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45% 빨간불 “올해 매출액, 영업이익 등 목표달성 불가능”
- 신제품신기술뉴스/소비자경제뉴스
- 2011. 12. 8. 12:15
[소비자경제=김정현 기자]
새해를 불과 20여일 앞둔 현재 절반 가까운 기업이 당초 세웠던 금년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국내 제조업체 30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기업의 2012년 사업계획 수립현황’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44.7%가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올해 사업목표 달성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지난해 동일한 조사에서의 응답비중 21.0%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목표수준을 달성할 것’이라는 기업이 42.4%였고 ‘목표의 초과달성이 가능하다’는 기업은 12.9%에 불과했다.<2010년 조사 ‘목표수준 달성’ 52.9%, ‘초과달성’ 26.1%>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여부에 대해서도 응답기업의 44.0%는 ‘불투명하고 가변적인 시장상황으로 사업계획 수립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미 수립했다’는 기업은 56.0%에 불과했다.
이를 반영하듯 내년도 우리경제 전망에 대해 기업의 61.8%가 ‘올해보다 둔화될 것’이라고 답했고 ‘올해보다 활성화 될 것’이라는 응답은 7.8%에 불과했다.<‘올해 수준 유지’ 30.4%>
한편 불확실한 경기전망에도 불구하고 내년도 사업목표 방향에 대해서 응답기업의 55.3%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을 올해보다 높게 설정할 것’이라고 답했고 ‘올해 수준 유지’라는 기업은 28.8% 가량이었다.<‘올해보다 낮게 설정할 것’ 15.9%>
내년도 중점사업 방향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절반가량(50.8%)이 ‘기존 주력사업의 강화’라고 답했다. 이어 ‘신성장동력 발굴’(26.5%), ‘신시장 개척 등 글로벌 경영 추진’(22.7%)이 뒤를 이었다.
내년도 해외시장 진출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새로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진출을 확대하겠다’는 응답이 51.7%로 가장 많았고 ‘올해 수준을 유지한다’는 기업은 45.8%로 조사됐다.<‘해외 진출 축소’ 2.5%> 진출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요 진출 시장으로는 48.3%가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꼽았고 이어서 ‘미국 등 북미시장’(26.5%), ‘유럽시장’(12.9%)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4.1%, ‘검토중/미정’ 8.2%>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환율 및 원자재가 안정’(58.9%)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이어서 ‘임투세, 법인세 인하 등의 투자 관련 지원제도 유지’(18.1%), ‘규제완화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15.9%), ‘저금리기조 유지’(7.1%) 순으로 답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2012년을 앞두고 기업들이 의욕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있지만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어려움이 큰 상황이다”면서 “정부는 어려운 가운데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힘써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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