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크리미터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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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크리미터란 무엇인가요?

질문 : X자동차 아산 XXX공장에 근무하는 XXX입니다.
Scrap bale을 실어 올리는 Conveyor 체인에 이물질이 끼일 경우에 정지하지 않고 Conveyor가 계속 회전하여 체인이 끊어지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토르크리미터(or 기타 과부하방지장치)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질문 1. 토르크리미터를 설치하기 위한 사양 선정시 Conveyor의 설계토르크를 알아야 하나요?

           그것을 기준으로 사양을 선정합니까?

 

답변 : 토르크리미터의 사용목적은 모타를 과부하로 부터 보호하는것이 1차목적입니다만 상기의 사항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모타 출력축 토르크 또는 감속기가 붙어있으면 감속기 출력축 토르크와 CONVEYOR의 설계토르크를

알려 주십시요. 또, 콘베어 분당 회전수도 알아야합니다.


질문 2. 토르크리미터를 설치할때, 구동모타와 연결된 감속기의 출력측에 설치를 해야됩니까?

 

답변 : 보통 감속기 출력축에 설치합니다만 꼭 출력축 설치하지않아도 됩니다. 스프라켓트가 치부된 축에 설치하여도 됩니다.


질문 3. 토르크리미터의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변 : 가운데 스프라켓트를 두고 양쪽에 마찰판을 스프링이 눌러주고있습니다.

         스프링이 누르는 힘보다 스프라켓트(부하)의 힘이 크면은 스프라켓트가 슬립을 하게됩니다.

 

인덱스에 사용하는 토르크 리미터

 

인덱스의 출력축에 무엇인가의 원인에 의해 능력이상의 부하가 작용한 경우, 인덱스의 본체에는 커다란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토르크리미터는, 이와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출력에 과대한 토르크가 작용했을때, 이 토르크를 차단하여, 본체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랜지 타입과 커플링 타입이 있어, 용도에 맞추어 선택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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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자료는 일본업체의 문답 자료를 일부 번역해 놓은 것입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일본 TSUBAKI 사의 제품을 많이 사용해본터라 그곳의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Q. TORQUE 설정을 할 경우 0 POINT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A. 조절너트 또는 조절 볼트를 손으로 단단히 조이고 반동이 없어진 상태를 0 POINT로 합니다.

 

Q. 부하시의 슬립을 전기적으로 검출하고 싶습니다만?

 

A. 토르크 리미터에 슬립이 발생 했을 때, 회전 속도의 저하를 근접 스위치와 디지털 타코메터로 검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탈로그에 일례를 게재하고 있으므로 참고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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