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찰[internal friction]
- 기술지식/기계재료
- 2017. 1. 2.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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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찰[internal friction]
금속에 진동적인 기계적에너지를 부여할 때 그것이 외부환경의 영향이 아닌 자신이 감쇠해가는 현상. 감쇠능, 덤핑, 내모(內耗) 등이라고도 한다. 불순물이나 격자간원자의 단범위인 왕복이동(스뇌크피크), 전위선의 진동(보르도니피크), 전위선 핀멈춤에서의 엇갈리기(그라나트-뤼케모델), 전위킹크, 결정립계의 엇갈리기, 강자성체에서는 자벽의 운동 등으로 생긴다.
헤르츠 오더에서 메가헤르츠 오더까지 주파수 범위에 따라 각각 다른 측정장치가 있고, 내부마찰의 강도 즉 에너지흡수강도의 주파수․온도의존성에 의해 금속내부의 제(諸)물성, 주로 격자결함의 다양한 정보가 얻어진다.
내부마찰의 강도는
①주기적외력의 경우 1주기 중에 잃어버린 에너지의 전탄성에너지에 대한 비(比)로 정의되지만 몇가지 표현법이 있다.
②응력과 변형사이에 시간적인 지연이 있을 때 응답함수(복소수)의 허수부의 실수부에 대한 비 Q-1.
③응력과 변형의 위상차(ø)의 정접 tanø.
④자유진동의 대수감쇠율(δ) ⑤물질 속 진행파의 1파장당 감쇠계수(μ). 또 응력진폭의 의존하는 비선형인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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