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드강[killed steel] 및 림드강[rimmed steel]
- 기술지식/기계재료
- 2022. 3. 11.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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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드강[killed steel]
제강시 Si나 Al 등의 강력한 탈산제를 사용하여 탈산한 강(鋼)이란 의미로 탈산강 또는 진정강이라고도 한다.
충분히 탈산한 후 주형에 주입하므로, 응고 중에 CO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고 조용하게 응고시키기 때문에 연속주조에 적합하다. ☞림드강
림드강[rimmed steel]
전로나 전기로로 정련된 용강에 강탈산제를 가하지 않는 강을 의미.
용강 속에 용해하고 있는 C와 O가 응고시에 반응하여 CO기포가 되고, 이것이 응고강의 표면 근방에 포착된다. 이 포착된 기포가 많은 표면 부근을 림층이라고 한다(림은 영어로 차륜의 테두리를 의미).
림층의 안쪽을 코어라고 한다. 기포가 발생하고 미(未)응고용강이 교반되는 현상을 리밍액션이라고 한다.
리밍액션이 연속주조할 때 브레이크아웃의 원인이 되므로, 연속주조법이 보급되고 난 후부터는 거의 제조되고 있지 않다.
용접구조용 압연강재 및 기계구조용 탄소강관
KS D | 명칭 | 종별 및 구분 | 종류의 기 호 | 인장강도 (N/mm2) |
용도 | JIS G | |
3515 | 용접구조용 압연강재 | 1종 | A B C |
SWS 41A SWS 41B SWS 41C |
41~52 | 선박, 건축, 교량, 철도차량 등 구조물의 두께 3mm 이상인 구조용 압연강재 | SM |
2종 | A B C |
SWS 50A SWS 50B SWS 50C |
50~62 | ||||
3종 | A B |
SWS 50YA SWS 50YB |
50~62 | ||||
4종 | B C |
SWS 53B SWS 53C |
53~65 | ||||
5종 | SWS 58 | 58~73 | |||||
3517 | 기계구조용 탄소강관 | 11종 | STKM 11A | 30 이상 | 기계, 항공기, 자동차, 자전거, 가구기구, 기타 기계부품 등 | STKM | |
12종 | STKM 12A STKM 12B STKM 12C |
35 이상 40 이상 48 이상 |
|||||
13종 | STKM 13A STKM 13B STKM 13C |
38 이상 45 이상 52 이상 |
|||||
14종 | STKM 14A STKM 14B STKM 14C |
42 이상 51 이상 56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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