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젯스피너용 r188베어링과 608베어링의 진실 그것이 알고 싶다~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한창 유행하고 있는 키덜트 및 어린이들의 핸드토이 '피젯스피너'에 사용되는 베어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젯스피너는 저도 가지고 노는 키덜트 토이로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과 3D프린터가 있다면 다양한 모델의 피젯스피너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물론 금속이나 비금속 등으로 제작하려면 일반인들은 비용도 많이 들고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요.

현재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저가의 대부분이 수만원에서 수십만원에 판매하는 외국 브랜드들의 카피품 이른바 중국산 짝퉁들이 한반도를 점령하였지요...피젯스피너는 1997년도에 외국에서 특허를 출원했었는데 20년이 지나면서 올해 초부터 다양한 피젯스피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씁쓸하게도 우리 어린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마저 중국산 대량 사출품에 점령당하다니..국내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저희 메카피아의 신제품사업부에서 자체 개발하여 제작 판매중인 '메카피젯'이라는 브랜드가 있답니다.

대량 사출품이 아니고요. 요즈음 국내 제조업체들 경기가 좋지 않자나요. 그래서 저희는 금형으로 대량 생산하지 않고 국내 중소 가공업체들과 손을 잡고 직접 CNC머신으로 가공하여 하나하나 핸드메이드로 조립하고 테스트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피젯스피너 센터 베어링 r188 VS 608 베어링의 진실 그것이 알고 싶다.


먼저 피젯스피너에서 가장 중요한 센터베어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스피닝에 가장 적합한 베어링은 어떤 것일까요? 피젯 스피너(Fidget Spinner)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베어링은 608 베어링(내경 8, 외경 22, 두께 7))과 688 베어링(내경 8, 외경 16, 두께 5) 및 r188 베어링(인치계열, 내경 6.35, 외경 12.70, 두께 4.762)이라는 것입니다.


 

이 두 종류의 베어링이 스피너의 중심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데 지금부터 608 및 r188 베어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각 베어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608 계열의 베어링입니다. 608 볼베어링은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용도에 따라 다양한 재료로 제작이 되며, 일반적인 Tri 피젯스피너에서는 중심용으로 세라믹베어링을 압입 또는 조립형으로 적용하고, 무게균형용으로 값싸게 구할 수 있어 3군데에 적용하는 베어링은 저가형 608 볼베어링(중국산은 150~300원대)을 사용합니다.  이 베어링의 용도는 단순히 스피너를 회전시에 무게가 가벼운 몸체(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바디)에 적당한 무게감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특별한 기능보다는 단지 싸고 구하고 쉽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가벼운 피젯 바디는 중심 베어링만을 압입하여 돌려보면 조금 돌다가 멈추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동이나 스틸, 스테인리스 등의 금속으로 가공한 것과는 비교가 되질 않습니다.

베어링에 검정색 플라스틱이나 스틸 형태의 커버는 이물질이나 먼지 같은 것이 들어가지 말라고 있는 것이지요~ 보통 씰드리고 하는데 양쪽씰드형(예:608ZZ), 비접촉, 접촉 고무 씰 타입이 있으며 한쪽만 씰드 타입(예:608Z)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개방(오픈형) 타입은 양쪽에 씰드가 없는 형태로 보통 출하시 그리스는 봉입되어 있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게감이 있어 손맛이 있다는 스테인리스나 기계구조용탄소강 같은 재료는 가공성이 좋지 않아 가공업체에서 선호하질 않지요..같은 기계에서 가공하더라도 알루미늄이나 황동같이 절삭성이 우수한 재료와는 생산해 낼 수 있는 수량이 적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CNC 가공을 하므로 가공하기 어려운 형상의 피젯스피너 몸체는 가공비가 상당히 비쌉니다.

얼마전 일반 CNC에서는 가공이 불가하여 5축 가공기로 제작을 하려고 했는데 개당 제작비가 엄청나서 포기하고 말았어요.

