 그 사이트는 좋은 내용과 함께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9. 한 포스트당 한 주제만 써라 - 한 페이지의 주제에 더 강하게 집중할 수록 검색 엔진이 그것을 랭크시킬때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때때로 긴 글을 쓸 때 당신은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쓰고 있을 것이다. 그 주제들은 상호 연관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그것을 쪼개서 집중되고 작은 포스트로 쪼개 쓰는것이 검색엔진이 랭킹하는데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10. 최적화된 길이의 포스트를 써라 - 검색엔진 최적화 커뮤니티에는 너무 짧은 페이지는 높은 랭킹에 걸리기 힘들다는 소문이 있다. 난 최소한 250 자 이상으로 포스트를 쓰려고 한다. 물론 그것보다 짧은 포스트도 가끔 쓰지만, 잘 랭크되길 바라는 포스트를 쓸때는 적절한 길이로 쓰려고 노력한다. 반면, 너무 길게 쓰지도 말아라. 왜냐하면 길게 쓰면 당신의 키워드가 덜 집중되게 되고, 집중된 주제를 갖기 힘들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또한 통계에 의하면 긴 포스트는 첫화면을 넘어가거나 카테고리 안으로 묻히게 되면 읽는 비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11. 중복된 주제를 피해라 - 구글은 여러 페이지에 같은 내용을 담는 것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이것은 당신의 블로그에 있는 포스트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에도 해당된다. (자기가 갖고 있든 남이 갖고 있든 같은 내용의 페이지가 넷상에 많으면 부정적이란 소립니다) 이것인 스패머들이 종종 같은 내용을 많은 페이지에 넣던가,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펌질하기 때문이다. 이 중복된 페이지의 영향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다 ( 예를 들어 많은 블로거들이 무료 글, 펌질용 글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런 글들은 종종 수백개, 수천개의 페이지를 각기 다른 블로그에 가지고 있는데, 내 생각엔 이것도 중복된 페이지에 속한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당신의 컨텐츠가 실리는 곳이 얼마나 많은지 항상 관심을 가지라는 거다. 나는 정기적으로 포스트를 재발행하지만, 너무 많이 하려곤 하지말고, 뭔가 내용을 더 붙이도록 해라.
12. 핑(Ping) - 핑 접속서비스는 당신 블로그가 업데이트 했는지를 다른 사이트에 알려주기 위해 많은 사이트를 진단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검색엔진에게 당신이 업데이트 했다는 것을 알릴것이고, 그것은 검색엔진이 당신의 블로그를 방문하도록 유발시킬 것이다. 나 또한 구글의 블로그 검색 도구를 핑하길 제안한다.
당신의 RSS 를 MyYahoo 에 보내라 - 당신의 RSS 를 MyYahoo 에 보내는 것은 야후를 통해 검색되는 것을 돕는다. 어떤 사람들은 구글의 Personalised pages 에 RSS 를 보내면 같은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
※'Ping'이라는 이름은 'packet internet groper(인터넷 접속을 확인하는 도구)'의 약자로 물체의 위치를 찾는 음파탐지기로부터 유래되었으며,핑(ping)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핑은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요청/응답을 기본으로 하며 핑의 목적은 네트워크가 연결이 되어 있는지와 서버가 어떤 응답속도를 보이는가를 테스트하기 위한 것이다. 핑은 컴퓨터에 대한 근본적인 테스트목적외에도 응답속도가 느린지 빠른지에 관해 알 수 있기때문에 컴퓨터의 속도측정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4. 컨텐츠의 양 - 글을 쓸때 많은 내용을 포함할려고 하면 난 항상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거대한 사이트가 작은 사이트보다 더 잘 랭크되는 건 사실이다. 작은 사이트도 높게 랭크될 가능성이 있지만 말이다.(이것은 흔한 일은 아니다). 검색 엔진은 컨텐츠가 많은 사이트를 좀 더 포괄적인 사이트로 간주한다.
15. 검색 엔진에 제출해라 - 세상에 있는 모든 onsite SEO 전략을 써도 검색엔진에 검색이 안될 때가 있다. 각각의 검색엔진은 당신의 사이트를 아는 길이 있다. 당신의 URL이 검색에 포함되도록 제출하라. 이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사실은 명심하고, 이미 검색엔진에 검색된 사이트에 링크하는게 좀더 빠르고 효과적일 수도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위의 기법들은 내 경험에서 혹은 다른 사람들로 부터 내가 배운 것으로 부터 나온 것이다. 난 SEO 전문가는 아니지만, 위 사항들을 계속 명심한다면 당신도 꽤 잘 할 수 있다. SEO에 압도당하지 말아라. 당신의 독자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좋은 질의 글을 쓰는데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SEO 회피 기법만 쓰고 있는것이다. 심지어는 당신이 들고 싶은 검색엔진으로 부터 거부 당할 수도 있다.
SEO는 시간이 걸린다는 말을 하면서 이 글을 마치려고 한다. 2.5년 간의 블로그 운영기간 후에 나는 내 블로그가 랭크되고 서핑되도록 했지만, 그건 하룻밤 사이에 된 것은 아니다. 때때론 당신이 뭘 하든 아무것도 효과가 없어보일 것이다. - 그건 당신이 목표 삼은 키워드가 사실 너무 흔한 키워드 일 수도 있다. - 혹은 당신의 모르는 어떤 점이 있을 수도 있다. - 이건 변덕스러운 게임이고 계속 이것에 대해서만 집중하지 않길 바란다. 결론은 당신의 SEO를 위해 노력하면서도, 독자들을 당신의 블로그로 불러드릴 다른 많은 길들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출처- http://itsdons.com/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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