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의 제도
- 기술지식 / KS규격&기계제도
- 2010. 8. 4.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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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gear)는 한 축으로부터 다른 축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전동용 기계요소이다. 기어는 동력을 주고받는 두 축사이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 사용되며,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속도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동 장치, 변속 장치 등에 널리 이용된다.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이 수가 많은 쪽을 기어, 이 수가 적은 쪽을 피니언(pinion)이라 한다. 1. 기어 각 부분의 명칭 그림 O2-1은 스퍼 기어(spur gear) 각 부분의 명칭을 나타낸 것이다. ![]() ![]() ![]() ![]() ![]() ![]() ![]() ![]() ![]() ![]() ![]() |
2. 기어의 크기와 종류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다. ![]() ![]() ![]() ![]() ![]() ![]() 일반적으로 모듈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표 O2-1은 2002년에 개정된 KS B 1404(인벌루트 기어 치형 및 치수)에 규정된 표준 모듈을 옮긴 것이다. KS는 계열 1의 모듈을 우선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
계열 | 표준 모듈(mm) |
1 | 0.3, 0.4, 0.5, 0.6, 0.8 1, 1.25, 1.5, 2, 2.5, 3, 4, 5, 6, 8, 10, 12, 16, 20, 25, 32, 40, 50 |
2 | 0.35, 0.45, 0.55, 0.7, 0.75, 0.9 1.125, 1.375, 1.75, 2.25, 2.75, 3.5, 4.5, 5.5, (6.5) 7, 9, 11, 14, 18, 22, 28, 36, 45 |
<표 O2-1> |
기어는 두 축의 방위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 ![]() ![]() ![]() ![]() ![]() ![]() ![]() ![]() ![]() ![]() 그림 O2-2는 여러 가지 기어를 나열한 것이다. |
3. 표준 치형과 전위 치형 랙 커터(rack type cutter)나 호브(hob) 등의 기어 절삭 공구로 기어를 절삭할 때, 기어의 이 수가 너무 적으면 그림 O2-3 (다)와 같이 절삭 공구에 의해 이뿌리 부분이 오목하게 파이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을 언더컷(undercut)이라 한다. 언더컷은 굽힘 강도(bending strength)를 약하게 하고 물림률(contact ratio)을 감소시키며, 원활한 작용을 방해 하는 등 여러 가지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스퍼 기어에서 언더컷을 피하기 위한 최소 이 수는 압력각이 14.5°일 때 32개, 20°일 때에는 18개이다.(그림 O2-3-나) 그러므로 기어의 이 수를 많게 하거나 압력각을 크게 하면 언더컷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수를 많게 하면 기어가 불필요하게 커지고, 압력각을 크게 하면 물림률이 감소한다. |
일반적으로 피니언은 이 수가 적어서 그림 O2-4 (가)와 같이 표준 방식으로 절삭하면 언더컷이 발생한다. 주어진 조건(압력각, 이 수, 모듈)을 변경하지 않고 언더컷을 방지하는 방법은 (나)와 같이 절삭 공구(랙 커터)의 위치를 조금 옮겨서, 즉 전위(profile shift)시켜서 절삭하는 것이다. 전위에 의한 방법으로 절삭된 치형을 전위 치형(shifted tooth profile)이라 하고, 전위 치형을 가진 기어를 전위 기어(profile shifted gear)라 한다. 절삭 공구를 기어의 중심 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 전위(negative profile shift), 반대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 전위(positive profile shift)라 한다. 전위는 언더컷을 방지하고 굽힘 강도를 높이는데 이용될 뿐만 아니라 두 기어의 중심 거리를 조정할 때에도 이용된다. |
