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로 보는 혁신과 특허(4)

반응형
반응형
3D 프린터로 보는 혁신과 특허 (4)


 

3 차원 CAD의 실용화와 3D 프린터

CAD에서 3 차원 디자인을 창조 한 성과를 3 차원으로 출력 방법은 디지털 데이터를 적층하여 3 차원 물체로 낼 수있다. 처음에는 광 조형 장치라고 지금 3D 프린터로 불리는 것이다.

적층 기술은 코다마 히데오 씨가 발명 한 것이며, 그 후에도 여러 기업이 개발 및 상용화를 목표로 한 것 같지만,이 절호의 기회를 일본 기업은 살릴 수 없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제조 · 개발에 어느정도의 실력을 발휘할 수있는 일본 기업이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에 껴 약하다.그 약점이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 개발에서 뒤처 것에 연결되어있는 것이다.

코다마 씨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같은 원리를 논문으로 한 쓰리엠 (3M) 사의 연구원 앨런 허버트는 왜 실용화에도 성공하지 않고 특허 출원도하지 않았던 것일까. 1996 년이되어 코다마 씨는 미국에서 개최 된 학회의 회장에서 허버트와 만날 기회가 있었다고한다.

그래서 코다마 씨는 "왜 특허 출원을하지 않았다?"라고 물어 보았다. 그러자 그는 "나도 출원하고 싶었지만, 회사의 특허 부분이 특허 출원의 예산은 한정되어있다 이런 내용의 특허를 출원하는 돈은 없다고 말했다」라고 말했다고한다.

미국의 기업에서도 이런 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재미​​ 있었다.

미국 기업의 개발 담당자가 특허를 취득하고 사업가로

코다마 씨 논문이 국제 학술지에 게재 된 지 3 년여 지난 1984 년 8 월 미국의 찰스 헐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3D 시스템즈 인 코퍼 레이 티드 (3D) 사를 설립 하고 광 조형 장치의 특허 출원을 미국 특허청에 출원했다.

3D 사는 1986 년에, 3 차원 CAD에서 작성된 단면 데이터에 대응하고 수지를 자동으로 굳어시켜 적층하는 방법 및 장치 특허를 취득했다. 일본 특허청에 출원은 1985 년 8 월 8 일이다.

광 조형 장치의 특허를 취득하고이 장치를 시장에 내놓은 먼저 특허를 출원 한 코다마 씨는 없었던 것이다. 최종적으로 특허를 취득한 것은 3D 사의 창업자의 하루이다. 헐 장점은 코다마 씨가 발명 한 광 조형 장치의 기술 3 차원 CAD의 단면 데이터를 대응시켜 수지를 경화시키는 광 조형 법의 소프트를 가미한 곳에 새로운 맛과 강도가 있다.

이 결과를 볼 때, 미국과 일본의 컴퓨터 기술 수​​준의 차이를 느낀다. 즉, 미국은 3 차원 CAD 출력의 구체적인 방법을 이미 그 당시 올시기에 들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혁신의 일면이 빨리 개발되고 그 기술을 캡처 다른 기술이 지연되는 경우 종합적인 혁신은 이어지지 않는다.

하루는 뛰어난 기술자이지만, 그 기술을 개화시킨 컴퓨터 기술의 환경이 그 당시 미국에서는 완성했던 것이다. 여기까지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항상 톱을 달리는 미국의 실력의 한쪽 끝을 느끼지 않을 수는 없다.

3D 회사는 곧 전세계 광 조형 장치를 판매 기술 공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로열티를 얻게된다.

디트로이트의 전시장에서 3D 사의 광 조형 장치를 본 야마다 眞次郎 씨는 다음이 장치를 일본에서 판매하는 대리점 계약을 3D 사와 맺는다. 야마다 씨의 목표는이 장비를 일본에서 넓히고 설계 · 시작 · 금형 제작 현장을 장인이 없어도 할 수 있도록하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일본에서는 장인이 해마다 감소하고 금형 제작의 중소기업도 해마다 감소 해오고 있었다.금형 장인의 뒤를 잇는 젊은 연령층은 "힘든" "더러운" "위험"로 불리는 3K 직장의 장인 등에는 것 싫어하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광 조형 장치 및 최신식 금형 제작 기계를 사용하면 장인이 없어도 금형 제작을 할 수있게된다. 일본의 장인 비결은 오랜 노력과 창의성으로 구축 한 물건 만들기의 중요한 인프라이지만, 이것이 없어도 금형 제작 수 있다는 것이 일본의 핀치된다.

현역 장인이 남아있는 가운데 새로운 흐름을 만들지 않으면 장인이별로없는 미국과 아시아 국가에 일본의 금형 산업을 가지고 갈 수있는 위험이있다. 물건 만들기의 핵심에 위치한 금형 제작은 컴퓨터에 의한 혁신이 있어도 지금까지처럼 일본이 압도적 점유율을 유지할 필요가있다.

