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린더 쿠션
- 기술지식/유공압배관
- 2011. 9. 7. 09:17
※ 실린더 쿠션
1. 쿠션 경계치 : v > 0.1m/s
2. 1/2mv2 < PD ×AD ×SD PD = FBr /AD
3. 브레이크 힘 :FBr
4. 실린더 최고 허용 압은 댐핑 압(PD)을 초과하면 안 된다.
5. 수평 설치 시 FBr =P1 A1 + m×a – (R + P2 × AD)
수직 설치 시 FBr =P1 A1 + m×a + G – (R + P2 × AD)
6. 댐핑핀이 댐핑 부시에 닿으면 오일은 쓰로틀v/v를 통하여 흘러야 된다. 이때 생성되는 압이 피스톤에 브레이크 작용(쿠션)을 한다. 쓰로틀면적(Atr)이 일정한 경우 피스톤 속도 v가 클수록 피스톤은 더 큰 감속이 된다. 쓰로틀v/v를 가진 표준 실린더는 대부분의 적용에 적합하다.
최고 속도(vmax)로 운동중인 부하를 선형적(linear)으로 정지시키기 위하여 브레이크 거리가 이용된다. 이때 나타나는 감속(a)은 일정하다.
이상적인 댐핑 방법은 쓰로틀 단면적 조정 또는 감압v/v 이용.
☆ 쓰로틀 조정 : 빠른 속도의 실린더 또는 특수 브레이크 실린더에 이용.
※ 쿠션 계산 예 : 용광로 투입구 개폐 작동 고속 유압 실린더 (하부측에서 댐핑필요)
G = 5000kgf (피스톤+로드+연결봉+상부로+하부로+10%부가)
댐핑 시작 시 피스톤 v=3m/s 상부압 P1=30bar 피스톤 면적 A1
로드축 배압 P2=4bar 작동유 비중량 g =910kgf/m3 피스톤 지름 d1=160mm
브레이크 거리 sD=0.25m 로드 지름 d2=70mm 가이드에서 마찰력 R=250kgf
댐핑된 지름 d’=90mm 유량계수 z=0.8
1) v=3m/s sD=0.25m v2=2as a=v2/2s = 32 /2 ×0.25 =18m/s2
A1=p/4 d12 =201cm2 AD=p/4(d12 – d’2) = 137cm2
2) FBr = P1 A1 +m ×a + G – (R + P2 AD ) = 19406kgf
3) PD= FBr / AD =19406kgf/137cm2=141bar
4) s=1/2at2 t : 브레이크 시간 t = 2s/a = 0.5/18 = 0.17s
5) Q= AD × PD = Atr vtr Q=A ×z (2DP/r)1/2 Atr = AD ×vD / vtr = AD vD / z (2 PD /r)1/2 z : 유량계수(0.8)
u=3m/s à 0m/s t=0.17s
t =0.12s인 경우 u = a ×t=18m/s2 ×0.12s = 2.16m/s 댐핑속도 vD= 3 – 2.16 =0.84m/s AD=137cm2 PD =141bar
Atr = 137cm2 84cm/s / 0.8 (2×141bar/910kg/m3)1/2 = 0.825cm2 (=11508cm3/s / 13948.53cm/s)
t =0.12s인 경우 s = 1/2at2 =1/2 ×18 ×0.122 =12.96cm (댐핑길이)
브레이크시간t(s) |
피스톤속도v(cm/s) |
브레이크거리s(cm) |
쓰로틀 면적ADr(cm2) |
0.00 |
300 |
0.00 |
2.94 |
0.04 |
228 |
1.44 |
2.23 |
0.08 |
156 |
5.75 |
1.53 |
0.12 |
85 |
12.96 |
0.83 |
0.14 |
50 |
17.64 |
0.49 |
0.16 |
11 |
23.04 |
0.11 |
0.17 |
0.00 |
25.0 |
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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