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처리의 종류와 정의

반응형
반응형

□  갈바나이징(galvanizing) : 철강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용융아연욕에 담가 표면을 아연으로 도금하는것을 말한다. --> 아연도금
 
□  건식도금 (dry plating) : 습식도금에 대비되는 도금방법, 광의로는 용융도금 용사, 기상도금 등을 가리키는데, 일반적으로는 협의로 기상 도금만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기상도금이란 진공 내에서 금속이나 화합물을 증착시켜 석출시키는 것으로 대별해서 CVD(화학 증착)와 PVD(물리 증착)로 나누어진다. 기상 도금의 특징은 수용액 중에서는 전착할 수 없는 Al , Ti등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금속 및 금속 화합물의 석출이 가능한 점이다.
 
□  광택 도금 (bright electro-plating) : 최근의 도금 기술은 그 발전이 눈부신데 광택이 좋도록 마무리하는 도금을 총칭해서 광택 도금이라고 한다. => 0
 
□  녹착색법(철강의) : 철강의 착색 방법의 하나 황산동 20g, 황산철 50g, 염화 안티몬 30g, 초산 15g, 감초석정 10g 물 1ℓ로 조제한 약액을 청정한 철강 제품의 표면에 도포하고, 실내에 하룻밤 장치해서 발청시킨 후 끓는 물속에 담그면 흑색 피막이 얻어진다. 이 방법을 원하는 색조를 얻을 때까지 반복한다. 녹착색법은 최근에 알칼리산화 흑색 착색이 행해지게 되고 나서 부분적 착색이나 대형인 것에만 이용되는 데에 그치고 있다.
 
□  니켈도금 (nickel plating) : 니켈을 양극으로 해서 하는 전기 도금외에 화학 도금이 있다. 용액으로서는 초산 니켈, 염화 니켈 유산 니켈 암몬이 있는데 유산 니켈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있다 니켈 도금은 철강 동합금 및 다이캐스트 제품의 방식이나 장식을 목적으로 널리 이용되며, 그 변색을 막기 위해서 그 위에 얇게 크롬 도금을 하는 경우가 많다.
 
□  동도금 (copper plating) : 동은 공기중에서 변색하기 쉽지만 열 및 전기전도가 양호하고 연하며 연마하기 쉬운 이점이 있다. 그래서 철강상에 동합금, 아연다이캐스트, 알루미늄프라스틱 및 기타 소지금속상의 하지도금과 장식용하지도금 전주용기계부품, 침탄방지용. 착색용 등에 널리 이용된다. 동도금강판을 크게 분류하면 산성액과 알칼리액으로 구분되어지며 산성액으로 황산동도금액이 주로 사용된다. 시안화동도금액은 1가 이온으로서 1암페어에 2.372g의 동을 석출시키며 황산동도금액은 2가 이온으로서 1암페어에 1.186g의 동을 석출시킨다.
 
□  배럴 도금 (barrel plating) : 배럴(통)안에 대상물을 넣고 회전 시키면서 도금을 하는 것, 회전 도금이라고도 부른다.
 
□  배럴 연마( barrel polishing) : 철강 제품을 철재나 목재 통(barrel)에 놓고 장시간 회전시켜 연마하는 공연마를 개량한 것으로, 마찰력이 큰 메디어라 불리는 연마제에 물과 계면활성제, 산 , 알카리 등의 콤파운드라고 불리는 첨가를 사용해서 정밀한 연마를 한다.
 
□  복층도금 (multi layer plating) : 다른 금속을 2층이나 3층 이상으로 겹쳐 쌓아서 도금할 경우와 동일 금속으로 다른 성질의 도금 피막을 2층 혹은 3층 이상으로 겹쳐 쌓아서 도금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제법으로서는 바탕 금속 위에 순서대로 다른 금속을 전기 도금하는 방법과 바탕 금속위에 전기 도금이나 화학도금하고 나서 다른 금속을 그 위에 화학 도금하는 방법이 있다. 후자의 제법으로서는 동일 금속으로 무광택 도금과 광택 도금을 겹쳐 쌓아서 하는 방법 등이 있다.
 
□  복합도금 (composite plating ) : 분산 도금이라고도 불리며 보통이 전기 피막 혹은 화학도금 피막안에 고체 미립자를 균일하게 분산시킨 것이다. 제법으로서는 보통 전기 도금이나 화학도금의 욕 안에 0.01-10% 정도의 화학적으로 불활성인 고체 미립자를 현탁시키는 것에 의해 도금 피막속에 고체 미립자가 공석 (共析)해서 복합도금이 된다.
 
