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제3회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CBT 시험문제 복원

반응형
반응형

2020년 6월 제3회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CBT 시험문제 복원

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3D 스캐너 타입은?

 

물체 표면에 지속적으로 주파수가 다른

빛을 쏘고 수신광부에서 이 빛을 받을 때

주파수의 차이를 검출해 거리 값을 구해

내는 방식

 

① 핸드헬드 스캐너

② 변조광 방식의 3D스캐너

③ 백색광 방식의 3D스캐너

④ 광삼각법 3D 레이저 스캐너

 

[해설]

단거리 비접촉식 3차원 스캐너 중에 광학 방식 3D 스캐너는 백색광 방식과 변조광 방식이 있으며, 변조광(structured-light) 방식의 3D 스캐너는 대상 물체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주파수가 다른 빛을 쏘고 수광부에서 이 빛을 받을 때 주파수의 차이를 검출하여 거리값을 구해 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스캐너가 발송하는 레이저 소스 이외에 주파수가 다른 빛의 배제가 가능해 간섭에 의한 노이즈를 감쇄시킬 수가 있다. 이런 차입의 스캐너는 T.O.F 방식의 단점인 시간 분해능에 대한 제한이 없어 고속(액 1M Hz)으로 스캔이 가능하지만 일정 영역대의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저의 세기가 약해서 보통 중거리 영역인 10~30m 정도의 영역을 스캔할 때 주로 사용한다.

 

[2] 패턴 이미지 기반 스캐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상물에 변형이 된 패턴을 카메라에서 측정하고 모서리 부분들에 대한 삼각측량법으로 3차원 좌표를 계산한다.

② 광 패턴을 이용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넓은 영역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

③ 휴대용으로 개발하기가 용이하다.

④ 먼 거리의 대형 구조물을 측정에 적당하다.

[해설] 패턴 이미지 기반 삼각 측량 3차원 스캐너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레이저 인터페로미터 혹은 프로젝터)와 같은 장치가 이미 알고 있는 패턴의 광을 측정 대상물에 조사하고, 대상물에 변형이 된 패턴을 카메라에서 측정하고 모서리 부분들에 대한 삼각측량법으로 3차원 좌표를 계산한다. 광 패턴을 이용하기 때문에 넓은 영역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으며 휴대용으로 개발하기 용이한 스캐너 방식이다.

 

3. FDM 방식 3D 프린팅 작업을 위해 3D형상 데이터를 분할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3D 프린팅 출력 범위

② 서포터 생성 유무

③ 출력물의 품질

④ 익스트루더의 크기

 

[해설]

3D 형상 데이터를 분할하는 경우 익스트루더(압출기)의 크기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파트 분할은 모든 출력물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델링 내부에 빈 공간이 발생되어 있고, 그 공간에서 조립이나 동작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

 

 

[4] 압출기 노즐의 직경이 0.5mm인 3D 프린터의 레이어 두께로 적당하지 않은 수치는 어느 것인가?

① 0.2mm

② 0.25mm

③ 0.3mm

④ 0.5mm

[해설] 보급형 3D 프린터의 노즐의 직경은 보통 0.4mm로 슬라이서 상에서 설정할 수 있는 레이어 두께(높이)값은 0.05, 0.1, 0.2, 0.3, 0.4mm 정도이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