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화성처리(알로딘처리)

반응형
반응형

알루미늄화성처리(알로딘처리)

일본어로 알로딘 처리라는 것은 알루미늄 소재에 인산, 중크롬산 등을 화용한 것으로 크로메이트 처리를 실시한 것이다. 화성처리의 일종으로 주로 내식성을 갖게 한다거나 도장의 밀착성을 갖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알로딘처리는 알루미늄합금을 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실시(방청효과)하는 표면처리의 일종이다. 재료의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알루마이트처리와 다르며, 알루미늄인산, 크롬산, 중크롬산 등을 주성분으로하는 처리액을 사용하고, 표면에 크로메이트처리를 하는 표면처리이다. 내식성의 향상, 도장밀착성이나 도전성을 갖게하기 위해 실시한다.

알루미늄화성처리

알로딘처리(논크롬)동영상

https://youtu.be/-JovX-6BOkw

■ 알루미늄 화성처리란?

알루미늄화성처리는 화학반응에 의해 알루미늄에 방청효과가 높은 피막을 석출시키는 표면처리 기술로 이 화성 피막은 내식성이 높고 도막 밀착성의 향상+도장막 내식성 향상의 목적으로 도장의 기초로 많이 적용하고 있다.

알로딘 처리란?

알로딘처리(アロジン処理)는 일루미늄에 6가 크롬 화성(크로메이트)을 처리하는 일본 파카라이징사의 상표이다.

피막이 매우 얇다!

알로딘처리는 피막이 1㎛이하로 매우 얇고 복잡한 형상을 가진 부품에도 실시할 수 있는 크로메이트 처리이다. 이 얇은 알루미늄의 크로메이트 피막은 도장이나 고무 접착의 접합 하지(下地)에 사용한다.

도전성을 부여할 수 있다.

부동태피막을 형성하지 않는 표면처리이므로 도전성을 갖는 상태에서 마무리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알로딘 #1000은 전기저항값이 작고, 전기도전성을 요구하는 부품의 표면처리에 적용한다.

내식성이 향상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을 크로메이트 피막을 씌우는 것으로 녹에 강하게 되어 내식성을 향상시킨다. 

도장 밀착성이 향상

알루미늄합금에 대한 도장밀착성의 향상효과가 있으므로 도정의 하지공정(下地工程)에 적용한다.

알로딘처리의 MIL 규격

알로딘처리에는 MIL규격이로 부르는 규격도 있다. MIL 규격 대응의 알로딘처리는 MIL-DTL-5541 TypeI (MIL-C-5541) Class1A, Class3이 해당한다.

<key point>

알로딘처리는 알루미늄합금의 방청처리 중 하나로 금속의 표면에 크로메이트처리를 실시하여 내식성, 도장 밀착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표면에 사놔피막을 형성하지 않으므로 도전성을 부여한 상태로 마무리할 수 있다.

화성처리

처리액과 알루미늄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알루미늄 표면에 화성 피막을 형성시키는 방법이다. 알로딘처리나 알크롬처리라고도 알려진 크로메이트 처리 등 내식성과 도장 밀착서이 우수한 화성처리가 산업 분야별로 각종 용도에 활용되고 있다.

크로메이트처리

크로메이트처리란 6가 크롬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처리액으로 표면처리하는 방법이다.

알로딘(알로진)은 알루마이트와 달리, 부동태 피막이 없어 「도전성」이 있기 때문에, 도전성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알로딘 처리가 활용되고 있다.

알로딘 (1200)은 처리 시간을 변경함으로써 접촉 전기 저항 값을 조정할 수 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