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근교 등산 추천 수원 광교산 등산코스

경기도 수원시와 용인시에 걸쳐 있는 광교산은 시민들의 사랑을 듬뿍받는 산으로 주말이면 특히 산행하는 사람들로 가득한 곳입니다.

★등산일자 : 2021년 9월 11일 토요일 오전 09시 출발

★산 :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에 걸쳐 있는 광교산

★주봉 높이 : 시루봉(582m), 형제봉(448m)

★등산코스 : 경기대후문 반딧불이화장실-형제봉-종루봉(망해정)-다슬기화장실

광교저수지 옆에 있는 공영주차장은 이른 아침부터 산행과 나들이를 오는 차량들의 행렬로 가득합니다. 8시가 조금 넘은 시간인데도 경기대 후문 반딧불이화장실 아래 도로는 길게 줄 지어 선 차량들로 이어져 있네요. 주차 안내를 하는 분들도 계시고 걸어서 올라가시는 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처음 와본 광교산 등산은 지인들과 함께 한 산행이었는데요.

점심 약속이 있어서 시루봉 정상까지는 가지 못하고 형제봉과 종루봉으로 해서 하산하기로 했습니다. 광교산 반딧불이화장실 옆에 있는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형제봉으로 향하는 길인데요. 한 40~60분 정도 올라가면 형제봉이 나오는 거 같았습니다.

등산로는 둘레길처럼 평지도 있고 여느 산들처럼 계단도 있는데 대체적으로 그리 험한 코스가 아니라서 초보 등린이나 어린이들도 오를 수 있는 그런 코스입니다.

형제봉에 다다르면 계단을 통해 올라가도 되고 이 분처럼 바위를 타고 올라가도 됩니다. 안전을 위해 초보자들은 계단을 이용하시는 게 좋겠지요. 바위를 타고 올라갈 적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구요~그렇게 험한 바위는 아니더라구요.

형제봉

형제봉은 해발 448미터로 그리 낮은 산은 아니구요. 형제봉에 오르고 잠시 정상에서 경치를 감상하고 휴식을 취하다가 다시 반딧불이화장실 쪽으로 하산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저희처럼 다른 코스로 등산을 이어가는 분들도 계셨구요. 정상석은 어느 산에 가더라도 사진을 찍을 때 올라가시면 안됩니다. 간혹 정상석 위에 올라가서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산의 노여움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요.

형제봉 정상석의 모습입니다. 산의 높이가 높을수록 정상석의 크기가 큰 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200미터대의 산에 오른 적이 있었는데 정상석은 마치 2천미터 급의 산처럼 웅장하고 커서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등산을 하면 인증샷을 남기는데 항상 정상석 인증은 필수이지요^^

형제봉에서 종루봉까지 가는 길입니다. 여기까지 약 1.3킬로미터라고 나와 있네요. 이쪽도 아주 험하지는 않지만 고갯길들이 있어 제법 힘이 드는군요~여기는 용인시경계 둘레길이라고 구역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종루봉과 망해정에 도착하였습니다. 종루봉에는 정상석은 없구요, 대신 망해정이 있습니다. 망해정에 관한 유래도 읽어보시구요. 망해정에서 바라볼 수 있는 풍경은 나무가 우거져 있어 한쪽 방향입니다. 저 멀리 바다가 보이는군요.

신라 대학자 최치원 선생께서도 이곳에서 서해바다를 바라보셨겠군요~

다슬기화장실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에도 계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다슬기화장실 쪽은 산림욕장도 있고 경치도 좋은데다가 저수지도 있어 시민들이 가족단위로 많이 놀러오는 곳 같습니다. 계곡에서 흐르는 물도 있구요.

이쪽으로 나가면 주차했던 광교저수지 공용주차장으로 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보로 가기에는 제법 먼 거리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교산 정상 시루봉에 가면 정상석이 이 사진 속의 것과 유사한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쉽지만 시루봉은 다음 기회에 가는 것으로 하고 점심 먹으러 고고~

광교저수지도 멋지고 저수지 따라 산책할 수 있는 길이 있어 좋은 곳입니다.

광교공영주차장에 와서 차를 가지고 이동하면서 오늘 광교산 산행을 마칩니다.^^

주말에 광교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려면 오전 9시 이전에 도착하셔야 좀 여유있게 주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