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는 일반적으로 단단히 나사가 단단하게 이동해야하지만, 영구적으로 결합 해 버리면, 유지 보수 및 유지 보수, 수리, 운반 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즉, 평상시에는 단단히 조여 고정되어 있으며, 필요시에는 풀어서 제거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그리고 나사는 시간이 경과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조금씩 느슨해합니다. 또한 진동의 영향을받는 기계, 모터, 또는 항상 차량 진동의 영향을 받고있는 도로 및 교량 등의 건축물은 나사가 풀리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반 병 및 너트를 잠 이외에도 대책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나사가 풀리는 원인을 설명하고 나사 풀림이 발생하기 어렵게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사가 풀리는 원인은?
볼트, 너트가 풀리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너트가 회전하지 않는 상황에서 불황기 발생
· 초기 풀림
체결 할 때 피 체결 부재 (볼트로 고정하는 부재) 볼트의 자리면 너트의 좌면 등의 접합 부분에 부하가 걸립니다. 체결하기 전에 각각 접촉하는면에는 미세한 요철이 있지만, 이것이 체결 된 후에는 마모 서서히 평탄하게됩니다. 이 불황기를 발생시킵니다.
· 함몰 풀림
볼트와 너트의 단속의 압력으로 피 체결 부의 표면이 함몰 풀려서합니다.
충격, 진동에 의한 풀림
진동, 충격에 의해 조여 힘이 저하하여 풀림이 발생합니다.
· 온도차에 의한 풀림
피 체결 부가 온도의 차이에 의해 팽창 수축을 반복함으로써 병, 너트가 느슨합니다.
2. 너트가 회전하는 상황에서 불황기 발생
· 반환 회전에 의한 풀림
볼트와 너트의 반환 회전의 힘에 의해 풀림이 발생합니다.
· 축 직각 방향으로 반복 외력에 의한 풀림
비 체결 부재가 가로 (축 직각 방향)으로 반복 힘이 걸리면 이완이 발생합니다.
나사 풀림이 발생하기 어렵게하는 방법
보통 때 단단히 결합이 유지되기 때문에 부품 및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와셔 (와셔)
와셔는 평 와셔, 스프링 와셔, 톱니 와셔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풀림 방지 이외에도 볼트 구멍이 너무 크거나 자리면에 요철이 있거나 기울어 져있는 경우의 대책 으로도 사용됩니다.
평 와셔 | 스프링 와셔 | 톱니 와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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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재는 철, 스테인레스 이외에 고무, 실리콘, 플라스틱의 경우도 있습니다. | 봄의 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풀림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스프링 와셔라고도합니다. | 이로 자리면에 상처가 켜져 있지만 풀림 방지에 대해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더블 너트
주로 진동에 대한 풀림 방지의 방법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보통 볼트와 너트는 하나씩 사용되지만 더블 너트는 너트를 상하 겹쳐 2 개 사용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너트 사이에 인장력이 작용 너트끼리를 조여 효과가 있습니다.
하드 록 너트
하드 록 너트는 일본 고유의 기술인 쐐기의 원리를 바탕으로하여 1974 년 하드 록 공업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너트 부분에 쐐기 역할을하는 홈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너트에 비해 현격하게 풀림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홈 붙이 너트와 분할핀
병을 너트에 삽입 한 후 핀을 볼트에있는 구멍을 관통시켜 너트의 홈에 끼 웁니다. 따라서 너트의 회전을 억제 할 수있어 나사의 풀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홈 붙이 너트 캐슬 너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 풀림 방지 접착제
전용 접착제에 의해 풀림을 방지합니다. 신청 장소는 주로 볼트의 홈 부분입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속으로는 사용하면 그 분리 할 수없는 강력한 접착제도 있습니다.
또한 나사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 기술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대각선에 잠근다
주로 타이어 장착에 사용됩니다. 볼트는 한편 방향의 순서로 체결하면 한 곳의 부분에 치우친 힘이 집중되어 버립니다 만, 대각선에 볼트를 체결하여 조여 힘을 고를 수 있습니다.
조이
한 번 껐다 볼트를 반나절 후 또는 1 일 후에 다시 조여하여 나사 풀림을 방지하고 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사가 느슨해지면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올바른 지식과 대처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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