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실기, 일반기계기사실기 무료 동영상 강의(메카피아)지원 안내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도서출판 메카피아의 '전산응용기계설계제도(CAD) 2D도면작업과 3D형상모델링작업 실기실무 도면집'에 수록된 실기 과제 도면 중에 인벤터 2019 동영상 따라하기 강의가 지원되는 과제 중에 동력전달장치의 학습법에 대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간 도서는 전국 대형 서점 및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 가능하시며, 교재 채택을 하는 교강사님이나 교육 기관에는 교재 증정 및 교육 자료 증정이 가능하오니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교재 문의 : 02-861-9044

이메일 문의 : mechapia@mechapia.com


동력전달장치류는 주로 주물품 본체나 하우징과 축, 기어나 풀리, 스프로킷 같은 기계요소 부품과 커버 등의 부품을 3~5개 작도하라는 문제가 주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기본적으로 위의 부품과 요소들을 조립도면에서 측정하여 작도하는데 KS규격품인 경우 시험장에서 지원되는 PDF 규격을 활용하여 관련 치수 및 공차 등을 기입해주면 됩니다.


본서의 PART 03의 동력전달장치-2(100페이지) 조립도면입니다.



주어진 조립도를 보고 실기시험에서 요구하는 부품도면을 3D모델링하고 2D도면작업을 해야 합니다.

자나 스케일로 1:1 척도의 부품도를 측정하여 해당 부품을 작도해나게 되겠습니다. 물론 해당 부품이 어떤 부품인지는 이해를 할 수 있는 단계가 되어야만 도면 작업이 수월하실 것입니다.

위 조립도상의 품번 1, 2, 3 부품도면을 인벤터로 작도해나가는 과정을 아래 동영상으로 함께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부품의 해독이나 3D모델링 방법, 2D도면작업화하는 과정과 KS규격 및 공차의 적용 등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차분히 반복해서 학습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 도면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경향이 있는 조립도면들을 동영상으로 계속 제작 중입니다.

굳이 값비싼 오프라인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셔도 메카피아의 교재 한권 구입하시면 다양한 무료 동영상 강의가 지원되고 있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실기 수험 방법이 유사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작업형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께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메카피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술 분야의 무료 동영상 강의는 유튜브나 네이버 TV 메카피아 채널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열람 가능하시도록 오픈해두었으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 (주)메카피아는 엔지니어가 최고의 대우를 받는 그 날까지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유튜브 [메카피아] 검색~~




1. 인벤터 환경 기본 설정

https://youtu.be/kytknlnI0x4

2. 동력전달장치 2D & 3D 도면 작업 동영상 강의


품번 ① 본체 모델링 작업하기

https://youtu.be/iZ0WFK1U-EA

품번 ① 본체 부품도 작업하기

https://youtu.be/IwVFUb4oqjs

품번 ② 스퍼기어 모델링 작업하기

https://youtu.be/Awye3j3F5F0

품번 ② 스퍼기어 부품도 작업하기

https://youtu.be/21ptla4TgMo

품번 ③ V-벨트풀리 모델링 작업하기

https://youtu.be/T6jB6wzM29g

품번 ③ V-벨트풀리 부품도 작업하기

https://youtu.be/nuDalS7emMo


KS기계제도 규격을 준수하여 작성한 모범답안 예시입니다. 도면은 작성자에 따라 다르게 작도될 수 있으며 KS규격을 벗어난 도면작성은 감점 대상이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동력전달장치-2 부품도 풀이 도면




동력전달장치-2 3D모델링 등각투상도 도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나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CAD 작업형 실기 시험 요구사항에 따라 음영처리 또는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을 아래의 예시와 같이 등각으로 하여 부품의 형상이 잘 나타나도록 제출하고, 각 부품의 주어진 비중(비중은 통일시켜 구하라고 함)을 가지고 질량을 구하여 도면 양식의 우측 하단의 부품도에 기입해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각 조립도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등각 분해도와 등각조립도면을 3D모델링하여 수록해 두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