정밀 1차 가공중인 메카피젯 CNC 머신 가공 동영상

정밀 2차 JIG 장착 가공중인 메카피젯 CNC 머신 가공 동영상

 

일반 스틸베어링은 베어링의 볼의 안쪽과 바깥쪽에 있는 링(내륜, 외륜이라고 함)이 스틸로 되어 있어 별도의 후처리를 하지 않으면 녹이 발생한답니다.

특히 저가형 중국산 수입품 피젯스피너들을 사 보신 분들이라면 가끔 겪게 되는 현상인데 배를 타고 넘어오는 과정에 습기 등에 의해 녹이 슬어버리지요.

그리고 이 내외륜을 스테인리스 (SUS)재질이나 세라믹 등의 재질로 된 것도 있습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608 계열 깊은홈볼베어링은 산업계에서 모터 등에 의해 구동되는 부위에 적용하는 것이라 베어링의 볼과 볼 사이에 윤활제 역할을 하는 끈적끈적한 구리스가 발라져 있어 센터 베어링으로 사용한다면 전혀 돌지를 않겠지요~ㅎㅎ


간단하게 베어링 제조사에 내부 구리스 없이 제작해달라고 하면 되겠지만 몇개씩 필요로 하는 개인들에게 대응은 어렵겠지요~


그래서 초음파 세척기나 99% 이소프로필알콜, 지포라이터 기름, 위험한 신나(어린이는 절대 사용하면 안됨) 등으로 볼 사이의 구리스를 세척하여 제거 후사용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로 세척하는 어린 친구들도 있는데 물로 세척하면 베어링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되니까 물세척은 하지 마시고 가급적 에어로 불어주세요. 자전거 바람넣는 에어나 컴퓨터부품 청소하는데 사용하는 압축공기 또는 급한대로 드라이기로 찬바람을 이용해 베어링 내부에 낀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보세요~

고객 상담을 받아보면 의외로 먼지나 이물질 또는 모래 같은 것이 끼어서 회전시 회전시간 감소나 소음이 난다는 상담을 많이 받았거든요~ 이불 속에서 또는 공원에서 모래가 있는 곳에서 놀다보니 그런 것 같아요. 저희는 회사에 에어컴프레셔가 있어서 그것으로 불면 이물질 같은 것이 싹 없어져 쌩쌩 다시 잘 돌게 할 수 있습니다~단, 에어컴프레셔에서 나오는 압축공기에는 일정한 수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에어로 쓕하고 분 뒤에는 햇볕이나 드라이기로 말려주시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일 것 같네요~


베어링에서 가장 중요한 볼(강구)은 일반적으로 SUJ2나 SUS 등으로 만들며 세라믹 베어링의 경우 아래 사진의 가운데와 우측 사진의 볼은 지르코니아(ZrO2), 질화규소(Si3N4)볼로 일종의 도자기 만드는 재료로 구슬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그래서 세라믹 베어링을 중심에 적용한 피젯스피너들은 회전시에 샤르륵하는 경쾌한 소리가 나는데 이건 불량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소리인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스피닝시에 이 백색소음(?)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경쾌한 소음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다는 거~~~아래 사진에서 내외륜 및 볼이 전부 하얀색으로 된 것이 바로 풀세라믹 베어링인데 엄청나게 비쌉니다.^^

국내에서는 세라믹 볼을 제대로 생산하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찾아보기 힘듭니다. 물론 있기는 합니다만... 모 기업에 문의해보니 608 질화규소 세라믹 베어링 1개에 무려 3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담당자로부터 듣고 나서 저희도 급 좌절한 적이 있습니다. 피젯스피너 하나 값보다 비싼 세라믹 베어링...ㅎㄷㄷ

 

 

