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릿 타입 플렉시블 커플링 (Slit Type Flexible Cou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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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릿 타입 플렉시블 커플링(Slit Type Flexible Coupling)은 주로 환봉형태의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스틸등의 재료를 슬릿 타입으로 컷팅하여 편심이나 편각등을 흡수하고 토르크(Torque)를 전달하는 커플링(Coupling)의 일종입니다.
슬릿타입 플렉시블 커플링은 다양한 설계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커플링으로 뛰어난 성능은 물론 가격 또한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여러 조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형태가 아닌 단일 몸체로 제작되어 백래쉬(Back lash) 발생이 없으며 특별히 유지보수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슬릿 타입 플렉시블 커플링은 slit의 구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가 있으며, 슬릿의 깊이와 슬릿의 수량에 따라서 편심량과 편각을 흡수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르게 되며, 토르크를 전달하는 전달 능력 또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림1. 슬릿 타입 커플링 (이미지출처 : 성일기공)
 
 
그림2. 슬릿 타입 커플링 (이미지출처 : 일본NBK)
 
슬릿홈 폭을 얇게 컷팅해내면 상대적으로 커다란 힘을 전달할 수가 있지만, 편심과 편각을 흡수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슬릿을 너무 깊게 컷팅하게 되면 편심과 편각을 쉽게 흡수하고 편심과 편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하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큰 힘을 전달하는 곳에는 부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슬릿을 어느 정도 만들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슬릿을 깊게 파고 많이 만들게 되면 여러 방향으로 휨발생이 일어나서 편심과 편각을 흡수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게 되고, 반대로 슬릿 깊이를 얕고 슬리수를 적게 가공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휘는 성질이 줄어들게 되어 플렉시블 커플링의 주요 능력인 편심과 편각을 흡수하는 능력에 무리가 따르게 된다고 합니다. 이 편심과량과 편각등으로 인하여 연결되는 베어링등에 부하를 주게 되는 결과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가공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판되는 슬릿 타입 플렉시블 커플링을 보면 보통 가공성이 좋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계들의 성능의 발달로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커플링을 제작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스테인레스 스틸로 제작한 커플링은 부식에도 강하며, 응답성 또한 동일 규격의 알루미늄 제작분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일 규격의 알루미늄제품보다 2배 이상의 토르크를 전달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결국 알미늄보다 가공성이 나빠 가격이 비싸며, 무게도 무거워 관성모멘트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계나 장비의 크기를 소형화시키는 한편 더욱 큰 힘을 전달하려고 한다면 스테인레스 커플링의 적용은 좋은 선택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 메카피아닷컴-메카스토리-기계요소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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