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캐드 단속, 내용증명에 대처하는 현명한 대처법-오토캐드 불법단속 대응편

반응형
반응형

불법 캐드 단속, 내용증명에 대처하는 현명한 대처법-오토캐드 불법단속 대응편

최근들어 주변 지인들의 기업에서 A사 캐드나 D사 3차원 캐드 관련 내용 증명을 받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평화롭던 회사에 갑작스런 소프트웨어 법무대행사에서 사용중인 캐드 프로그램 라이선스 수량을 확인해달라는 내용증명이 팩스나 우편물로 날아온다면? 상당히 당황스럽겠죠? 좋은 일도 아니고 우편 등으로 그런 공문을 받게되면 대표님이나 담당자 분은 당황하여 어덯게 대처해야 하나 상당히 고민스러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A사 캐드 CAD 불법단속 사례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사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부천의 모 기업은 소규모 가공 및 제작업체로 A사 캐드로 전문적인 기계설계 업무를 하는 직원은 없습니다. 그런데 캐드(CAD)를 왜 사용하냐구요?

 

거래업체에서 부품 제작 의뢰시 종이 출력 도면이나 pdf 파일을 보내는 것 이외에 캐드 파일로 작업도면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면을 열어보고 치수도 확인하고 해야 하므로 캐드 파일 오픈 프로그램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그렇다면 해당 소프트웨어 법무대행사는 우리 회사에 대해 어찌 알고 또한 캐드를 사용하는 줄 알고 전화나 팩스, 우편물을 보내는 것일까요?자세한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추적해보면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듯 합니다.

 

1. 인터넷을 연결한 상태에서 A사 캐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 후 사용중

2. 회사의 채용공고를 온라인에 내고 A사 캐드 사용자 구함 공고시 해당 구인광고를 보고 기업을 확인해보면 정품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고객인지 쉽게 알 수 있음(채용 공고를 보고 업체 수집하는 경우 비일비재하다고 함)

3. 전에 근무했던 직원이 신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4. 소프트웨어 견적을 주고 영업하던 영업사원이나 업체에서 찌르는 경우 등등위와 같이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불법 캐드 사용에 대한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대표자는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원칙적으로 정품 캐드나 기타 프로그램을 구입하시어 라이선스 확보 후 직원에게 인가된 컴퓨터에서 인가된 프로그램만 가지고 작업을 하게 해야 합니다.노트북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어디서 사용하다 적발되느냐에 따라 단속 대상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업체는 사법경찰과 단속이 나오니까 노트북을 창문 밖으로 던져버리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ㅎㄷㄷ요즘은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서약서같은 것을 직원과 회사가 서로 체결하는 경우도 많지요. 개인적으로 무단 사용하다 걸리는 경우 개인이 책임지고 물어주어야 한다는....

 

우리 모두 정품을 사용합시다!자! A사 캐드의 경우 사용하는 기간에 따라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하는 임대형 라이선스로 구매 정책이 변경된지 오래되었죠. 그래서 영구라이선스 구입하여 사용하던 많은 기업들이 해마다 추가적인 비용이 지출되게 생긴거지요.

 

한두 카피 사용하는 곳이야 크게 염려하거니 부담될 것은 없겠지만 5카피, 10카피 그 이상을 사용하는 기업에서는 당장 해마다 비용이 지출되어야 하는 문제로 골치아플 것입니다.특히나 가공전문업체나 가끔 캐드를 열어 도면 확인을 한다거나 치수확인, 간단한 수정 작업을 하는 경우라면 굳이 임대형 라이선스 캐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지요?

요즘은 A사 캐드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 캐드들이 제법 나와 있고 가격 또한 1라이선스 당 90만원대의 제품도 있고 가격이 저렴한데다가 성능도 무시못할 정도로 좋은 캐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한달간 무료 체험할 수 있는 대안 캐드를 다운받아 사용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가공업체 사장님은 기존에 불법 프로그램이 깔려있던 PC를 폐기처분하시고 새로 PC를 구입한 후 정품 대안 캐드인 프로지캐드(proge CAD)를 구입하시어 설치 후 마음놓고 사업을 하고 계시답니다.

