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데스크 오토캐드, 인벤터, 퓨전360, 틴커캐드, 123D디자인 교재

반응형
반응형

오토캐드, 인벤터, 퓨전360 등의 2차원 & 3차원 CAD 솔루션의 대명사인 미국 오토데스크사는 현재 학생 및 초중고, 대학 등의 일선 교육기관에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3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차원 캐드 프로그램은 고가의 소프트웨어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해마다 새로운 버전을 구입하여 교육에 활용하기란 현실적으로 예산 등의 여러가지 문제로 어려운 상황일텐데 학생이나 교수/교사 들에게 이런 무료 프로그램 사용 권한을 주는 것은 교육 담당자들에게 참으로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아직도 일선 교육기관의 전산실이나 실습실에 가보면 소프트웨어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예전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데 해마다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하지 못하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토데스크에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중에서 123D디자인은 아쉽게도 현재는 업그레이드나 크라우드 서비스가 중단된 프로그램이지만 일선 교육기관에서 인터넷 설치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퓨전360, 인벤터, 솔리드웍스 등의 3D설계 프로그램보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비교적 쉬운 프로그램이라 초중고등학교 모델링 수업에 여러 강사님들이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무료 프로그램 중의 하나입니다.

123D 디자인 설치 파일만 있으면 교육장의 노트북이나 PC에 설치하여 모델링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몇 해 전 공식적으로 단종이 되어 아까운 프로그램입니다.

 

오토데스크사에서는 123D디자인 대신에 현재는 틴커캐드와 퓨전360 등을 밀고 있습니다. 특히 틴커캐드는 저학년이나 완전 초보자들 교육 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은 퓨전 360이 대세인데 퓨전360은 제품디자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비교적 저가의 상업용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도 기업들이 검토하여 자사에 맞게 차차 도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연간 사용료가 약 60만원대로 휴대폰 비용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성능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그 활용도가 엄청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다양한 실무 기능들이 속속 추가되고 있는데 단순한 모델링뿐만 아니라캠, 제너레이티브디자인, 해석 등 웬만한 상업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물론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는 상태입니다만 몇 년 더 지나면 아주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가진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123D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특히 3D프린터 교육시에 함게 활용하면 유용한 소프트웨어로 3D프린팅나 3D모델링에 대해서 처음 접하는 초보자나 입문자들에게 교육용으로 활용시 유익하고 간단한 프리웨어랍니다.

지난 2011년도부터인가 오토데스크사에서 개인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하다가 더 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지만 온라인상에는 123D디자인 프로그램 활용법에 대한 동영상이나 팁들도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퓨전360 같은 소프트웨어로 교육을 하기 어려운 분들께서는 한번 관심가져볼만한 프로그램이지만 단종 소프트웨어라 적극 추천드리기는 어렵습니다~

123D디자인 관련 교재나 동영상 강의 콘텐츠도 메카피아에서 제작한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는 교재들입니다.

123D 디자인 교육이 필요한 분들이나 퓨전360, 틴커캐드, 오토캐드 등의 교재는 아래 메카피아에서 출간한 교재와 동영상강의 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