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각법과 제3각법 1. 제1각법 수직으로 교차하는 2개의 가상 평면으로 하나의 공간을 4등분하였을 때, 오른쪽 위의 공간을 제1각(1st angle) 또는 1사분면(1st quadrant)이라 하며, 제1각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제2각(2nd angle), 제3각(3rd angle), 제4각(4th angle)이라 한다. 제1각법(1st angle projection)은 그림 D2-1 (가)와 같이 물체를 제1각에 놓고 정투상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물체는 눈과 투상면 사이에 있게 된다. 평화면, 측화면을 입화면과 같은 평면이 되도록 회전시키면 (나)와 같이 정면도의 왼쪽에 우측면도가 놓이고, 평면도는 정면도의 아래쪽에 놓이게 된다. 2. 제3각법 제3각법(3rd angle projection..
■ 정투상도 일반 원칙 1. 정면도의 선정 물체의 특징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향에서 투상한 것을 정면도로 한다는 것은 이미 앞에서 논의되었다. 캐스터(caster)를 구성하는 부품 중 하나인 지지대(bracket, 그림 D3-1)의 모양을 가장 잘 나타내는 투상도는 방향 (가)에서 투상한 것이다. 따라서 방향 (가)에서 투상한 것을 정면도로 하고 방향 (나)에서 투상한 것을 평면도, 방향 (다)에서 투상한 것을 우측면도로 한다. 그림 D3-2 (가)의 캐스터 바퀴(wheel)처럼 둥근 물체는 방향 (B)에서 투상한 것을 정면도로 하는 것이 좋다. 방향 (A)에서 투상한 것을 정면도로 하게 되면 치수 기입이 어려울 때가 많다. 그림 D3-2 (나)의 부시(bush)와 같은 모양의 물체를 선반(lat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