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교재 추천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8월 04일 꿀모닝입니다. 이번 주와 다음주는 여름휴가가 절정에 이르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부당국의 지침대로 코로나 방역 준수에 철저히 대처하고 다라줘야 할 것 같습니다. 매일 1천명이 훨씬 넘는 확진자가 나오는데 이 많은 확진자들이 병원에 다 수용이 되는지도 궁급하고, 확진되었던 분들의 치료와 완쾌 과정도 신기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려는 교재는 바로 요즘 많은 분들이 응시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하여 빼놓지 않고 대두되고 있는 3차원 프린팅, 즉 적층제조, 3D프린팅 분야의 두가지 신설 자격증 중에 3d프린터운용기능사라는 자격증에 관련된 필기 및 실기 관련 교재입니다.

저자는 국내에서 최초로 3D프린터운용기능사 이론 및 필기 도서를 출간한 적이 있었으며,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이 안착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온 분입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문제도 제대로 없던 시절 많은 문제들을 만들어 책으로 출간하여 가이드해왔고 현재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시험은 3d프린팅에 관련된 지식이 좀 있고, 재료압출(ME, Material Extrusion)방식의 대표적인 기술방식인 FDM과 오픈소스 방식인 FFF 방식 3D프린터를 다루어봤다면 어렵지 않게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걸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거나 개념이 부족한 분들은 너무 쉽게 보고 준비를 소홀히 했다가는 불합격자 대상에 포함이 되겠지요^^아무리 시험이 쉽다 하더라도 합격율을 보면 30% 정도는 떨어지더라구요. 그 안에 속하면 안되겠지용~

교재 표지이미지입니다. 1차 출간 교재는 완판이 되어 현재 품절 상태로 절판되었으며, 아래 도서가 2판으로 인쇄되어 시중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교재입니다.

특히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시험을 가르치는 고등학교나 일반인 대상의 교육을 하는 교강사님들께서도 교재로 채택하여 주시는 책으로 출제 예상문제가 700여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며 2018년, 2019년, 2020년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시험 기출문제 및 해설을 수록하여 학습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단지 문제만 많은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이론 부분에 대해서도 잘 요약 되어 있는데요. NCS 학습모듈의 시험 범위 중에서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들만 쏙쏙 뽑아 체계적으로 정리를 잘해주어 좋습니다.

3D프린팅의 개념과 7가지 기술방식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더불어 잘 편집해주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께서는 낯선 기술용어나 단어들이 어려울수도 있겠지만 몇번 읽어보면 이해가 금방 가실 것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료압출방식에 대한 설명이군요. FDM, FFF 이런 용어들 들어 보셨지요?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시험에서는 산업용 장비보다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급형 3D프린터에 대한 문제들이 가장 많이 나온답니다. 사실 기능사 수준의 시험에서 출력까지 해야하는데 값비싼 산업용 장비들을 시험장마다 보유하고 유지관리하며 시험을 볼 수 있게 하기란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이야기라는 말입지요~

다음으로SLA, DLP, SLS, CJP, DMLS 등등 사용 소재에 따른 기술방식의 분류와 내용 설명이 제대로 기술되어 개념잡기 상당히 수월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속이나 비금속 재료를 이용한 3D프린팅 기술방식이네요. 사진들도 저자가 발로 뛰며 전시회나 기업체들을 방문하여 직접 찍은 것들로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캡처하거나 다운받은 그런 이미지들이 들어간 책과 대비하여 상당히 현장감이 있습니다.

오...3D프린팅을 활용한 여러가지 비즈니스 모델들도 소개가 되어 있네요~

시험에도 자주 나오는 과목 중의 하나가 바로 3D스캐너이죠~

시험에서 대략 3~6문제 정도는 나오는 것 같아요. 중요한 부분만 이해하면 문제푸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슬라이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군요. 슬라이서는 3D프린터를 제조 및 유통하는 메이커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큐라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사 프린터에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부이라고 보면 됩니다. 국내의 C사, S사 프린터들도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인 큐라를 기본으로 하여 자사 제품에 맞게 만든 슬라이서들입니다. 슬라이싱 프로그램에서 설정 조건 및 용어들을 이해하면 문제푸는데 어려움이 없을 거에요. 

라프트 또는 래프트, 브림, 스커트, 서포트(지지대) 등의 개념에 대한 문제들도 자주 나오니까 꼭 이해하고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액상 기반 소재와 분말 기반 소재를 사용하는 산업용 3D프린터에 대한 설명이군요. 사실 고가의 장비를 직접 운용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적을뿐더러 그런 장비를 다 다루어본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FDM 방식도 원조 기업의 산업용 장비를 다루어볼 기회도 드물지요. 최소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씩하며 재료비도 오픈소스에 비해 10배 정도 소요되는데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오픈소스 방식인 FFF 기술방식에서 주로 사용하는 PLA, ABS 등의 소재에 관련된 문제들도 자주 출제되므로 압출기 설정온도 밑 소재별 특성 등에 대해서도 반드시 숙지하시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3d프린팅을 하기 위하여 3차원 캐드에서 변환하여 저장하는 파일 형식들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겠지요. stl, obj 등등~

저가의 장비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 출력 오류와 현상에 관하여 묻는 분제들도 단골로 나온답니다.

각 단원별로 이론을 문제로 풀어볼 수 있는 예상문제들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잘 풀어보시고 해설을 참조하시면 다른 응용 문제가 나온다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거에요.

엔지니어링 모델링 쪽에서 도면해독과 기계제도 부분의 문제들이 비중이 좀 늘어난 경향이 있습니다. 타 교재 대비 이런 부분들이 잘 보강되어 있는 책입니다.

2018~2020년도 기출문제들을 복원하여 상세한 설명과 함께 수록하여 기출문제들이 다시 출제가 되는 경향이 많은데 상당한 도움이 된답니다.

어차피 cbt 방식의 시험은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들도 롤링되어 다시 출제가 될 수 밖에 없걸랑요~

그럼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시험 꼬옥 합격하세요~

다음 책은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관련 교재입니다.

모델링 프로그램은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오토데스사의 퓨전360으로 모델링하여 파일을 저장하고 출력까지 하는 과정을 알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출판사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 교재 구매 후 인증하면 무료로 완전 무료로 18개의 공개 시험도면을 분석하여 모델링하는 동영상 강의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됴재 표지입니다. 표지에 나오는 모델링들이 큐넷에서 공개 시험 문제로 공지한 것들로 이 중에서 실기 시험문제들이 자주 나온답니다. 혹시라도 다른 문제가 나온다 하더라도 이 교재에 나와 있는 문제도면들을 따라하면서 모델링 해보고 출력용 파일설정까지 해보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교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