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차, 편차 및 끼워맞춤 용어와 끼워맞춤 계산
- 기술지식/기계설계
- 2022. 2. 17. 15:19
공차, 편차 및 끼워맞춤 용어와 끼워맞춤 계산
제1부 : 공차, 편차 및 끼워맞춤의 기본 KS B ISO 286-1
1. 기본 용어(Basic terminology)
용어 | 영문 | 정의 |
몸체 형체 | feature of size | 어떤 크기를 선 치수(linear dimension)또는 각도 치수(angular dimension)로 정의한 기하학적 형상 |
공칭 통합 형체 | nominal integral feature | 기술 도면이나 그 외의 방법에 의해 정의된 이론적으로 정확한 통합 형체 |
구멍 | hole | 가공품의 내부 몸체 형체로, 원통형이 아닌 내부 몸체 형체를 포함한다. |
기준 구멍 | basic hole |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에 대한 기준으로 선정된 구멍 [비고] ISO 코드 시스템의 목적에 따라 기준 구멍은 아래 한계 편차가 0인 구멍이다. |
축 | shaft | 가공품의 외부 몸체 형체로, 원통형이 아닌 외부 몸체 형체를 포함한다. |
기준 축 | basic shaft | 축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에 대한 기준으로 선정된 축 [비고] ISO 코드 시스템의 목적에 따라 축 기준은 위 한계 편차가 0인 축이다. |
2. 공차 및 편차와 관련된 용어(Terminology related to tolerances and deviations)
용어 | 영문 | 정의 |
호칭 치수 | nominal size | 도면 명세에 의해 정의된 완전한 형태의 형체 치수 [비고 1] 호칭 치수는 위 한계 편차와 아래 한계 편차를 적용하여 한계 치수의 지정(위치)을 위해서 사용된다. [비고 2] 이전에는 ‘기준치수(basic size)로 불렸다. |
실 치수 | actual size | 연관 통합 형체의 치수 [비고] 실 치수는 측정을 통해서 얻어진다. |
한계 치수 | limits of size | 몸체 형체에 대한 극한(최대)허용 치수 [비고] 요구사항의 충족을 위하여, 실 치수는 위 한계 치수와 아래 한계 치수 사이에 있어야 한다. 한계 치수도 포함된다. |
위 한계 치수(ULS) | upper limit od size | 몸체 형체에 대한 최대(가장 큰)허용 치수 |
아래 한계 치수(LLS) | lower limit of size | 몸체 형체에 대한 최소(가장 작은)허용 치수 |
편차 | deviation | 어떤 값에서 기준 값을 뺀 값(기준 치수 값과의 차) |
한계 편차 | limit deviation | 호칭 치수로부터 위 한계 편차나 아래 한계 편차 |
위 한계 편차 | upper limit deviation | ES(내부 몸체 형체에 사용) es(외부 몸체 형체에 사용) 위 한계 치수에서 호칭 치수를 뺀 값 [비고] 위 한계 편차는 부호가 있는 값이며 +, 0, -일 수도 있다. |
아래 한계 편차 | lower limit deviation | EI(내부 몸체 형체에 사용) eI(외부 몸체 형체에 사용) 아래 한계 치수에서 호칭 치수를 뺀 값 [비고] 아래 한계 편차는 부호가 있는 값이며 +, 0, -일 수도 있다. |
기본 편차 | fundamental deviation | 호칭 치수와 관련된 공차 구간의 설정을 정의하는 한계 편차 [비고 1] 기본 편차는 호칭 치수에 가장 근접한 한계 치수를 정의하는 한계 편차이다. [비고 2] 기본 편차는 문자로 식별된다(예를 들면 B, d) |
Δ값 | Δvalue | 내부 몸체 형체의 기본 편차를 얻기 위해 고정 값에 더하는 변수 값 |
