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로킷, 스프로켓 제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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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로킷, 스프로켓 제도법

스프로킷(sprocket)은 기어나 풀리와 같이 동력전달용 회전체 요소 중의 하나로 보통 축에 결합하여 사용하는데, 스퍼기어보다는 큰 이빨사이에 롤러 체인같은 체인(chain)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시키는 요소이다. 

우리 실생활 속에서는 자전거에서 볼 수 있는데 스프로킷은 롤러 체인과 맞물리는 금속제의 톱니기어 또는 휠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체인의 호칭별로 사이즈가 다른데 예를들어 호칭번호 40, 50, 60......100, 120 이런 식으로 호칭번호의 크기가 클수록 스프로킷의 사이즈가 커진다.

간단한 롤러체인 스프로킷 규격

 

스프로킷 또는 스프로킷 휠을 작도하는데 참조할만한 도면 이미지이다. 

 

스프로킷 휠의 피치원 : 가는 1점 쇄선

스프로킷 휠을 단면 도시하는 경우 이뿌리원 : 굵은 실선

스프로킷 휠의 바깥지름 : 굵은 실선

 

스프로킷 요목표

롤러체인 동력전달의 특성

1.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다.(일반적으로 1:7까지)

2. 긴 축간 거리(보통은 4m 이하)가 가능하다. 축간 거리에 자유도가 크다.

3. 다축 동력 전달 가능, 양면 사용 가능

4. 탈부착이 용이(절단 및 연결이 용이)

5. 짧은 축간 거리에서 체인에 지지가 있으면 축이 수직일 때도 구동 사용 가능

6. 동일한 토크에서 벨트에 비해 스프로켓 외경을 작게 할 수 있다.

7. 힘의 전달이 많은 톱니 수로 이루어지므로 스프로켓 이의 마모는 기어보다 유리하다.

8. 기어에 비해 충격 흡수 능력이 높다.

9. 높은 동력 전달 효율

롤러체인과 스프로킷
RS60 롤러체인의 기본 구조(TSUBAKI 카다로그 발췌)

현장기술자를 위한

KS규격 & 기계설계 실무 데이터북

스프로킷의 제도 예

아래 예시 도면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나 일반기계기사 등의 자격증 실기 시험시 예로 스프로킷 바깥지름의 흔들림 공차는 큰 의미를 두지 말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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