야마다 씨는 그 광 조형 장치를 일본에서 판매 할뿐만 아니라 스스로 컴퓨터와 정보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 한 현대 금형 제작 기업 활동에 나선다. 그것이 주식회사 인쿠스 창업에 결합. 그러나 인쿠스는 2008 년 9 월 발생한 리먼 쇼크의 경제 위기에 휘말려 쓰러지는 비운가 있었다.

아이디어 창출 원천

코다마 히데오 씨가 오늘의 광 조형 장치의 원리를 알아 낸 궤적을 여기에서 다시 한번 복습 해 두자. 1977 년 27 세의 나이에 나고야 공업 연구소의 연구원이되었다 코다마 씨는 잠시 후 3 차원 CAD의 데모 오퍼레이션 경험을한다.

그때부터 코다마 씨는 3 차원 CAD는 입체 모양을 만들어주는 출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 중 그는 반도체 제조에서 포토 레지스트의 기술을 안다. 또한 그는 신문 인쇄를 할 때의 감광성 수지의 밑글 씨 생성 기술을 알게된다. 그리고 그 기술을 안 돌아 오는 버스 안에서 광 조형 법의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코다마 씨가 전시회에 얼굴을 내밀고 그 행동 속에서 CAD를 알고, 포토 레지스트를 응용 밑 글씨 기술을 안다. 연구실에 만 틀어 박혀 있었다면 이러한 아이디어는 솟아하지 않았던 것이다.

또한 코다마 씨는 광 조형 아이디어의 발견과 그 실용화에 연결되지 않은 것에 대해 정말 객관적인 분석을 시도하고 발표하고있다.

이 중 코다마 씨는 광 조형 아이디어를 생각 해낸 먼저 "문제 의식을 오랫동안 잠재적으로 간직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코다마 씨는 연구 노트를 정성껏 붙이고 있었다. 노트북을 켜뿐만 아니라 때로는 그 노트의 내용을 다시 읽고 있었다. 그것도 문제 의식의 지속에 도움이되었다고한다. 1 두 년이라는 단위로 계속 생각 가끔 어떻게 든되지 않을까 생각 계속했다.의식했다 기보다는 "잠재적 하에서 의식하고 있었다"라고 코다마 씨는 말했다.

호기심을 일하고, 잡다한 것을 알고 계속 것도 중요하다고 코다마 씨는 말한다. 전시회를 제외한뿐만 아니라 나고야 공업 연구소 시대에 다른 연구실에 얼굴을 내밀고는 다른 사람이하고있는 실험이나 연구에 관심을 나타낸 것이다.

또한이 기술이 실용화는 햇빛의 눈을 보지 않았다 대해서는 「발명의 평가가 매우 어렵고, 상사가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것도 자신의 자신감 상실로 이어졌다 "고 말했다. 그러나 상사가 나쁜보다는 연구 성과의 중요성을 더 상사에게 어필하고 "이해 해달라고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부족했다"라고 말했다.

환상에 끝난 세계 최초의 「코다마 특허 "

광 조형 장치의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학회에서 발표하고 학회지에 발표하기도했다 코다마 씨이지만, 주위에서 그렇게 평가를받지 않았던 것도 있고, 점점 연구 활동에 자신감을 잃고 갔다.

연구에 대한 에너지는 감소하고, 자신의 삶의 방향 전환을 생각하게되었다. 변리사 시험을 받게 된 것은 그런 동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코다마 씨가 변리사 시험에 합격 변리사 등록을 한 것은 1985 년 34 세 때이다. 그리고 그는 이제 특허의 시대라고 생각 86 년부터 1 년간 미국 특허 사무소에 수업에 간다.

그 무렵 미국은 1985 년에는 세계 최대의 채무국으로 전락 일본이나 독일 등 공업 제품의 무역에서 패배 계속 미국 시장을 일본이나 독일에 항복했다. 레이건 행정부는 산업 경쟁력에 그늘이 보인다 미국을 다시 일으켜 라하면 강한 미국의 부활에 의욕을 불 태웠다. 레이건 대통령은 휴렛 팩커드의 사장을하고 있던 존 영들에게 미국의 국가 전략을 생각 자문했다.

86 년에 나온 이른바 영 보고서는 연구 개발을 단단히 창, 거기에서 나오는 결과를 물질이나 서비스와 동일하게 평가하고 재산으로하는 것으로, 특허로 대표되는 지적 재산권을 다루는 전문 특허 정책을 내놓았다.

코다마 씨의 도미는 바로 그러한시기와 겹쳐 있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