□  아연도금 (galavanizing: zinc-coating) : 1.딥 코딩법(열지, 도금법)=피처리물을 스케일 제거 및 플럭스 처리나 수소 환원한 후 용융 아연조에 담가서 도금 한다. 2. 전기 도금법=도금액 안에서 아연을 양극, 피처리물을 음극으로 해서 전류를 보내 도금 한다. 기타 딥 코딩에 의한 아연 도금량은 우리나라의 도금 강판중에서 최대이다. 이 제품은 아연 철판 혹은 아연도금 강판이라 불려 내식성, 내구성이 크기 때문에 지붕 등의 건재나 양동이 등의 기물에 널리 사용되며, 최근에는 구조물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알루미늄도금 (aluminium plating) : 용융 도금법에 의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내고온 산화, 내유화성 내식성 면에서 우수한 표면 피복법, 알루미늄욕과는 별도로 용융플럭스욕을 이용하는 2욕법과 알루미늄 위에 플럭스를 놓기만 하는 알미늄욕법 수소 환원후 용융 알루미늄 위에 플럭스를 놓기만 하는 알루미늄욕법 수소 환원후 용융 알루미 침지법 등이 있다. 그리고 진공 증착법도 있지만 생산량은 적다.
 
□  알카리착색법 ( alkali black coloring) : 철강의 흑색 착색법의 일종으로 농후한 가송소다 용액에 산화제를 첨가하고 130-150℃의 온도에 15-30분간 청정한 처강 제품을 침지시키면 흑색 피막이 얻어진다. 이 파막은 Fe₃O₄의 1-3μ의 두께로 치밀하며 단단하게 바탕재에 밀착되어 있으므로 내마모성이 있으며 방청에도 상당히 효과가 있다
 
□  알카리탈지 (alkali degrease) : 금속 표면의 유성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알칼리에 의한 유류의 감화 작용을 이용해서 분해 용해하는 방법으로 감화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해 열알카리욕에서 행한다. 탈지에 이용되는 알칼리는 가성소다, 규산소다, 탄산소다, 인산소다 등의 소다 화합물이다 또 알칼리 탈지제에는 보통 소량의 계면활성제가 첨가되어 있어 계면 활성제의 유화 작용에 의해 탈지가 더욱 쉬어진다.
 
□  용융도금 (hot dip coating) : 아연,주석, 알루미늄등을 용융상태에서 도금하는 것. -> 용융도금법
 
□  용융도금법 (hot dip coating method) : 모체 금속을 용융 금속 속에 침지시켜 도체 금속의 표면에 얇은 금속 피복을 만드는 도금법, 도금욕에는 용융점이 비교적 낮은 금속이 이용되며, 공업적으로는 아연, 주석, 납, 알루미늄 등이 사용된다. 원어대로 핫디프코팅법으로도 부른다.
 
□  전기도금 (elctro-plating) : 금속에 대한 표면피복법의 일종으로, 전해작용에 의한 바탕금속의 표면에 다른 금속을 석출 접착시켜 금속 표면의 방청, 내마모, 장식을 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바탕금속을 음극, 피복금속을 양극으로 하고 피복 금속의 염류 용액을 전해액으로 해서 실행 한다.
 
□  전해연마(electrolytic polishing) : 전기분해를 이용해서 금속 표면의 요철을 가다금고 광택을 주는 방법. 양극측에 피연마체를 놓고, 음극측에 그 재료로 적합한 금속판(예를 들면 납, 스테인리스강) 또는 탄소봉 등을 놓고 이것을 특정한 전해욕 안에서 용해시키는 것. 이 방법의 성패는 화학연마와 같이 전해연마욕의 적부에 달려 있으며, 이 연마욕은 인산계(인유산계를 포함), 과염소산계 및 유산계로 대별 된다. 어느 욕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금속의 표면조직이 균일한 것이 전해연마를 이용하는 제 1조건이다 그런 의미에서 철강 제품의 경우, 오스테나이트 조직이 전해연마에 가장 적합하며, 이것이 스테인리스강에 전해연마가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이유 이다.
 
