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등산 걷기 좋은 트레킹 코스 추천

반응형
반응형

광명시에는 높지 않지만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어주고 걷기에도 좋은 길들이 많답니다. 요즘은 등산을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꼭 등산이 아니더라도 가볍게 베낭 하나 둘러메고 걸어다니는 트레킹이나 자전거를 타고 여기저기 다니는 사람들이 종종 보입니다.

광명시에는 유명한 광명동굴이 있는 가학산과 구름산, 도덕산, 서독산이 대표적인 산인데요. 자그마한 야산 수준의 철망산도 있고 조금만 도심지에서 벗어나면 시골분위기가 나는 동네로 밤일마을 식당가와 전원마을도 있고 나름 살기 좋고 교통이 무지하게 좋은 지역입니다.

KTX 광명역, 철산역, 금천구청역, 독산역 등이 있고 광명재래시장 등등 나름 매력이 있는 동네랍니다.

오늘은 광명시에서 가볍게 트레킹할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아래 사진은 광명시 실내체육관 길 건너 하안 고층주공아파트 1단지 쪽에 있는 철망산이라는 곳입니다. 낮은 야산으로 나름 둘레길도 있고 이쪽으로 해서 걸어보겠습니다. 철망산 정상에는 쉽터가 있구요. 앞으로 실내체육관과 가림산이 보입니다. 길 건너 아파트 단지가 있는 쪽이 도덕산 쪽으로 가는 방향인데 조용하고 시골같은 분위기가 나는 곳으로 5단지 아파트가 있는 곳이지요. 

철산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신축 아파트들이 쭈욱 들어서 있고 큰길을 따라 가면 광명경찰서, 철산역이 나옵답니다. 철망산 아래에는 신축 도서관도 있고요~

낮은 야산이지만 가볍게 몸풀겸 해서 한바퀴 덜으면 좋은 곳입니다. 나무가 좀 도 무성했으면 좋겠는데 어낙 산이 조그맣기 때문에 너무 바라면 안되겠지요~

하안동 고층주공아파트 1단지 뒤로 숲길이 있고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쪽으로 가면 광명실내체육관이 연결되지요~

아래는 철망산에서 실내체육관 방향으로 길을 건너 올라온 가림산입니다. 가림산도 작은 야산 수준으로 정상부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있구요. 올라가면 제법 전망 좋답니다~

가림산은 가끔 가다보면 산악자전거를 끌고 오는 분들도 있고 가림산 주변으로 주말농장들이 아주 많고 원주민들이 등산객이나 산책나온 사람들에게 직접 기른 채소를 판매하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구요. 국궁연습장인가 활쏘는 곳도 있답니다.

 

가림산둘레길도 아주 좋은데요. 실내체육관 후문쪽으로 나와 걸어올라오면 안터생태공원이 나오는데 생태습지가 있고 경치가 무척 좋답니다. 안터생태공원 한바퀴 산책 후 도덕산 캠핑장 방향으로 임도따라 걸어 올라오다보면 주말농장이 많이 보이고 밭들도 보입니다. 오다보면 밤일마을 식당가로 연결되는 길로 갈 수도 있구요. 이쪽 지역에 대단위 아파트를 짓는다고 하던데 산이 없어지지는 않겠지요? 

가림산 둘레길은 걷기에도 좋고 자전거 타기에도 좋아 가끔씩 운동 겸 산책하러 나오는 곳입니다.

참깨 꽃이 아주 이쁘게 피었네요~

가림산을 내려오면 도덕산캠핑장 입구가 나오는데 캠핑장 안으로 걸어올라가면 도덕산으로 가는 등산로가 나온답니다. 도덕산에 올라 등산도 하고 이어서 구름산 방향으로 이동하여 가학산까지 종주하는 분들도 많은데 구름산둘레길은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도덕산 방향에서 걷는다면 10km 이상 걸리는 긴 구간입니다. 걷는 것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려요. 멀리 가지 않아도 되고 전철타고 와도 되는 교통도 좋은 곳이라 광명시민이 아니더라도 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신 김에 광명동굴에 가시어 땀도 식히구요~

도덕산과 가학산 아래 주말 농장들

광명 도덕산 캠핑장이에요. 인터넷 검색을 하여 사전 예약을 한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광명동굴이 있는 가학산 정상 노두바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이에요.

가학산에서 또는 구름산에서 서로 왔다갔다 할 수 있는데요. 제법 걸을만한 거리랍니다. 구름산은 이들 산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산으로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들이 찾아오는 산입니다. 광명시 보건소 방향에서 많이 오르시는데 도구가서(도덕산, 구름산, 가학산, 서독산) 종주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구름산 보건소 부근에는 식당이나 카페들도 있구요. 구름산 산림욕장이 있구요.

구름산 산림욕장으로 해서 둘레길을 따라 아침 산책하기 좋아 저도 가끔 가는 곳인데 집 근처에 이런 곳이 있어 너무 해피하답니다.

보건소에서 구름산 정상(240m)까지 제법 등산을 해야 하므로 쉽게 봐서는 안됩니다. 길도 험하지 않지만 계단도 있고 오르막도 있고 너덜길도 있어서 등산하기 아주 좋은 산이에요. 정상에 가면 운산정이라는 쉽터가 있구요. 구름산 정상에서 가학산으로 연계 산행하기도 좋구요.

구름산 정상

구름산에서 바라 본 인천, 시흥 방향 제2경인고속도로가 보이는 곳입니다.

광명에 오셨다면 고아명밤일마을에서 식사도 하고 가학산도 오르고 광명동굴에도 들러 구경도 하시구요. 광명동굴은 상당히 규모가 큰 동굴로 여름철에 가면 시원한 물이 좔좔 흐르고 동굴 속이 냉장고 랍니다. 아주 시원해요~

광명동굴

광명동굴 위에 가학산 정상(220m)인데 여기도 한번 올라오시기 바랍니다. 다학산 정상에서 주변 구경도 하시고 여기서 광명동굴 방향으로 내려가거나 구름산 방향으로 산행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처음 오시는 분들 중에는 KTX를 타고 지방에서 오시어 서독산으로 해서 광명동굴 가학산-구름산-도덕산으로 트레팅하다가 도덕산으로 하산하여 버스나 택시를 타고 KTX 역으로 이동하여 귀가하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교통도 좋고 택시비도 많이 나오지 않으며 길을 잃어버릴 일도 크게 없으며 사람들이 많이 다녀서 무섭지도 않은 곳입니다.

광명시 가학산 정상
가학산 정상에서
가학산 노두바위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