4. 표준 기준 랙 그림 O2-5는 KS B 1404(인벌루트 기어 치형 및 치수)에 규정되어 있는 표준 기준 랙(standard basic rack)을 나타낸 것이다. 표준 기준 랙은 인벌루트 기어의 치형이나 절삭 공구의 치형을 설계할 때 기하학적 기준이 된다. 기준 랙의 이는 이끝 높이(Hap)와 모듈(m)의 상관관계에 따라 낮은 이, 보통 이, 높은 이로 분류된다. ![]() ![]() ![]() 표준 기준 랙은 그림 O2-5에서 보는 것처럼 보통 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끝 높이와 모듈이 같다. |
5. 기어 절삭 및 다듬질 방법 기어를 만드는 방법은 제거가공법, 주조법, 소성가공법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제거가공법은 다시 절삭가공법, 방전가공법, 형판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절삭가공법에는 성형법(formed tool system)과 창성법(generating system)이 있다. 성형법은 밀링머신(milling machine), 플레이너(planer), 세이퍼(shaper) 등의 공작기계를 이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 방법이고, 창성법은 기어 세이퍼(gear shaper), 호빙머신(hobbing machine) 기어 플레이너(gear planer) 등 기어 전용 절삭 기계를 이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 방법이다. 호빙머신은 호브라고 하는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데, 생산성과 정밀도가 높아 가장 많이 이용된다. 그림 O2-6은 기어의 절삭가공법 중 창성법에 관한 사진을 나열한 것이다. |
그림 O2-7은 대표적인 기어 다듬질 방법 세 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기어 세이빙(gear shaving)은 세이빙 커터(shaving cutter)를 사용하여 치형을 수정하고 다듬질하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에 비교적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으며 가공에 의한 응력 변형이 없다. 기어 호닝(gear honing)은 혼(hone)이라 불리는 공구를 사용하여 치면(tooth flank)을 매끈하게 다듬질하는 방법으로, 절삭 과정에서 생긴 흠집이나 버(burr)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기어 연삭(gear grinding)은 연삭숫돌(grinding wheel)을 사용하여 치형을 수정하고 다듬질하는 방법인데, 높은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기어의 다듬질에 이용된다. |
6. 기어 이두께 측정 방법 기어가 얼마나 정확하게 가공되었는지 알아보는 일반적인 방법은 설계 단계에서 계산으로 구한 이두께와 가공이 끝난 후 측정한 이두께를 비교해 보는 것이다. 기어의 이 두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활줄 이두께 측정법,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 걸치기 이두께 측정법 등이 있다. 활줄 이두께 측정법(chordal thickness measurement)은 활줄 이두께 측정용 버니어 캘리퍼스(gear tooth vernier calipers)를 사용하여 그림 O2-8과 같이 측정한다. 캘리퍼스의 텅(tongue)을 이끝에 대고 피치원과 치형의 교차점에 조(jaw)가 접촉되도록 하여야 한다. |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over ball or pin measurement)은 그림 O2-9에서 보는 것처럼 기어의 이홈(tooth space)에 2개의 볼 또는 핀을 끼우고 볼(핀)과 볼(핀) 사이의 거리를 측정한다. 기어의 이 수가 짝수일 때에는 서로 마주보는 이홈에 볼(핀)을 끼우고, 홀수일 때에는 가능한 서로 마주보도록 끼운다.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은 기어와 스플라인(spline)의 측정에 널리 이용되며 볼 앤빌 마이크로미터(ball anvil micrometer)를 사용하면 좀 더 간편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