베어링에서 가장 중요한 볼(강구)은 일반적으로 SUJ2나 SUS 등으로 만들며 세라믹 베어링의 경우 아래 사진 중에서 스테인리스 내외륜에 7개짜리 흰색 볼이 들어간 것이 지르코니아(ZrO2), 그 아래 검은색 질화규소(Si3N4)볼이 7개 들어간 것이 저희가 사용하는 베어링인데 좀 비싼 편입니다. 일종의 도자기 만드는 재료로 구슬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이며, 도자기 재료라고 해서 쉽게 깨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상당히 경도가 높아 팽이제작시에도 이 볼을 압입해서 사용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세라믹 베어링을 중심에 적용한 피젯스피너들은 회전시에 샤르륵하는 경쾌한 소리가 나는데 이건 불량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소리인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스피닝시에 이 백색소음(?)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경쾌한 소음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다는 거~~~위의 중앙 사진에서 내외륜 및 볼이 전부 하얀색으로 된 것이 바로 풀세라믹 베어링인데 엄청나게 비쌉니다.^^

국내에서는 세라믹 볼을 제대로 생산하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찾아보기 힘듭니다. 물론 있기는 합니다만... 모 기업에 문의해보니 608 질화규소 세라믹 베어링 1개에 무려 3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담당자로부터 듣고 나서 저희도 급 좌절한 적이 있습니다. 피젯스피너 하나 값보다 비싼 세라믹 베어링...ㅎㄷㄷㄷ


베어링의 구조 참고 이미지

 


 

풀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 메카피젯(베어링이 고가라 제품으로 판매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니아층에서 특별 주문시에만 장착해서 판매합니다.)

1천원대에서 1만원 미만대의 중저가의 중국산도 사용해 보았지만 문제는 베어링 품질이 균일하지 못하여 불량이 많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미국산 중에는 세라믹베어링보다 정말 맘에 드는 게 있었지만 수입 기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대량으로 구매하기에는 위험부담도 따라서 포기했지요. 겉으로 보기에는 같은 세라믹 베어링인데 회전(스핀타임)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그 이유로 생각해본 것이 내외윤에 볼을 끼워넣는 수작업 공정의 차이나 질화규소 볼의 생산시 미크론 단위 이내로 오차를 맞추어 생산하는지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메카피젯 알루미늄합금 Tri 피젯 스피너 기본형과 손잡이

 알루미늄합금 아노다이징 바디

(현재 생산 컬러 : 블랙, 실버, 다크실버, 오렌지골드, 레드, 블루, 로즈골드, 골드..)

 

여튼 저희 메카피젯에 사용하는 센터베어링은 스틸볼 베어링이 아니라 질화규소볼(검정색 흑볼)을 적용한 세라믹 베어링으로 볼만 일본에서 수입하여 내외륜을 제작하여 국내에서 직접 조립하는 제품입니다.

사람 손이 많이 거치면 그만큼 가격이 비싸질 수 밖에 없겠지요.일반인들이 시중에서 구매하시려면 개당 5천원 이상 주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1천 5백원대 중국산도 있는데 성능면에서 차이가 나더군요. 스피너 구성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이지만 상당히 비싼 녀석이고 불량품도 많이 나오는 베어링이라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세계라고 생각합니다.

내외륜과 볼이 전부 세라믹인 풀세라믹베어링은 1만 5천원 이상씩 가는 고가의 베어링으로 고가의 스피너나 그것을 찾는 매니아 층에서나 필요한 것이겠지요~

특히 중국산을 왕창 샀다가 불량품이 많이 나온다면 그야말로 반품처리도 힘들고 미칠 노릇이겠지요!!!! 

저희도 제품 개발시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고 요요베어링부터 릴낚시대에 사용하는 베어링(MR115) 등 다양한 베어링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비싼 놈은 베어링 1개당 1만 5천원 이상가는 녀석들도 있었지요~

하지만 베어링이 비싸다고 좋은 게 아니라는 걸 알았지만요.


어떤 피젯스피너와 베어링의 조합이 스피닝에 가장 적합할까요?


