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의 항복[yie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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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가 소성변형을 시작하는 것.

물체의 변형을 계측하는 정밀도에 따라 물체의 소성변형 개시시 판단이 좌우된다.

여기서 하나는 내력이라는 척도로 물체의 항복강도를 정의하는 입장, 또 하나는 하중-변위관계에서 현저한 현상을 마크하여 그것을 항복의 척도로 하는 입장이 있다.

전자의 척도로서 보통 사용되는 것은 0.2%내력이다. 이것은 단축인장시험에 있어서 제하했을 때 0.2%의 소성신장이 남는 응력값이다. 실제로는 하중-변위곡선을 이용하여 결정하고 있다.

 

후자는 소성변형이 현저히 시작될 때 하중-변위곡선에 확실히 한 굴곡, 응력의 저하나 정체 등을 볼 수 있는 경우의 정의이다.

굴곡점의 응력을 항복점응력, 응력의 저하가 있을 때는 그 이전의 극대응력을 상항복점, 저하 후의 극소응력을 하항복점이라고 칭하고, 응력이 정체되어 있는 사이의 신장을 항복점신장으로 칭한다.

내력에 의한 항복강도의 정의는 면심입방정의 비금속재료, 항복점응력에 의한 정의는 미리 소성변형을 받은 재료, 상․하항복점은 저탄소강의 탄성소성 환이(還移)의 정의에 각각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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