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드강[killed steel] 및 림드강[rimmed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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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드강

킬드강[killed steel]

제강시 Si나 Al 등의 강력한 탈산제를 사용하여 탈산한 강(鋼)이란 의미로 탈산강 또는 진정강이라고도 한다.

충분히 탈산한 후 주형에 주입하므로, 응고 중에 CO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고 조용하게 응고시키기 때문에 연속주조에 적합하다. ☞림드강

림드강[rimmed steel]

전로나 전기로로 정련된 용강에 강탈산제를 가하지 않는 강을 의미.

용강 속에 용해하고 있는 C와 O가 응고시에 반응하여 CO기포가 되고, 이것이 응고강의 표면 근방에 포착된다. 이 포착된 기포가 많은 표면 부근을 림층이라고 한다(림은 영어로 차륜의 테두리를 의미).

림층의 안쪽을 코어라고 한다. 기포가 발생하고 미(未)응고용강이 교반되는 현상을 리밍액션이라고 한다.

리밍액션이 연속주조할 때 브레이크아웃의 원인이 되므로, 연속주조법이 보급되고 난 후부터는 거의 제조되고 있지 않다.

 

 

용접구조용 압연강재 및 기계구조용 탄소강관

KS D 명칭 종별 및 구분 종류의 기 호 인장강도
(N/mm2)
용도 JIS G
3515 용접구조용 압연강재 1 A
B
C
SWS 41A
SWS 41B
SWS 41C
41~52 선박, 건축, 교량, 철도차량 등 구조물의 두께 3mm 이상인 구조용 압연강재 SM
2 A
B
C
SWS 50A
SWS 50B
SWS 50C
50~62
3 A
B
SWS 50YA
SWS 50YB
50~62
4 B
C
SWS 53B
SWS 53C
53~65
5 SWS 58 58~73
3517 기계구조용 탄소강관 11 STKM 11A 30 이상 기계, 항공기, 자동차, 자전거, 가구기구, 기타 기계부품 등 STKM
12 STKM 12A
STKM 12B
STKM 12C
35 이상
40 이상
48 이상
13 STKM 13A
STKM 13B
STKM 13C
38 이상
45 이상
52 이상
14 STKM 14A
STKM 14B
STKM 14C
42 이상
51 이상
56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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