공차 | tolerance | 위 한계 치수와 아래 한계 치수 사이의 차 [비고 1] 공차는 부호 없는 절대 값이다. [비고 2] 공차는 위 한꼐 편차와 아래 한계 편차 사이의 차이기도 하다. |
공차 한계 | tolerance limits | 허용 값에 대한 상하 경계를 지어주는 특성에 대한 특정 값 |
표준 공차(IT) | standard tolerance | 선 치수의 공차에 대한 ISO 코드 시스템에 속하는 임의의 공차 [비고] ‘IT'는 국제 공차(International Tolerance)를 말한다. |
표준 공차 등급 | standard tolerance grade | 공통의 식별자에 따라 구분되는 선 치수에 대한 공차군(group) [비고 1] 선 치수의 공차에 대한 ISO 코드 시스템에서는, 표준 공차 등급의 구분 기호는 IT와 숫자로 구성된다(예를 들면 IT7) [비고 2] 특정 공차 등급은 모든 호칭 치수에 대해 같은 수준의 정확도에 대응한다고 간주한다. |
공차 구간 | tolerance interval | 공차 한계 사이 및 공차 한계를 포함하는 치수의 변동 값 [비고 1] 선 치수와 관련하여 사용되었던 이전의 용어 ‘공차 영역’(KS A ISO 286-1:1999에 따라)은 ‘공차 구간’으로 변경되었다. 왜내하면 구간은 척도(치수)에서 범위를 나타내지만 GPS에서 공차 영역은 공간이나 면적을 나타내기 때문이다(예를 들면 KS A ISO 1101에 따른 공차넣기) [비고 2] 이 표준의 목적에 따라, 구간은 위 한계 치수와 아래 한계 치수 사이가 들어있다. 구간은 공차의 크기와 호칭 치수에 관련된 배치에 의해 정의한다. [비고 3] 공차 구간은 반드시 호칭 치수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공차 한계는 양쪽(호칭 치수의 위의 값과 아래의 값)또는 한 쪽(호칭 치수의 위의 값 또는 아래의 값)이 될 수도 있다. 하나의 공차 한계가 한 쪽의 것일 경우, 다른 한계 값은 0이며, 이는 한 쪽에 대한 표시의 특별한 경우이다. |
공차 등급 | tolerance class | 기본 편차와 표준 공차 등급의 조합 [비고] 선 치수의 공차에 대한 ISO 코드 시스템에서 공차 등급은 기본 편차의 식별자와 공차 등급의 번호로 구성된다(예를 드렴 D13, h9 등) |
3. 끼워맞춤 관련 용어(Terminology related to fits)
용어 | 영문 | 정의 |
틈새 | clearance | 축 지름이 구멍 지름보다 작은 때, 구멍 크기와 축 크기 사이의 차 [비고] 틈새를 계산하여 얻은 값은 양(+)이다. |
최소 틈새 | maximum clearance | [헐거운 끼워맞춤이나 중간 끼워맞춤의 경우] 구멍의 위 한계 치수와 축의 아래 한계 치수 사이의 차 |
죔새 | interference | 축 지름이 구멍 지름보다 클 때, 구멍 크기와 축 크기 사이의 맞춤 이전의 차 [비고] 죔새를 계산하여 얻은 값은 음(-)이다. |
최소 죔새 | minimum interference | [억지 끼워맞춤의 경우] 구멍의 위 한계 치수와 축의 아래 한계 치수 사이의 차 |
최대 죔새 | maximum interference | [억지 끼워맞춤이나 중간 끼워맞춤의 경우]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와 축의 위 한계 치수 사이의 차 |
끼워맞춤 | fit | 조립되어야 할 외부 몸체 형체와 내부 몸체 형체(같은 종류의 축과 구멍)사이의 관계 |
헐거운 끼워맞춤 | clearance fit | 조립될 때 구멍과 축 사이에 항상 틈새를 제공하는 끼워맞춤, 즉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가 축의 위 한계 치수보다 크거나 극단적인 경우 같다. |
