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좌표 방식(병렬치수기입)과 위치도 공차 방식의 공차역 비교 해석
- 기술지식/기계설계
- 2010. 12. 18.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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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교좌표 방식(병렬치수기입)과 위치도 공차 방식의 공차역 비교 해석
현재 산업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직교좌표(직각좌표, 직선좌표)방식에 의해 치수공차를 적용하면 아래 좌측 그림과 같이 구멍의 중심까지 X,Y 좌표 상의 거리치수인 20± 0.05에 의한 구멍중심의 공차역은 가로와 세로가 0.1이 되는 사각형의 공차역 범위 안에 구멍의 중심이 있어야 한다. 이처럼 직각좌표 방식에서는 최악의 위치에서 구멍의 중심이 0.1× 0.1의 4각형의 대각선 방향으로 0.14가 된다. 이런 경우 사각형의 모서리 부분의 바깥쪽에 구멍의 중심이 있게 되면 공차역을 벗어나게 된다.
반면 X, Y의 치수를 기준치수로 설정하고 구멍에 위치도 공차를를 적용해 주면 직교좌표 방식에 의한 치수기입시보다 큰 공차역을 확보할 수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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