걸치기 이두께 측정법(span measurement)은 그림 O2-10과 같이 2개 이상의 이에 걸쳐 기초원에 접하는 접선의 길이(base tangent length)를 측정한다. 디스크 마이크로미터(disc micrometer)나 캘리퍼스(calipers)로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폭넓게 이용된다. 특히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으로 측정하기 곤란한 큰 기어를 측정할 때, 기어를 기계에 고정시킨 채로 측정할 때 유용하다. 표 O2-2는 모듈 1, 압력각 20°, 전위 계수 0인 표준 스퍼 기어의 걸치기 이 수와 이두께를 계산한 것이다. 기호 z는 이 수, zm은 걸치기 이 수, sm은 걸치기 이두께를 나타내고, 단위는 mm이다. 모듈이 1보다 클 때에는 표의 값에 모듈을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 수가 36이고 모듈이 2라면 걸치기 이수는 5이고, 걸치기 이두께는 13.7888×2=27.5778이 된다. |
z | zm | sm | z | zm | sm | z | zm | sm | z | zm | sm |
6 | 2 | 4.5122 | 43 | 5 | 13.8868 | 80 | 9 | 26.2136 | 117 | 14 | 41.4924 |
7 | 2 | 4.5262 | 44 | 5 | 13.9008 | 81 | 10 | 29.1797 | 118 | 14 | 41.5061 |
8 | 2 | 4.5402 | 45 | 6 | 16.8670 | 82 | 10 | 29.1937 | 119 | 14 | 41.5204 |
9 | 2 | 4.5542 | 46 | 6 | 16.8810 | 83 | 10 | 29.2077 | 120 | 14 | 41.5344 |
10 | 2 | 4.5683 | 47 | 6 | 16.8950 | 84 | 10 | 29.2217 | 121 | 14 | 41.5484 |
11 | 2 | 4.5823 | 48 | 6 | 16.9090 | 85 | 10 | 29.2357 | 122 | 14 | 41.5624 |
12 | 2 | 4.5963 | 49 | 6 | 16.9230 | 86 | 10 | 29.2497 | 123 | 14 | 41.5765 |
13 | 2 | 4.6103 | 50 | 6 | 16.9370 | 87 | 10 | 29.2637 | 124 | 14 | 41.5905 |
14 | 2 | 4.6243 | 51 | 6 | 16.9510 | 88 | 10 | 29.2777 | 125 | 14 | 41.6045 |
15 | 2 | 4.6383 | 52 | 6 | 16.9650 | 89 | 10 | 29.2917 | 126 | 15 | 44.5706 |
16 | 2 | 4.6523 | 53 | 6 | 16.9790 | 90 | 11 | 32.2579 | 127 | 15 | 44.5816 |
17 | 2 | 4.6663 | 54 | 7 | 19.9452 | 91 | 11 | 32.2719 | 128 | 15 | 44.5986 |
18 | 3 | 7.6324 | 55 | 7 | 19.9592 | 92 | 11 | 32.2859 | 129 | 15 | 44.6126 |
19 | 3 | 7.6464 | 56 | 7 | 19.9732 | 93 | 11 | 32.2999 | 130 | 15 | 44.6266 |
20 | 3 | 7.6604 | 57 | 7 | 19.9872 | 94 | 11 | 32.3139 | 131 | 15 | 44.6406 |
21 | 3 | 7.6744 | 58 | 7 | 20.0012 | 95 | 11 | 32.3279 | 132 | 15 | 44.6546 |
22 | 3 | 7.6884 | 59 | 7 | 20.0152 | 96 | 11 | 32.3419 | 133 | 15 | 44.6686 |
23 | 3 | 7.7025 | 60 | 7 | 20.0292 | 97 | 11 | 32.3559 | 134 | 15 | 44.6826 |
24 | 3 | 7.7165 | 61 | 7 | 20.0432 | 98 | 11 | 32.3699 | 135 | 16 | 47.6488 |
25 | 3 | 7.7305 | 62 | 7 | 20.0572 | 99 | 12 | 35.3361 | 136 | 16 | 47.6628 |
26 | 3 | 7.7445 | 63 | 8 | 23.0233 | 100 | 12 | 35.3501 | 137 | 16 | 47.6768 |
27 | 4 | 10.7106 | 64 | 8 | 23.0373 | 101 | 12 | 35.3641 | 138 | 16 | 47.6908 |
28 | 4 | 10.7246 | 65 | 8 | 23.0513 | 102 | 12 | 35.3781 | 139 | 16 | 47.7048 |
29 | 4 | 10.7386 | 66 | 8 | 23.0653 | 103 | 12 | 35.3921 | 140 | 16 | 47.7188 |
30 | 4 | 10.7526 | 67 | 8 | 23.0794 | 104 | 12 | 35.4061 | 141 | 16 | 47.7328 |
31 | 4 | 10.7666 | 68 | 8 | 23.0934 | 105 | 12 | 35.4201 | 142 | 16 | 47.7468 |
32 | 4 | 10.7806 | 69 | 8 | 23.1074 | 106 | 12 | 35.4341 | 143 | 16 | 47.7608 |
33 | 4 | 10.7946 | 70 | 8 | 23.1214 | 107 | 12 | 35.4481 | 144 | 17 | 50.7270 |