억지 끼워맞춤 | interference fit | 조립될 때 구멍과 축 사이에 항상 죔새를 제공하는 끼워맞춤, 즉 구멍의 위 한계 치수가 축의 아래 한계 치수보다 작거나 극단적인 경우 같다. |
중간 끼워맞춤 | transition fit | 조립될 때 구멍과 축 사이에 틈새나 죔새를 제공하기도 하는 끼워맞춤 [비고] 중간 끼워맞춤의 경우, 구멍과 축의 공차 구간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겹친다. 따라서 틈새나 죔새는 구멍과 축의 실 치수에 따른다. |
끼워맞춤의 범위 | span of a fit | 끼워맞춤을 구성하는 2개 몸체 형체의 치수 공차의 산술 합 [비고 1] 끼워맞춤의 범위는 부호가 없는 절대 값이며 끼워맞춤의 가능한 호칭 변수를 나타낸다. [비고 2] 헐거운 끼워맞춤의 범위는 최대 틈새와 최소 틈새 사이의 차이다. 억지 끼워맞춤의 범위는 최대 간섭과 최소 간섭 사이의 차이다. 중간 끼워맞춤의 범위는 최대 틈새와 최대 죔새의 합이다. |
4. ISO 끼워맞춤 시스템 관련 용어(Terminology related to the ISO fit system)
용어 | 영문 | 정의 |
ISO 끼워맞춤 시스템 | ISO fit system | 선 치수에 대한 공차의 ISO 코드 시스템에 의한 공차를 기입한 축과 구멍을 구성하는 끼워맞춤 시스템 [비고] 끼워맞춤을 구성하는 형체에 대해 선 치수의 공차에 대한 ISO 코드 시스템 적용의 사전 조건은 구멍과 축의 호칭 치수가 동일하다는 것이다. |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 | hole-basis fit system | 구멍의 기본 편차가 0인 끼워맞춤, 즉 아래 한계 편차가 0이다. [비고]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가 호칭 치수와 동일한 끼워맞춤 시스템. 요구되는 틈새나 죔새는 다양한 공차 등급의 축과 기본 편차가 0인 공차 등급의 기준 구멍을 조합하여 계산한다. |
축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 | shaft-basis fit system | 축의 기본 편차가 0인 끼워맞춤, 즉 위 한계 편차가 0이다. [비고] 축의 위 한계 치수가 호칭 치수와 동일한 끼워맞춤 시스템. 요구되는 틈새나 죔새는 다양한 공차 등급의 구멍과 기본 편차가 0인 공차 등급의 기준 축을 조합하여 계산한다. |
5. 표준 공차 등급
표준(기준) 공차 등급은 문자 IT와 등급 번호로 명명한다. 예를 들면 IT7과 같다.
[표 : 호칭 치수 3150mm 까지의 표준 공차 등급 값]은 표준 공차 값을 나타낸다. 각각의 세로줄(열)은 표준 공차 등급 IT01에서 IT18까지의 하나의 표준 공차 등급에 대한 공차 값을 나타낸다. 표의 각 가로줄은 치수의 하나의 범위를 나타낸다. 치수 범위의 한계는 표의 첫 번째 세로줄에 나타낸다.
[비고]
1. 표준 공차 등급이 공차 등급을 구성하는 기본 편차를 나타내는 문자와 관련될 때는, 문자 IT는 생략한다. 즉, H7과 같다.
2. 등급 IT6~IT18에서, 표준 공차는 매 5단계마다 인수 10을 곱한다. 이 규칙은 모든 표준 공차에 적용되며 표1에 나타나지 않은 IT 등급에 대한 값을 추정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보기] 호칭 치수의 범위 120mm에서 180mm까지에 대해, IT20 값은 다음과 같다.
IT20 = IT15×10=1.6mm×=16mm |
6. 공차 등급 지정(기입 규칙)
공차 등급은 기본 편차를 인식하는 구멍에 대한 영문 대문자와 축에 대한 영문 소문자 및 표준 공차 등급을 나타내는 숫자의 조합으로 표시한다.