 

그 후에 전화나 팩스를 통해 내용증명 같은 게 또 왔지만 우리는 A사 캐드 사용안하다~정품 XXX캐드 사용한다~라이선스 등록증 팩스로 상대방에게 보내니 그 뒤로 연락이 없다고 합니다.당연한 일이지요! 사법경찰 대동하여 단속을 나와 PC에 단속용 USB 꽂아버렸으면 여러가지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같이 적발될 수도 있었는데 해당 PC는 버린 상태고 비싸지 않은 본체 사서 정품만 딱 설치하여 사용하니 문제될게 하나도 없지요.

 

그리고 사법경찰 대동이 아니라면 회사문을 열어줄 이유도 그들이 들어올 권한도 없답니다. 강제로 진입을 하려고 하면 우선 경찰에 신고부터 하세요. 불법 무단 침입으로요.

 

간단하게 정품 캐드 사서 마음놓고 사업을 해야 일도 잘되고 돈도 잘 벌수 있을 것입니다.

 

불법 SW 단속은 프로그램을 만든 저작권사가 저작권 보호를 위해 문서 또는 방문으로 감사를 실행하는 행위로 불시에 이루어집니다. 구형 캐드 소지, 불법 캐드 IP 정보 수정, 불법 SW 설치로 인한 방문 단속 요청 등 다양한 이유로 불법 SW 단속 감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지도나 시장점유율이 높은 미국의 글로벌 캐드 개발사인 A사 캐드는 국내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2016년도부터 영구 라이선스 판매 방식을 완전히 중단하였으며 어도비와 같이 구독 형태를 통해 라이선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사 캐드는 대형 로펌이나 법무대행사들을 앞세워 기존 캐드 고객사나 신규 기업, 개인사업자 등 닥치는대로 내용증명이나 공문을 발송하고 불시에 진행하는 캐드 불법단속을 강화하여 정품 구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캐드 ‘라이선스’ 일방통행... ‘대안 캐드’ 활성화 목청

https://www.etnews.com/20210119000111

오토데스크 '오토캐드' 독과점 앞세워
영구버전서 '매년갱신'으로 정책 바꿔
'1개 SW당 1명만' 허용 中企 부담 커져
업계 "국내 시장 경쟁체제로 전환 시급"

만약 여러분의 회사에서 누군가 인가받지 않고 불법으로 사용하는 캐드 프로그램(오토캐드, 솔리드웍스, 인벤터 등등)을 사용하다가 또는 회사 pc나 노트북에 설치되어 있다가 재수없게 적발된다면 꼼짝못하고 프로그램 구입에 로펌과 별도 협의하여 합의금까지 물어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습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정품 대안 캐드를 구입하시어 두 다리 쭉 뻗고 사업하세요!

잘못하면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법적인 조치까지 받게 됩니다. 이렇게 기업에 갑작스러운 서피해나 큰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불법 프로그램 단속이 오기 전에 미리 사전에 올바른 대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때입니다.

 

차일피일 미루다가는 나중에 큰 코 다칠 수 있거든요!

 

대안 캐드는 여러가지가 소개되고 있는데 오늘 소개해드리는 대안 캐드는 프로지캐드(progeCAD)라는 이탈리아 국적의 프로그램으로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성비갑의 캐드입니다.

 

progeCAD는 이탈리아의 Progesoft 사에서 개발하여 1999년 부터 전세계 40만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범용 CAD 입니다. Progesoft사는 1985년 이탈리에서 설립하여 CAD용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하였으며
1999년 부터는 intelliCAD 창립멤버로 progeCAD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progeCAD는···English, Italian, Korean, Spanish, French, German, Polish, Czech, Chinese, Serbian and

Russian,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progeCAD 정식 버전 (30일 무료 사용) 다운로드 받기

 

출처 http://progecad.co.kr/ProgeCAD/ProgeCAD_01.php
출처 http://progecad.co.kr/ProgeCAD/ProgeCAD_02.php

현재 2022 버전이 공급될 예정이며 2022 버전 라이선스 구입시 2023 버전까지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술지원으로 더욱 신뢰받고 있는 대안 캐드인 프로지캐드는 이제 더 이상 미룰 일이 없습니다.

비용 절감과 더불어 A사 캐드에서 사용하던 명령어 등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 캐드 퍼포먼스가 우수한 progeCAD는 대안 캐드의 강자입니다.

대안 캐드 도입은 아래 프로지캐드 공인 파트너인 메카피아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