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코일 스프링의 각 치수
압축 코일 스프링은 압축 하중을 받아 탄성 에너지를 저장하는 코일 스프링이다. 폴펜 등 문구와 일용품, 가전제품에서 자동차 엔진 밸브, 서스펜션 등 다양한 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압축 코일 스프링의 기본 용어 일람>
선 직경 | d | mm | 선재의 직경 |
코일 평균 직경 | D | mm | 코일 외경과 내경의 평균. 중심지름이라고도 한다. 스프링 특성의 계산에 사용되는 직경으로, 제작상의 치수 지시는 다음의 외경 또는 내경으로 행한다 |
코일 외경 | Do | mm | 코일 외측 직경 |
코일 내경 | Di | mm | 코일 내부의 직경 |
자유 높이 | Hf | mm | 부하를 가하지 않는, 문자 그대로 자유로운 상태의 스프링의 높이(길이) |
유효 권수 | 나 | – | 스프링 특성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권선 수. 스프링으로 작용하는 유효한 권수 |
좌권 | – | – | 스프링으로서 작용하지 않지만, 스프링의 설치를 좋게 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권. 일반적으로 스프링의 양단에 한 권씩 설치된다 |
총권수 | Nt | – | 스프링의 끝에서 끝까지의 권선의 총수로, 유효권수+좌권=총권수가 된다. 압축 코일 스프링은 3가지 권이 있고 각각 지정한다 |
권 방향 | – | – | 코일 스프링 코일의 감긴 방향 |
피치 | p | mm | 나선형으로 감겨져 있는 선재의 감기 간격. 선재의 중심에서 중심 거리. 압축 코일 스프링의 경우, 스프링으로서 작용하는 유효 권선이 피치를 열어 감겨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