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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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온 이메일에 요즘 대세인 SNS 관련 마케팅 소개글이 있어 스크랩해왔습니다.


SNS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과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란 , 타인과 관계(network )를 맺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웹기반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옛날에는 타인과 교류하고 소통하기 위해 우물가나 마을 앞 정자에 모여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소문을
퍼뜨리곤 하였다.지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출현으로 요즘은 궁금한 것을 SNS를 통해서 물어보면 전세계에 있는
SNS 친구들이 즉시변을 해주고 좋은 소식과 나쁜소식을 SNS를 통해서 퍼뜨려준다. SNS를 통해 동시에 여러 곳의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르게 소통 할 수 있는 세상이 가능해진 것이다. 2010년 현재 전세계 SNS 이용자수는 7억명을
넘어서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율 가와 더불어 그 수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게 놀라운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마케팅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가는 이제 필수적인 고려 요소가 되었다
 
 
SNS 종류와 특징
 
해외의 대표적인 SNS로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SNS로는 미투데이, 싸이월드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유명인사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지면서 대중들의 참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바로 트위터이다.  
마이크로블로그의 원조라 불리는 트위터 는 140자의 단문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가입절차가 간단하고, 싸이월드 등과 같은 1촌 신청 수락의 절차 없이도, 소식을
알고 싶은 특정인을 찾아 바로 친구(Follower) 관계를 맞을 수 있다. 트위터에서 버락오바마 미국대통령을 찾거나 작가
이외수를 찾아 친구등록 (Following)을 하면 버락오바마 대통령이나 이외수작가가 트위터에 달 수가 있다. 무엇보다
트위터의 가장 큰 특징은 RT(ReTweets) 기능이다. 마음에 드는 글에 RT을 하면, 여러 다른 팔로워들에게 전파되기
때문에, 메시지의 무한 확산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 마이크로블로그인 미투데이 는 , 150자 내외의 단문 메시지를 미투데이 친구를 맺은 사람들끼리 나눌 수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음에 맞는 친구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소통할 수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까지 주 이용층이 연예인들의 팬클럽인 학생들과 젊은층, 그리고 여성들이 많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어,여성층과 학생들을 타겟으로한 쇼핑몰이라면 미투데이를 활용 하는 것이 좋다.
 
최근 놀라운 상승세를 타고 있는 페이스북 은 이미 그 가입자수가 트위터를 넘어섰으며 한국에서도 이용자수가 급증 하고
있어, 앞으로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은 오픈 커뮤니티 형태로 싸이월드와 같이 서로간의
친구 설정이 되어있어야 컨텐츠 공유가 가능하나, 누구나 쉽게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싸이월드의 일촌공개와 같은 기능
없이 누구든 개인 정보와 컨텐츠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Like 기능을 통해 등록된 컨텐츠에
대한 호감도를 표시할 수 있어 고객 선호도 파악 및 바이럴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다.
 
 
 
기업의 SNS 이용 및 마케팅 사례
 
세계적인 컴퓨터 제조업체이며 컴퓨터 인터넷쇼핑몰인 미국의 Dell컴퓨터는 직원들이 여러개의 SNS계정을 만들어서
고객들과 소통하며 고객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그리고 특가세일행사도 SNS를 활용하여, 진행하고 있다. Dell컴퓨터는
트위터 운영을 통해 6개월만에 200만달러 이상의 매출 실력을 올렸고 트위터를 담당하는 직원만해도 100명이 넘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다양한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SNS활용한 마케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통한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메시지 전달이며, 아래 몇 가지 유형의 사례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의 SNS 마케팅 필요성
 
온라인 쇼핑몰운영 측면에서 살펴보면,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것이 홍보와, 고객관리라고수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과
고객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수단으로 SNS가 유용하다. SNS를 기반으로 많은 잠재고객에게 동시에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소비자와 직접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SNS 통해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이러한 서비스에 감동한 고객 1명이 전파할 수 있는 구전효과는 다른 서비스채널을 활용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고 강력하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상품평이나 다른 사람의 입소문이 실제 상품 구매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SNS는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매출까지 증대시킬 수 있는 그야말로 입소문 마케팅을 위한 최적의 채널인 것이다.
무엇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SNS를 이용하는 연령대가 20~30대의 비율이 매우 높기때문에, 미투데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사항임에 틀림없다..
 
 
온라인 쇼핑몰의 SNS 운영 전략
 
발빠른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SNS를 통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SNS 마케팅 활용
현황은 미진하다고 볼 수 있다. SNS의 전파와 소통이라는 특징을 잘 활용한다면, 쇼핑몰 성격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단 주의해야 할 사항은 좋은 내용도 빠르게 퍼져나가지만, 나쁜 내용도 걷잡을 수 없게
퍼져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운영 리소스가 확보되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적극적인 홍보를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아래 쇼핑몰 SNS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참고로 SNS 채널 운영을 시작해보자. 무한한 잠재력을 갖은 소셜네트워크 채널의 특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분명 기대 이상의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사이트, 상품페이지에 SNS 연결 기능을 구축한다.
등록된 상품에 대한 정보가 널리 전파되고 또 이를 본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사이트로 들어올 수 있도록, 상품링크,
사이트 연결URL을 트위터, 미투데이 등으로 퍼갈 수 있는 기능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이때, 모바일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구축은 물론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면 보다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투명하게 개방하고 전달한다.
Dell과 같은 SNS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자신들의 이야기를 투명하게 개방하고
전달한다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고객과 대화를 시도하고, 유대관계를 구축한다는 것은, 필요한
메시지를 포장하여 게시판글처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쇼핑몰의 있는 그대로를 솔직하게 알리고
대화하려 할 때, 고객에게 신뢰감을 전달할 수있고, 친근한 이미지 전달을 통한 유대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잦은 ‘ 꺼리 ‘ 를 제공한다.
고객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꺼리’, ‘이야기 할 수 있는 꺼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SNS로 
참여할 수 있는 쿠폰발행이벤트를 제공하거나, 관심을 갖을 만한 우리 사이트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소개하거나,
유행과 이슈에 대한 화두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도록 이끌어내는 것이 좋다. 잦은 업데이트를
통해, 끊임없이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고객의 반응에 빠르게 대응한다.
SNS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바로 이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SNS를 통해서 접수되는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을 발빠르게 처리하고 대응하는 것은 SNS 운영의 핵심이다. 고객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그들의 원하는
것에 대답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전달하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잰행되는 동안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진정한 SNS 마케팅 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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