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금강의 종류 및 개요, 팀켄강[Timken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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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켄강[Timken steel]

Timken사(미국)의 Ni-Cr-Mo계 내열강. 보통 Timken 16-25-6으로 불리우고 있다. Cr 16%, Ni 25%, Mo 6%, 나머지 Fe의 의미로 상용사용온도는 600℃. 고전합금에 속한다.

팀켄강

<합금강의 종류 및 개요>

 

1) 니켈크롬강(Ni-Cr, SNC)

Ni을 첨가하면 페라이트 강도를 증가시키면서 인성을 저하시키지 않기 때문에 Ni은 우수한 합금원소로 간주된다. Cr에 의한 담금질성은 Cr량이 1% 이상으로 되면 현저히 작용효과가 완만하게 되므로 Ni을 첨가함으로써 더욱 담금질성이 개선되며, 또한 그 강인성을 증가시키는 등 담금질 경화성이 개선된다. 일반적으로 대형 단조용 강재로 적합하다. 그러나 가공에 있어서는 백점(白店 : 수소 Gas의 영향에 의한 강재 내부의 Crack)등의 미세한 균열(Crack) 이 생기기 쉽고 그 밖에 열처리가 적합하지 않으면 뜨임취성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니켈크롬강의 종류에는 SNC236, 415, 631, 815, 836이 있다.

 Ni : 페라이트 강도 증가, Cr : 탄화물 강화

 Ni-Cr강의 특징은 수지상(덴드라이트)조직이 되기 쉽고, 수소취성이 생기기 쉬우므로 주조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뜨임, 서냉 취성이 생기기 쉬워 800~850에서 담금질을 하고 550~650에서 뜨임을 하나 뜨임 후는 급냉시켜야 하며, 취성 방지제로서 Mo, V(고가)을 첨가한다.

 구조용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강종이다.

 성분C 0.270.4%, Ni 1.02.5%, Cr 0.51.0%가 많이 사용된다.

 인성증가와 담금질성을 개량하며 경화능은 좋으나 뜨임 메짐을 일으킨다.

 가열도중 공냉하여도 담금질 효과를 가장 크게 나타낸 강이다.

 

2) 니켈크롬몰리브데넘강(NiCrMo, SNCM)

Ni-Cr강은 뜨임취성에 민감하며 큰 질량의 것은 내부까지 급냉하는 것이 곤란하므로 Mo 0.3% 정도 첨가하여 뜨임취성을 방지하고 동시에 담금질성을 향상시킨다. 주요 용도로서는 대형 기어, 축 등에 쓰이고 있다. 이 강종에는 SNCM 220~815까지 11종이 있는데 Ni-Cr량을 변화시킨 것이다.

 NiCr 강에 0.3% Mo을 첨가하여 강인성을 증가시키고 담금질한 경우 질량 효과가 감소하며 뜨임 저항을 방지한다.

 고급 내연기관의 크랭크 축 등에 사용한다.

 

3) 크롬몰리브데넘강(CrMo, SCM)

Ni-Cr강에 Ni을 줄이고, Cr강에 소량의 Mo을 첨가하면 인장강도와 충격저항이 큰 펄라이트강이 얻어진다. SCM 415~822까지 11종이 있다.

 인장강도, 충격저항이 증가한다.

 Ni-Cr 강의 대용으로 사용된다.

 

4) MnCr 

Ni-Cr강에 Ni Mn으로 대치시킨 강으로 Ni-Cr강에 비해 질량효과가 크고 인성이 감소하며 값이 싸다. Mn 강은 탄소강 중 Mn의 함유량을 높인 것으로 탄소강의 질량효과를 개선시킨 것이다. Cr, Ni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값이 저렴한 편이다.

 

5) Ni 

주요 성분은 C(0.10.6%)Ni(0.55%) 강으로 질량효과가 작고 차량, 펌프 부품용으로 사용한다.

 

6) Cr 

중탄소강에 1% 전후의 Cr을 첨가한 것인데 풀림상태에서는 기계적 성질에는 별 차이가 없으나 담금질에 의하여 개선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인장강도 등을 증가시키나 연신율이 떨어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며 반복되는 하중에 견디는 저항력이 있다.