지금까지 경험상으로 말하자면 [r188 베어링]이 다른 녀석들보다 최상의 스핀 타임을 가지고 있어서 오래 회전하는 피젯스피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r188 베어링이 적용된 fidget 스피너가 현재까지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들 오래돌리기 배틀매니아가 아니시라면 안정적이고 개인 취향에 맞는 디자인의 피젯스피너를 추천 드립니다. 오래 돌리는 걸 좋아하면 팽이를 사야지요.ㅎㅎㅎ


메카피젯 정품은 손잡이와 바디에 로고와 상품 텍스트가 마킹처리되어 있습니다.^^

CNC 선반에서 손잡이 가공중인 동영상

 

손잡이에 아노다이징 처리 후 제조사 정품 인증 로고를 레이져 마킹하는 동영상

 

 

그리고, r188 베어링은 사이즈도 작고 내부의 볼도 워낙 작아서 피젯스피너로 묘기를 한다거나 ​하다가 바닥에 몇 번 떨어뜨리고 나면 회전 시간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이건 세척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아무래도 작은 베어링과 볼에 데미지가 가서 안정적인 회전을 더는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의미이겠지요...

살리려면 r188 베어링을 별도로 구매하여 교체하는 수 밖에 없을 듯합니다.

몇몇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급 r188 어쩌구 하며 파는데 사실 세라믹베어링보다 한참 싼 베어링일 뿐인데 구하기가 좀 어려워서 그런 것입니다.

정말로  r188 베어링은 특히 국내에서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생산하는 국내 제조사도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주문 제작 또는 기존의 r188 베어링을 보유한 업체에서 그리스를 제거하고 파는 것 정도..성능 안나오더라구요. 가격은 싼데...저희도 전국을 다 뒤져 보았는데 이 작은 인치계열 베어링을 생산하는 국내 제조사가 한군데도 없다니...좌절..ㅜㅜ

그리고, 오래 도는 r188 베어링은 실제 치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로 608 베어링의 외경(바깥지름)은  22mm이며 r188 베어링은 12.7mm입니다.

대부분의 fidget 스피너는 길이가 65밀리미터(약 2.5 인치) 미만인 것이 많은데 그 이유는 아마도 한 손으로 잡고 돌리며 놀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그렇게 제작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어른 뿐만 아니라 손이 작은 여성이나 아이들에게는 좀 더 작은 사이즈가 알맞을 것입니다. 그리고, 중심에 적용하는 베어링의 사이즈가 클수록 스피너의 바디(몸체) 공간이 작게 줄어 들 것입니다. 바디를 무한정 키울 수는 없는 노릇이겠지요~

회전하는 바디(회전체)의 무게는 오랜 시간 회전하는 것을 도와주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사이즈가 작고 회전체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스핀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뭐 이건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오래 도는 것에 목숨거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따라서, 몸체가 크고 두꺼운 회전체를 가진 스피너를 만드는 제작하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스핀 클리어런스가 줄어들게 되겠지요.

참고로 r188 베어링에는 두 가지의 두께가 있습니다. 1/8 "(3.175 mm) 및 3/16"(4.762mm). 두께가 3.175mm인 것은 피젯스피너 업계에서는 그다지 대접을 받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r188 피젯 스피너용 베어링은 볼이 10개입니다. 반드시 볼(구슬)이 10개인지 확인바랍니다. 일부 r188 베어링 적용했다고하여 사보면 r188은 맞는데 볼이 10개가 아닌 피젯스피너가 있으니 구입시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고급 스피너에서는 3/16 "(두께 4.762mm)의 r188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게의 중심은 사이즈가 r188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608 베어링의 중앙 피벗(PIVOT) 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r188 베어링의 볼은 더욱 작아지고 베어링 레이스와의 접촉 또한 적습니다. 이것은 회전 저항이나  마찰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결국 스피너의 회전체, 재료 등이 동일하다고 했을 적에 r188 베어링을 센터베어링으로 적용한 것이 608 베어링보다 오래 회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오래 돈다는 장점 외에 단점이 많다는 사실~

그럼, r188 베어링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608보다 더 작은 피젯스피너 구성부품들 때문에 베어링을 유지 관리하고 청소 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질 것입니다. 작은 부품을 잃어버리기라도 한다면 다시 사야할 것이구요~ . 또한 r188 베어링을 사용하면 피젯 스피너 회전체에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608 베어링이나 기타 대형 베어링은 r188보다 안정적으로 작동하여 더 부드럽고 보다 완벽한 스핀을 생성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608 또는 688 세라믹볼 베어링이 들어간 피젯스피너를 선호합니다.