[보기] H7(구멍), h7(축)
a) 치수와 공차
치수와 그 공차는 호칭 치수 다음에 요구 공차 등급 표시로 나타내야 하거나, 또는 호칭 치수 다음에 + 및 또는 -한계 편차로 나타내야 한다.(ISO 14405-1 참조)
다음 보기에서는 표시된 한계 편차와 표시된 공차 등급이 대등하다.
[보기 1]
KS B ISO 286 | ISO 14405-1 |
32 H7 | 32 +0.025 0 |
80 js15 | 80±0.6 |
100 g6 Ⓔ | 100-0.012 -0.034 Ⓔ |
[비고] 공차 등급에서 결정된 + 또는 - 공차를 기입할 때, 공차 등급은 보조 정보 목적으로 괄호 안에 추가할 수 있고 그 반대로도 한다.
[보기 2]
32 H7(+0.025 0) 32+0.025 0(H7)
7. 끼워맞춤의 계산 예
[보기 1] 끼워맞춤 36H8/f7 의 계산
구멍 36H8에 대한 KS B ISO 286-2의 표로부터의 결과 :
ES=+0.039mm | 위 한계 치수=36.039mm |
EI=0 | 아래 한계 치수=36.000mm |
축 36f7에 대한 결과 :
es=-0.025mm | 위 한계 치수=35.975mm |
ei=-0.050mm | 아래 한계 치수=35.950mm |
따라서,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축의 위 한계 치수=36.000-35.975=0.025mm
구멍의 위 한계 치수-축의 아래 한계 치수=36.039-35.950=0.089mm
계산 결과는 2개의 양의 값이다. 이것은 끼워맞춤이 0.089mm의 최대 틈새와 0.025mm의 최소 틈새를 가지고 있으며 헐거운 끼워맞춤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의에 의한 헐거운 끼워밪춤의 범위 : 최대 틈새-최소 틈새(0.089mm-0.025mm=0.064mm)
[보기 2] 끼워맞춤 36H7/n6 의 계산
구멍 36H7에 대한 KS B ISO 286-2의 표로부터의 결과 :
ES=+0.025mm | 위 한계 치수=36.025mm |
EI=0 | 아래 한계 치수=36.000mm |
축 36n6에 대한 결과 :
es=+0.033mm | 위 한계 치수=36.033mm |
ei=+0.017mm | 아래 한계 치수=36.017mm |
따라서,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축의 위 한계 치수=36.000-36.033=-0.033mm
구멍의 위 한계 치수-축의 아래 한계 치수=36.025-36.017=+0.008mm
계산 결과는 양 또는 음의 값이다. 이것은 끼워맞춤이 0.008mm의 틈새와 0.033mm의 죔새를 가지고 있으며 중간 끼워맞춤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의에 의한 중간 끼워밪춤의 범위 : 최대 틈새+최대 죔새(0.008mm+0.033mm=0.041mm)
[보기 3] 끼워맞춤 36H7/s6 의 계산
구멍 36H7에 대한 KS B ISO 286-2의 표로부터의 결과 :
ES=+0.025mm | 위 한계 치수=36.025mm |
EI=0 | 아래 한계 치수=36.000mm |
축 36s6에 대한 결과 :
es=+0.059mm | 위 한계 치수=36.059mm |
ei=+0.043mm | 아래 한계 치수=36.043mm |
따라서,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축의 위 한계 치수=36.000-36.059=-0.059mm
구멍의 위 한계 치수-축의 아래 한계 치수=36.025-36.043=-0.018mm
계산 결과는 2개의 음의 값이다. 이것은 끼워맞춤이 0.059mm의 최대 죔새와 0.018mm의 최소 죔새를 가지고 있으며 억지 끼워맞춤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의에 의한 억지 끼워밪춤의 범위 : 최대 죔새-최대 죔새(0.059mm-0.018mm=0.041mm)
8. 계산된 끼워맞춤으로부터 특정 공차 등급의 결정
a) 공차의 크기
계산된 끼워맞춤의 값을 한계 편차 및 공차 등급(가능한 경우)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먼저 다음의 식에 따라 이 표준의 [표 : 호칭 치수 3150mm 까지의 표준 공차 등급 값]을 이용하여 공차의 크기를 설정해야 한다.