□  주석 도금(tin plating) : 피처리물의 방청 내마모성 장석 등을 위해 강판에 주석 도금한 것으로, 소위 딥코딩, 전기 도금, 메탈리콘 (금속 용사)에 의한 방법 외에 납을 흘리는 방법으로 주석이나 주석-납 합금을 접착시키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저탄소강판에 주석 도금을 한 제품을 함석판이라고 부른다. --> 석도강판, 틴플레이트
 
□  카니젠 도금법(Kanigen process) : c(k)atalytic(촉매적), nickel(니켈), generation(생성)의 앞머리를 따서 명명된 무전해(화학) 니케도금법, 다시말해 치아인산염을 환원제로 해서 바탕금속표면을 촉매로 하여 니켈이온을 환원 석출시키는 것, 전기 도금과 달리 액에 접한 면은 모두 균일한 도금층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크롬도금 (chromium plating) : 무수크롬산을 주성분으로 해서 유산 등의 조제를 이용해 납합금을 불용성양극으로 한 전기도금에 의하는 것이 일방적이다 바탕금속의 표면에 미려한 외관이나 광택을 내거나 방청을 위해서 하는 것을 장식용 크롬도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또 금속크롬의 경도가 높고, 내마모성이 큰 점을 이용해서 바탕금속의 기계적인 성질을 개량하기 위해서 하는 것을 공업용 크롬도금이나 경질 크롬 도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 0
 
□  크롬도금(chromium plating) : 무수크롬산을 주성분으로 해서 유산 등의 조제를 이용해 납합금을 불용성양극으로 한 전기도금에 의하는 것이 일방적이다 바탕금속의 표면에 미려한 외관이나 광택을 내거나 방청을 위해서 하는 것을 장식용 크롬도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또 금속크롬의 경도가 높고, 내마모성이 큰 점을 이용해서 바탕금속의 기계적인 성질을 개량하기 위해서 하는 것을 공업용 크롬도금이나 경질 크롬 도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  표면 처리 (surface treatment) : 금속제품은 일반적으로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는 적고 대개의 경우, 사용목적(주로 방식,외관의 향상 착색 및 표면 경화 등)에 따라 여러 가지 표면가공처리가 된다. 즉 1. 금속 표면의 스케일이나 금속가루, 유성요염 등의 제거를 하고 표면청정(탈지, 산세, 샌드블라스트, 솟블라스트, 그릿 블라스트 등) 2. 바탕표면을 그 사용 목적에 따라 가공하는 연마(전해연마 화학연마 우포(羽布) 연마, 배럴연마 등) 3. 피가공물의 피로강도를 증가시키는 숏피닝 4. 표면피복(아연, 주석, 알루미늄, 납 등에 의한 용융도금 전기도금 금속 플라스특 세라믹용사 등의 용사법,도장 기타) 5. 피처리물의 표면에 금속을 부착시켜 내부로 확산시키는 금속침투법(metallic cementation 아연 침투법=세러다이징, 알루미늄 침투법=켈로라이징, 크롬침투법=크로마이징, 규소 침튜법=실리코나이징 등) 6. 각종 방식 도장 7. 인쇄나 기타에 의한 착색 등이 있다.
 
□  합금도금(alloyed plating) : 2개 이상의 다른 금속을 여러가지 비율로 동시에 도금하는 것. 옛부터 행해지고 있으며 광택이나 색초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장식용으로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또 내식성이나 내마모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화학장치나 기계부품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서 Cu-Zn, Cu-Sn, Cu-Cd, Cu-Pb, Ni-Co, Ni-Zn, Ni-Cd 등의 합금 도금이 행해지고 있다.
 
□  화학기상(氣相) 도금 (chemical vapour deposition) : 석출시키고자 하는 원소를 함유하는 휘발성 화합물의 증기, 혹은 가스를 가열된 기판 위나 기판 부근에서 열분해하거나 혹은 다른 증기나 가스와 화학반응시키는 것에 의해 기판상에 비휘발성의 반응 생성물을 석출시키는 방법이다. CVD 라고도한다. --> 기상도금
 
□  화학도금 (chemical plating) : 넓게는 전기 도금 . 이온화 경향에 의한 치환법, 카니젠도금과 같은 특수한 무전해 도금 등 화학반응을 응용한 도금법 일체를 포함 하는데 보통은 전기 도금과 대비시켜 후자의 2가지를 화학도금이라고 한다. 즉 전극반응의 도음을 기다리지 않고 화학반응에 의해서만 소재 표면에 다른 금속을 석출 피복시키는 것으로 전기도금에 비해 도금면이 비다공질이며 소재의 요철부 모두 한결 같은 두께로 부착되어 도금 금속량이 적게 든다는 것이 특징임.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