34 | 4 | 10.8086 | 71 | 8 | 23.1354 | 108 | 13 | 38.4142 | 145 | 17 | 50.7410 |
35 | 4 | 10.8227 | 72 | 9 | 26.1015 | 109 | 13 | 38.4282 | 146 | 17 | 50.7550 |
36 | 5 | 13.7888 | 73 | 9 | 26.1155 | 110 | 13 | 38.4422 | 147 | 17 | 50.7690 |
37 | 5 | 13.8028 | 74 | 9 | 26.1295 | 111 | 13 | 38.4563 | 148 | 17 | 50.7830 |
38 | 5 | 13.8168 | 75 | 9 | 26.1435 | 112 | 13 | 38.4703 | 149 | 17 | 50.7970 |
39 | 5 | 13.8308 | 76 | 9 | 26.1575 | 113 | 13 | 38.4843 | 150 | 17 | 50.8110 |
40 | 5 | 13.8448 | 77 | 9 | 26.1715 | 114 | 13 | 38.4983 | 151 | 17 | 50.8250 |
41 | 5 | 13.8588 | 78 | 9 | 26.1855 | 115 | 13 | 38.5123 | 152 | 17 | 50.8390 |
42 | 5 | 13.8728 | 79 | 9 | 26.1996 | 116 | 13 | 38.5263 | 153 | 18 | 53.8051 |
<표 O2-2> |
7. 기어의 정밀도 KS B ISO 1328-1(원통 기어-정밀도 등급 제1부: 기어의 이면에 관한 오차의 정의 및 허용차)은 단일 피치 오차(single pitch deviation), 누적 피치 오차(cumulative pitch deviation), 전체 누적 피치 오차(total cumulative pitch deviation), 전체 치형 오차(total profile deviation), 전체 잇줄 오차(total helix deviation) 등 5가지 검사 항목에 대한 허용차에 따라 기어의 정밀도 등급을 0급에서 12급까지 13개 등급으로 규정하고 있다. 0급이 가장 정밀도가 높은 기어이고 12급이 가장 정밀도가 낮은 기어이다. KS B ISO 1328-2(원통 기어-정밀도 등급 제2부: 양쪽 이면 상호 물림 오차 및 이홈 흔들림의 정의와 정밀도 허용차)는 양쪽 이면 전체 상호 물림 오차(total radial composite deviation)와 양쪽 이면 1피치 상호 물림 오차(tooth-to-tooth radial composite deviation)에 대한 허용차에 따라 기어의 정밀도 등급을 4급에서 12급까지 9개 등급으로 규정하고 있다. 4급이 가장 정밀도가 높은 기어이고 12급이 가장 정밀도가 낮은 기어이다. 참고로 KS B 1405(스퍼 기어 및 헬리컬 기어의 정밀도)는 2005년 6월에 폐지되었다. 표 O2-3은 등급별 정밀도 수준과 적용 범위를 정리한 것이다. |
등급 | 정밀도 수준과 적용 범위 |
1~2 | 특수 가공으로 얻을 수 있는 정밀도. 마스터 기어(master gear), 초고속 기어, 극한 하중과 최고의 신뢰도가 요구되는 기어 등에 적용. |
3~4 | 숙련된 기술자가 최고급 공구를 사용하여 연삭이나 세이빙으로 얻을 수 있는 높은 정밀도. 터빈(turbine) 및 항공기용 기어, 산업용 정밀 기어 등에 적용. |
5~6 | 품질보다는 생산성에 중점을 둔 연삭 또는 세이빙으로 얻을 수 있는 약간 높은 정밀도. 최고의 장비와 작업 조건이 주어진다면 호빙이나 세이핑으로도 가능하다. 산업용 중속 기어, 차량의 주요 기어 등에 적용. |
7~8 | 높은 생산성을 목표로 하는 연삭이나 세이빙 또는 숙련된 기술자가 최고급 공구를 사용하여 호빙, 세이핑으로 얻을 수 있는 중간 정도의 정밀도. 전형적인 차량용 기어, 전기 모터(motor)로 구동되는 산업용 저속 기어 등에 적용. |
9~10 | 일반적인 호빙이나 세이핑 또는 오래된 기계나 비숙련공에 의한 가공으로 얻을 수 있는 낮은 정밀도. 경도가 낮은 저속 기어 등에 적용. |
11~12 | 일반적으로 주조에 의해 얻을 수 있는 매우 낮은 정밀도. 신뢰도와 경도가 낮은 제한된 수명의 기어, 저속 및 경하중용 기어 등에 적용. |
<표 O2-3> |
8. 기어의 제도 기어를 제도할 때에는 KS B 0002(기어 제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한다. ![]() ![]() ![]() ![]() ![]() ![]() ![]() 그림 O2-11은 스퍼 기어의 투상도를 그리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고, 그림 O2-12는 스퍼 기어의 요목표 작성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
그림 O2-13은 동력전달장치의 스퍼 기어를 제도한 것이다. |
출처
사이버 제도교실(cyber mechanical dr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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