계산된 끼워맞춤의 범위 ≥ 구멍의 IT 값 + 축의 IT 값
[보기] 계산된 끼워맞춤의 값
호칭치수 40mm
최소 틈새 24㎛
최대 틈새 92㎛
헐거운 끼워맞춤의 범위 68㎛
선정된 2개의 표준 공차 값의 합은 계산된 끼워맞춤의 범위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끼워맞춤 범위의 절반은 34㎛(68㎛/2)이다. [표 : 호칭 치수 3150mm 까지의 표준 공차 등급 값]의 30mm에서 50mm까지의 호칭 치수의 범위에서, 34㎛은 25㎛과 39㎛사이에 위치한다. 표에 있는 값의 68㎛보다 작은 64㎛이다.
따라서, 첫 번째 표준 공차는 25㎛이고 표준 공차 등급은 IT7이다.
두 번째 표준 공차는 39㎛이고 표준 공차 등급은 IT8이다.
b) 편차와 공차 등급의 결정
먼저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구멍 H)이나 축 기준식 끼웜자춤 시스템(축 h)또는 기본 편차의 다른 조합의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아래 예에 대해 구멍 기준식 끼워맞춤 시스템이 선택되었다. 따라서, 공차 등급의 식별자는 H이고 [표 : 구멍의 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를 공차 등급의 결정에 적용한다.
[보기] 호칭 치수 40mm
선택된 끼워맞춤 시스템 구멍 H
c) 구멍에 대한 공차 등급의 결정
구멍에 대해 선택된 표준 공차 등급 : IT8
[표 : 구멍의 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에서 기본 편차는 세로 줄 H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아래 한계 편차 EI=0
위 한계 편차 ES=EI+IT=0+39(IT8)=+39㎛
따라서,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는 40mm
구멍의 위 한계 치수는 40.039mm
구멍에 대한 공차 등급은 H8이고 형체의 치수는 40H8이다.
d) 축에 대한 공차 등급의 구분 결정
최소 틈새의 정의로부터 :
최소 틈새=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축의 위 한계 치수
계산된 최소 틈새 24㎛=0.024mm
구멍의 아래 한계 치수는 40mm
따라서 0.024mm=40mm-축의 위 한계 치수
그리고 축의 위 한계 치수=40mm-0.024mm=39.976mm
위 한계 편차의 정의로부터
es=위 한계 치수-호칭 치수
es=39.976-40=-0.024mm=-24㎛
표4의 30mm에서 50mm까지 범위의 호칭 치수에서 -25㎛가 es값이 된다.
따라서, es=-25㎛, 공차 등급 식별자 ‘f', 그리고
최소 편차 ei=es-IT7=-25-25=-50㎛이고,
축의 공차 등급은 f7, 형체의 치수는 40f7이다.
e) 끼워맞춤의 관리
지정된 끼워맞춤은 40H8/f7이다.
최소 틈새 25㎛, 최대 틈새 89㎛
기능적 요구사항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실제 계산된 최소 틈새 24㎛
실제 계산된 최대 틈새 92㎛
짝이 되는 부품의 기능에 대한 책임자는 원래 계산된 끼워맞춤의 편차에 공차를 적용할 것인지 또는 정확한 최소 및 최대 틈새를 준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 구멍이 있는 부품에 대해, 공차기입 치수는 ‘40H8'이 선택될 것이다. 축이 있는 부품에 대해, 치수 40, 공차 등급’f7(-0.025/-0.050)'또는 개별 편차 ‘-0.024/-0.053’이 선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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