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북악산 한양도성 탐방길 등산 겸 산책하기

반응형
반응형

지난 주말 낮에는 더워서 여름 날씨 같았습니다. 이제 여름이 성큼 다가와 조만간 휴가철이 시작되겠군요. 그 전에 코로나 백신 많이 접종하고 예전처럼 맘껏 숨쉴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면 좋겠습니다.

답답한 도심지를 떠나 멀리 지방에 있는 산이나 강을 찾아 다니는 즐거움도 좋지만 차가 막히고 도로에 퍼붓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집에서 가까운 서울 근교 등산이나 나들이하기 좋은 곳을 찾아 가변게 다녀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주는 집에서 차로 40여분 거리에 있는 서울 북악산을 다녀오기로 정했습니다. 북악스카이웨이나 인왕스카이웨이 도로를 드라이브하다가 적당한 곳에 주차하든가 북악산 팔각정 주차장에 주차하고 가볍게 등산도 하며 한양도성 탐방로 둘레길을 따라 산책을 하려고 합니다.

북악산에 얽힌 이야기는 유명하지요! 일명 김신조간첩 사건....얼마 전 TV 에서도 재조명해주더라구요. 유일하게 살아남은 김신조의 인터뷰도 나오구요....

1968년 1월 21일 추운 겨울날에 북한의 무장공비 31명이 상당한 개인무장을 한채 창와대를 습격하기 위해 침투한 사건으로 일명 121사태라고도 하지요. 이 사태를 계기로 청와대 주변 산 등에 경비가 강화되고 향토예비군이 신설되고 주민등록번호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당시 국군과 무장공비 간에 총격전으로 생긴 북악산 탐방로에 있는 소나무의 총탄 자국입니다. 다행히 총맞은 소나무는 현재 죽지 않고 살아있으며 사진과 같이 아픈 흔적을 남긴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부 구간들은 탐방로 입구 안내소에서 나누어 주는 표찰을 착용하고 등산을 해야 합니다. 내려가면서 반납하면 되구요~아무래도 군사보호 시설과 현재도 군인들이 있는 곳이기 때문인가 봅니다.

이런 위치 안내판이 우리나라 등산로 곳곳에 있는 것들을 많이 보실텐데요. 다른 건 모르겠구 비상상황시 산 속에서 내 위치를 알려주고 구조받는데는 좋을 것 같습니다~

청운대 방향에서 올라보았습니다. 도로를 따라 올라오다보면 3번 청운대 방향 입구에 조그만 주차장이 있고요..무료인데 차량이 한 12대 정도 주차 가능한 것 같습니다. 운 좋게 빈곳이 있어 주차하고 올라갔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북악 팔각정으로 올라가는 도로를 따라 100~200미터 정도 가면 좌측에 노상 주차장이 있는데 거기도 주차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청운대 정산입니다. 여기서 숨 좀 돌리고 위로 좀더 올라가면 북악산 정상이 나옵니다.

한양도성을 따라 둘레길을 산책 겸 등산하면서 걸어보세요. 사람들도 많지 않아 덜 복잡하고 도시를 품고 있는 산에 올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물 한잔 마시는 이 기분이 정말 좋답니다.

간단한 먹을거리를 싸가지고 와서 산에서 먹는 재미도 좋구요~멀리 남산도 보이고, 평창동 일대도 보이고 주변 경관이 좋습니다만 아쉽게도 날은 좋은데 시야가 아주 멀리까지 보일 정도로 맑지는 않습니다.

자동차 매연이나 도시에서 뿜어대는 에어컨 실외기 열기 등등과 황사, 미세먼지 등이 원인일텐데 우리가 스스로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은 엄청날 것입니다.

결국 값비싼 서울이라는 동네도 집들도 건물도 결국 산 아래 옹기종기 모여 사는 것일 뿐 별거 아닙니다. 산 위가 좋지 산 아래는 쓸데없이 비싸기만 하지요.~~

내 소유는 아니지만 언제든 자유롭게 올라오고 내려갈 수 있으며 마음껏 경치를 즐기기 좋은 산들이 가까이 있어 좋은 곳입니다.

북악산 가볍게 올 수 있는 곳~

꼭 한번 다녀가세요~

둘레길 따라 걷다 보면 여기 저기 연결된 곳으로 다닐 수 있는데요.

자전거 라이딩 족들이 쉬어 가는 곳 북악 팔각정입니다.

레스토랑에서 간단한 요기도 할 수 있고 편의점도 있어 시원한 물도 마시고 화장실도 이용하구요~야외에는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이 있긴 하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팔각정에서 바라 본 서울 중에 평창동 일대 입니다. 앞뒤로 산이 있어 등산하기도 좋은 동네입니다만 산 아래 도시의 주거지는 엄두가 안 날 정도로 상당히 비싸겠지요?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