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실(리데나, 리테이너) 캐드 파일과 오일씰 끼워맞춤 공차

반응형
반응형

오일실(OIL SEAL), 리데나 캐드파일, 리테이너 캐드 파일

오일실 cad 파일
리데나.dwg
0.09MB

오일실은 샤프트실(회전용씰)이라고도 하는데 현장에서나 유통상가 등에서 흔히 리데나, 리테이너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밀봉용 기계요소 중 하나입니다. 리데나라는 말은 리테이너를 혀 짧은 일본어로 표현하는 것같은데요.^^

산업 현장에서는 무심코 일본 잔재 용어들을 기계제조업종이나 금형, 건설업 등에서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점차 개선을 해나가야겠지요.

기계장치의 조립도면을 보면 주로 베어링이 조립된 하우징의 커버 등에 구멍을 가공하여 오일실과 축(샤프트)을 조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닐실은 말그대로 오일이나 윤활유같은 요소가 기계장치 내부에서 외부로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과 외부로부터 이물질 즉 먼지나 오염물질 같은 것들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설치하는 요소로 이해하면 됩니다.

다음의 동력변환장치 조립도를 보면 품번 5번의 커버가 품번1 본체의 좌우에 조립되어 있는데 도면에 푸른색으로 표시한 X 표 모양이 바로 오일실을 나타냅니다. 오일실 옆으로 볼베어링이 조립되어 있구요. 본체에 중앙부 상단에는 A-M6F라고 지시되어 있는 부품이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윤활유나 오일을 주유하는 주유구입니다. 즉 이 주유구를 통해 오일을 넣으면 기계장치 외부로 오일이 새어나갈 우려가 있겠지요.

이렇게 오일 누유를 방지할 목적으로 오일실을 설치한답니다. 그리고 오일실 내경부는 축이나 부시 또는 스페이서, 칼라 등으로 지지해주는데 오일실이 설치되는 부분의 내경이나 외경 폭의 치수는 제도자가 임의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KS규격이나 제조사의 규격을 찾아 권장 치수와 공차 및 표면거칠기 등을 올바르게 기입해 주어야 한답니다.

오일실이 적용된 동력변환장치

이처럼 오일씰(OIL SEAL)이란 한마디로 정의하면 바로 오일(기름)을 밀봉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계장치가 작동하는 경우 마찰이 일어나는 부분에는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기위해서 오일을 주유하는데, 그 오일이 기계장치의 조립된 여러 틈새로부터 새어나가는 것 즉, 누유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일씰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계기술의 발달에 따라 오일뿐만 아니라, 물이나 약품의 누설, 또는 기계 내부로 외부에서 발생하는 먼지나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일 씰을 사용하지요.

그리고 오일실 설치시 씰링(sealing) 부위와 샤프트(shaft) 사이의 접촉면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오일씰은 샤프트 치수보다 오일씰의 내경을 약간 작게하여 예비 부하를 주어 밀폐 효과를 나타내지요. 스프링은 일정하게 압력을 가하여 밀폐부위를 누르며 샤프트에 대한 회전력을 유지시켜주는데 이때 샤프트와 오일씰 사이에 얇은 유막이 형성되며 유막의 두께는 누유를 방지할 수 있는 1~3 ㎛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형성된 유막은 볼록한 메니스커스를 이루며 메니스커스는 외부공기와 내부 유체사이의 상호 역할을 한다. 볼록한 메니스커스가 깨지면 누유가 발생되며 원인은 샤프트가 씰의 통로를 따라 긁힘현상이 발생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지요.

오일실은 그 용도와 기능에 따라 제조사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제도사의 카다로그를 보고 설계에 필요한 사양의 모델을 선정하여 적용하면 되겠지요.

NOK 오일실 카다로그 중

오일실을 장착하는 축은 재질, 경도, 가공방법 등이 오일실의 서능에 영향을 미치게되므로 충분히 검토를 해야 합니다.

축의 재질은 기계구종용탄소강 이외에 주철, 수지 등이 이용되는데요.

주철축은 축 표면에 핀홀이 발생하기 쉽고 그 크기가 0.05mm이상이면 립선단이 그 위치에서 습동하는 경우에 누설의 원인 될 수 있어요. 이것은 립선단부와 축이 접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립선단부와 축이 접촉하고 있는 폭이 매우 작고 변동이 심하므로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구상흑연주철을 추천합니다.

베어링과 오일실

수지축은 적정한 축의 경도나 조도 확보가 어렵고 열전도계수가 작아 방열이 좋지 않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축의 경도

오일실의 립이 접촉하는 축의 표면은 HRC30 이상의 경도가 필요합니다.

동력전달장치
커버에 적용된 오일실 구멍 치수 적용예

<오일실의 KS규격을 찾아 적용하는 방법>

오일실은 회전용으로 사용하며 외부로부터 침투되는 먼지나 오염물질 등을 내부에 있는 오일, 그리스 및 윤
활제 등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이다. 독일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다양
한 오일실이 개발되어 산업 현장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기계류의 회전축 베어링 부를 밀봉시키고,
윤활유를 비롯한 각종 유체의 누설을 방지하며 외부에서 이물질, 더스트(dust) 등의 침입을 막는 회전용 실
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 출처>

기계설계제도 실무

일반기계기사 및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도면집

전산응용기계제도 도면집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