608 베어링 스피너를 r188 스피너로 변환하는 방법

일부 fidget spinner는 608 베어링의 조립이나 압입을 위해 가운데에 22mm 구멍이 정밀 가공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의 일부 독창적인 디자인과 브랜드의 제조업체는 스피너용 어댑터를 608에서 r188 까지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어댑터 내부에 r188 베어링이 조립되어 있는 것으로 608 베어링의 외경 22mm 지름에 딱 맞는 하우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608 베어링이 프레스 같은 장치로 강제 압입되어 있으면 개인이 608베어링을 분해하는 일이 만만치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메카피젯은 r188이나 608베어링을 기호에 맞게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베어링 공용 피젯스피너를 이미 개발해두었습니다.^^

아마 빠르면 금주 내에 선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중후한 느낌의 크롬도금과 흑크롬도금 버젼이 먼저 출시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의 디자인은 변경될 수 있으며 손잡이 부분의 마킹처리 등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텀블벅 메카피젯 스피너 프로젝트를 통해 후원해주신 자금으로 현재 제작중에 있으며 이번 주중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묵직한 손맛을 원하시는 스피너 매니아 분들께 공급해드릴 예정인데 메탈버젼으로 정밀 cnc 가공과 중후한 후처리 도금으로 일반 스피너들보다는 비싸다는게 흠입니다. 하지만 일감이 없어 어려운 국내 제조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중국산에 밀려 있는 피젯스피너 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하는 메이드인코리아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베어링을 청소하는 방법 가이드

어떻게 여러분이 구매하신 피젯스피너를 더 오랫동안 회전시킬 수 있을까요? 뻔한 이야기지만 일반적으로 께끗이 청소하여 가지고 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피너용 센터 베어링은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닌다거나 하면 먼지와 부스러기 같은 이물질들이 볼에 끼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하여 회전 속도가 느려지기도 하고 회전 속도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도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는 컴퓨터 부품 먼지 제거용 압축공기

 

가정에서 간단히 할 수 있고 피젯 스피너 베어링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안내입니다.

99 % 이소프로필 알콜에 피젯스피너 베어링을 놓고 휘저어 꺼내 건조시킵니다. 저희는 99 % 이소 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대안으로는 아세톤 , 페인트 희석제 및 브레이크 클리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척한 후에는 건조를 시켜야하는데 헤어 드라이기 (가능하면), 압축 공기 또는 전기 먼지제거장치 등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내 피젯스피너를 청소합니까?


1 단계 : 피젯 스피너에 캡 또는 손잡이가 있는 경우 (회전체를 고정하고 있는 부품) 나사를 풀어서 분해하세요. 대부분의 베어링 캡(손잡이)은 나사산이 나있어서 한쪽을 잡고 반대편 쪽을 회전시켜 풀어주면 손쉽게분해가 됩니다.

​그러면 베어링이 노출되고 제조사에 따라 베어링에 리테이너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베어링 볼이 노출되도록 떼어 내야 합니다. 가장자리 아래에 드라이버나 핀셋 등으로 누르면 바로 튀어 나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볼 청소 후에 리테이너를 다시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2 단계 : 피젯 스피너에서 강제로 압입된 베어링을 일부러 분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피너 본체에 조립되어 있어도 청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대량생산 플라스틱 스피너같은 경우에는 록타이트(loctite) 같은 접착제를 사용하여 본체에 고정시키므로 이것을 제거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센터베어링이 조립형이거나 강제 압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베어링을 분해하고 청소한 후에 다시 끼우는 것이 편한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당신의 스피너가 플라스틱 제품이고 청소를 위해 베어링을 제거할 수 없다면, 99 % 이소프로필 알콜을 세척제로 사용하길 권장하지만 당신의 스피너 본체가 플라스틱인 경우 알콜에 녹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단계 : 베어링을 넣을 용기에 충분한 용매를 부워 채웁니다.