 Cr강은 경화가 용이하고 자경성이 있어서 공기 중에서 담금질해도 쉽게 마텐자이트가 된다.

 경도(내마모성)가 크다. 그 이유는 CrC, CrC와 같은 복탄화물 형성 때문이다.

 내식성, 내열성(CrO)이 우수하다.

 구조용강 :  C+Cr, Mo, Ni

 공구강 :  C+Cr, W, Mn

Cr 0.51.2%의 강

인장강도, 경도, 내마모성의 증가

뜨임580680 에서 급냉

 

7) 망가니즈강(Mn , SMn)

망가니즈강의 종별에는 SMn420, 433, 438, 443종이 있으며 Mn 강은 탄소강 중 Mn의 함유량을 높인 것으로 탄소강의 질량효과를 개선시킨 것이다.

 

 듀콜강 (Ducole steel, 펄라이트 Mn) : 저망간강

C 0.18~0.35%, Mn 0.21.7% 함유하며, 820850에서 유냉하고, 조직은 펄라이트이다.

인장강도는 4588kg/mm² 이고, 연율은 1334%이다.

용도는 제지용 롤러와 구조용품(건축, 토목, 교량, 차량, 선박 등)에 쓰인다.

 

 하드필드강 (Hardfield steel, Austenite Mn) : 고망간강

C 0.9~1.3%, Mn 1014% 함유하며 조직은 오스테나이트이고, 인성이 높아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1,000~1,100에서 유냉 또는 수냉하여 완전한 오스테나이트를 만드는데 이를 유인법(oil toughing method)이라 한다.

기차레일의 핀, 교차점, 광석분쇄기, 장갑차의 외판 등

 

8) 붕소(B) 첨가강

 B 첨가의 의미 : 극소량이기 때문이다.

기계적 성질 중에서 경화능만 고려

 경화능을 증가시키는 원소 : Mn, Cr, Mo, W, Ni

 대용품으로 개발한 것이 B 첨가강이다.

B=0.02% 정도 첨가하면 Ni, Cr, Mo, Mn 등을 첨가하지 않아도 된다.

B=0.002%에 해당하는 경화능은 Ni=2%, Cr=0.5%, Mo=0.35%, Mn=0.3%이다.

 

9) W 첨가강

 고온에서는 감마에 고용, 저온에서는 알파에 고용

 열처리가 용이 : 마텐자이트를 만들기 쉽다.

 경도가 커서 절삭성이 불량하므로 Mn, Cr 등을 첨가해서 경도를 낮추어 절삭성 개선

 전류자기, 보자력이 크므로 영구자석강으로 사용

 내열성이 우수하다. 담금질된 마텐자이트는 조직이 안정되어 있어서 500~600에서 뜨임에 의해 연화되지 않는다.

 용접 및 단접이 곤란하다.

 

10) Ti 

 C, H, O(탈산), N, S(탈황) 등과 친화력이 강하다.

 비중이 작고(4.45) 인장강도(80~88mm²)가 크므로 가벼우면서 강도가 크다.

 비행기 엔진 등 내열합금으로 사용. Cr+Ni=내열합금+Ti=초내열합금

 내열합금은 크리프 시험을 해야 한다.(일정한 하중 즉, 탄성한도 이내 하중, 일정 온도(400~600)에서 장시간에 일어나는 길이의 변화를 측정한다.)

 

11) Si 

 페라이트에 고용되면 약화, 오스테나이트에 고용되면 강화

 강도, 경도, 탄성한도 증가(반드시 스프링강에는 첨가, 최대 2.75%까지 허용)

 이력현상이나 와류전류에 대한 손실이 적다.(발전기 변압기 철심용, 영구자석용)

 내산강(7% Si 이상) 또는 내산주철(14% Si 이상)을 쓸 수 있다.

 Fe3C는 담금질시 균열을 일으키나 SiC는 담금질시 균열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공구강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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