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하는 오토캐드 2D 3D 도면예제집

반응형
반응형


실무와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중요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명령어들을 선별하여 과감히 배제하고 자주 활용되는 명령어들에 초점을 두었다. 기존의 관련서적보다 Autocad에서 3차원 서피스(Surface)와 메쉬(Mesh) 기능을 강화하여, 2차원뿐만 아니라 3차원에서도 강력한 모델링 기능을 탑재한 Autocad 특징이 학습되도록 하였다.

[목차]

PART 01 2차원 드로잉 명령어

CHAPTER 01 AUTOCAD 화면구성과 제어 3
q AUTOCAD의 소개 3
w 화면의 구성과 주요 [탭]별 리본 4
e 화면 표시 및 제어 기능 7
r 파일의 체계와 관리 12
t 작업 영역의 크기와 작업 단위 설정(Limits & Units) 13

CHAPTER 02 선 그리기와 지우기 16
q 선 그리기(Line) 16
w 좌표를 활용한 선 그리기(Line) 17
e 객체 선택과 지우기(Select & Erase) 18
r 객체 스냅 찾기(osnap) 20

CHAPTER 03 다양한 선의 표현 23
q 구성선 그리기(Xline) 23
w 다중선 그리기(Mline) 25
e 폴리선 그리기(Polyline) 27
r 선 종류 및 축척 변경하기(Linetype & Ltscale) 29

CHAPTER 04 도형 그리기 32
q 사각형 그리기(Rectangle) 32
w 원 그리기(Circle) 33
e 타원 그리기(Ellipse) 35
r 호 그리기(Arc) 36
t 다각형 그리기(Polygon) 37
y 도넛 그리기 (Donut) 39
u 구름형 그리기(Revcloud) 40
i 포인트 그리기와 유형 변경 (Point & Ddptype) 42

CHAPTER 05 객체의 다양한 복사 45
q 이동과 복사(Move & Copy) 45
w 배열 복사(Array) 46
e 간격 띄우기(Offset) 48
r 대칭 복사(Mirror) 49

CHAPTER 06 객체 관리하기 51
q 색상으로 객체 관리(Color) 51
w 도면층(Layer) 52
e 블록(Block & Wblock) 55
r 그룹(Group) 57

CHAPTER 07 객체 편집하기 59
q 선 분할(Divide & Measure) 59
w 자르기와 연장(TRIM & EXTEND) 60
e 끊기와 결합(Break & Join) 61
r 해치 작성 및 편집(Hatch & Hatchedit) 63
t 경계과 분해(Boundary & Explode) 64
y 폴리선(Pedit) 66
u 모서리 정리(Fillet & Chamfer) 67
i 회전과 축척(Rotate & Scale) 68
o 정렬(Align) 70
p 신축(Stretch & Lengthen) 71

CHAPTER 08 객체 정보 조회 및 활용 73
q 측정(Id & Measuregeom) 73
w 계산기(Quickcalc) 75
e 특성 편집과 일치(Chprop & Matchprop) 75
CHAPTER 09 정보의 입력 방법과 활용 77
q 표 그리기(Table) 77
w 외부 데이터의 활용(Insertobj) 82
e 하이퍼링크의 활용(Hyperlink) 85
r 외부 이미지 및 데이터 부착(Attach) 86

CHAPTER 10 문자 및 지시선 표현 89
q 문자의 작성 및 편집(Style, Mtext, Text) 89
w 지시선의 작성 및 편집(Mleaderstyle & Mleader) 95

CHAPTER 11 치수선의 표현 99
q 치수 스타일(Dimstyle) 99
w 주요 치수선(Dimlinear 등) 104
e 연속 및 빠른 작업 치수선 작성(Dimcontinue & Qdim) 106
r 주요 치수 변수와 변경(Dimscale 및 Update 등) 108

CHAPTER 12 도면의 배치 및 출력 113
q 레이아웃(Layout 등) 113
w 도면의 출력(Plot) 119
e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Export & Import) 121

PART 02 
2차원 드로잉 실습 예제

PART 03
3차원 모델링 명령어


CHAPTER 01 3차원 환경 389
01|작업공간(Wscurrent) 389
02|관측점(Vpoint) 390
03|특성(Properties) 392
04|비주얼 스타일(Vscurrent) 393

CHAPTER 02 솔리드 도구의 활용 395
01|숨김(Hide) 395
02|돌출(Extrude) 395
03|눌러 당기기(Presspull) 396
04|영역(REGION) 397
05|경계(BOUNDARY) 397
06|좌표계(UCS) 398
07|동적 사용자 좌표계(Dynamic UCS) 400
08|솔리드 상자(BOX) 401
09|솔리드 원통(Cylinder) 402
10|솔리드 원추(Cone) 403
11|솔리드 구(Sphere) 403
12|피라미드(Pyramid) 404
13|솔리드 쐐기(Wedge) 405
14|솔리드 토러스(Torus) 406
15|나선(Helix) 406
16|합집합(Union) 407
17|차집합(Subtract) 408
18|교집합(Intersect) 408
19|옵션(Options) 409
20|솔리드 모깎기(Fillet) 410
21|솔리드 모따기(Chamfer) 411
22|뷰 포트 구성(Vports) 412
23|3D 회전(3drotate) 413
24|3D 대칭(Mirror3d) 414
25|솔리드 회전(Revolve) 415
26|솔리드 스윕(Sweep) 416
27|솔리드 로프트(Loft) 417
28|폴리솔리드(Polysolid) 418
29|솔리드 편집(Solidedit) 418
30|슬라이스(Slice) 421
31|단면추출(Section) 422
32|단면평면(Sectionplane)과 꺾기 추가(Sectionplanejog) 423
33|3D 배열(3darray) 424
34|간섭(Interfere) 425

CHAPTER 03 메쉬 도구의 활용 426
01|매쉬(Mesh) 426
02|부드러운 객체(Meshsmooth) 426
03|직선보간 표면(Rulesurf) 428
04|모서리 표면(Edgesurf) 429
05|회전된 표면(Revsurf) 430
06|방향 백터 표면(Tabsurf) 431
07|메쉬 시스템 변수(Surftab1) 431
08|메쉬 시스템 변수(Surftab2) 432
09|굵게하기(Thicken) 432

CHAPTER 04 표면 도구의 활용 433
01|표면 네트워크(Surfnetwork) 433
02|평면형 표면(Plansurf) 434
03|표면 혼합(Surfblend) 434
04|표면 패치(Surfpatch) 435
05|표면 간격 띄우기(Surfoffset) 436
06|표면 모깎기(Surffillet) 437
07|표면 자르기(Surftrim) 438
08|표면 연장(Surfextend) 438
09|표면 조각(Surfsculpt) 439
10|정렬(Align) 440

CHAPTER 05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441
01|페이지 설정(Pagesetup) 441
02|내보내기(Export) 442
03|가져오기(Import) 443

PART 04
3차원 모델링 실습 예제

PART 05
부록


CHAPTER 01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523
CHAPTER 02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실기 528
CHAPTER 03 필수 2차원 명령어 정리 532
CHAPTER 04 필수 3차원 명령어 정리 535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