스케이트보드 베어링 세척 키트(구매했는데 DIY로 제작 가능하고요. 전 잘 안써요~왜냐면 세척할 일이 별루 없어서요. 그냥 에어로 불어주기만 해도 청소가 잘 됩니다.)

 


4 단계 : 베어링과 스피너를 솔벤트로 세척 후 꺼내서 돌려주세요. 이 단계를 3 ~ 4 회 반복하십시오. 솔벤트는 발암물질이 있다고 하니 손에 닿지 않게 주의해서 닦아주고 반드시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주시기 바랍니다.

(경고 : 어린이들은 절대 솔벤트나 신나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5 단계 : 이제 당신의 피젯 스피너 베어링을 말립니다 . 이건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솔벤트에서 베어링을 꺼내고 헤어 드라이어 또는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베어링을 건조시킵니다. 압축 공기에는 소량의 수증기가 함유되어 결국 베어링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헤어 드라이어가 선호됩니다. 베어링을 말리는 데 걸레나 수건 등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걸레나 수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베어링 내부에 끼어 회전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6 단계 : 이제 베어링을 피젯 피너에 다시 조립하고 손잡이나 캡을  분해의 역순으로 끼웁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WD40이나 기름, 윤활제 등을 사용하면 처음엔 좀 더 조용하게 회전할 수 있지만 사용하다보면 오일에 먼지 등이 끼어 오랫동안 회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단계를 사용하여 베어링을 청소하면 윤활제가 제거되어 더 오래 회전 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스핀 VS 긴 스핀을 원하면 윤활제를 다시 도포해야합니다.

[청소용 초음파 클리너 : 안경점에 있는 안경알 세척기 같은 것]

마지막으로, 베어링을 청소하는 데 있어 보다 하이테크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초음파 클리너' 를 구입하는 것 입니다. 이들은 보통 보석류 가공시에 사용되지만 효과적인 베어링 클리너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르고 쉽게 작동하며 청소 과정에서 수돗물만 사용합니다.

그런데 내 스피너의 베어링이 녹이 슬면 어떻게 할까요?

물론 이것은 스틸 베어링 또는 세라믹 하이브리드 베어링이 있는 경우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을 99 % 이소프로필 알콜에 담급니다. 이것은 녹이 난 부분을 제거합니다. 30 분에서 1 시간 동안 식초에 담그십시오. 식초는 매우 산성이며 녹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이것은 녹의 남은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알코올에 담근 후 베어링에 남아있는 물을 제거한 다음 블로우 드라이어를 사용하여 녹이 없는 베어링을 완전히 말립니다.

그럼 내 베어링을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합니까?

그것은 당신이 피젯 스피너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고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고 가정한다면 베어링이 주머니 속의 먼지와 보푸라기에 쌓일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베어링의 치명적인 적들은 당신의 스피너가 회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주 청소해주고 전용 주머니나 케이스에 넣고 다니시는게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중국산 스피너를 사면 주는 함석판 말은 듯한 케이스는 그다지 건강에 좋지 않을 듯하니 이왕이면 케이스를 교체해주세요~^^

에어컴프레셔를 한 대 장만했는데, 저희는 사무실이라서 소음에 민감하거든요. 교육장도 있고 해서..다행히 야외 테라스가 있는 곳이라 에어컴프레셔가 비맞지 않도록 연구하다가 바로 요놈을 데려왔습니다.

일명 큰 개집입니다.ㅎㅎ

개집안에 넣어두니 딱입니다. 비맞지도 않고 소음도 덜 나고 작업 개선을 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