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설치부 축과 하우징의 적용 기하공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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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의 지름 치수]
dA = 85 mm
dB = 180 mm
t2,t3 부 직경 : 430mm

[하우징구멍 치수]
dA = 85 mm
dB = 180 mm 인 경우 기하공차의 적용 예

참고데이타 : SKF

원통도는 모양공차로 데이텀이 불필요하며, 진원도,평행도,진직도의 복합규제공차로서 규제하는 형체가 완전한 원통형상으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합니다.

여기서 원통도의 공차역은 다이얼 인디게이터로 측정시 한 단면에 대한 공차역이 아니라 축직선에 평행한 길이방향의 공차역입니다. 원통도는 공차값에 지름기호를 붙이지 않습니다.

 

원통도는 끼워맞춤되는 축이나 구멍과 같은 부품에 규제를 하고 공차값은 형체의 치수공차의 1/2값보다 항상 작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통도가 기입된 축의 치수가 20h6인 경우 치수공차는 0.013입니다.
따라서 적용되어있는 원통도공차 0.006은 치수공차의 1/2값인 0.0065보다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로 축에 공차를 붙이는 경우마다 다를 것입니다.)

 

1. 먼저 축의 경우를 보면,
원통도는 완전한 원통형상으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하는데 축의 지름에 관계되며 해당 축 부분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기준길이를 공차를 기입하고자 하는 축의 지름으로 선정합니다.
주어진 축의 지름이 공차가 없이 85라고만 되어 있어 위의 내용을 첨부한 것입니다.
 80~120 IT5급 적용시 15 즉 0.015 카다로그상에서 원통도의 경우 IT5/2 이므로 0.015/2=0.0075 입니다. 만약 85h6로 주어진다면 치수공차의 값은 0~0.022 이며 그 1/2값인 0.011입니다.(참고)

 

직각도 t2는 규제하고자하는 부분이 축직선(축심)이 아닌 평면이므로 직각도 공차값에 기호를 붙이지 않습니다. 해당 축지름이 430mm라고 가정시에, 온흔들림(전체 축 방향 흔들림) 공차나 직각도의 경우 IT5급을 적용하라고 되어있는데, 규제하고자하는 축의 지름이 430mm인 경우 t2, t4의  IT5급 공차는 27 즉 0.027이 되겠네요.

 

전체 경방향 흔들림 t3의 경우 치수가 180mm이므로 치수구분에서 120초과 180이하가 해당이 되겠네요. 그러면 적용할 기하공차 값은 IT5급을 따라오면 18 즉 0.018이 되겠네요.

IT5/2 를 적용하라고 하니 0.018/2=0.009 가 맞겠네요.


2. 다음으로 하우징 구멍의 t1, t2, t3, t4의 기하공차값을 적용해보면,

첫번째로 하우징구멍의 지름 DA가 85mm인 경우
원통도 t1은 IT5/2 를 적용하라고 되어있으니 찾아보면 IT5급 해당 공차값은 15 즉, 0.015mm이니까 0.015/2=0.0075 가 되겠네요. 직각도 t2도 마찬가지로 공차값을 적용하는데 IT5 해당 공차값인

0.015를 적용시키면 되겠네요.

 

온흔들림 t3의 구멍 지름은 DB=180mm이므로 180은 120초과 180이하에서 180까지 포함이되므로 해당 IT5급을 찾아보면 18, 0.018이 되겠네요. t3의 경우도 IT5/2를 적용하라고 되어있으니
0.018/2=0.009 가 되겠네요. 바로 아래 180초과 250이하하고 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온흔들림 t4도 t3와 마찬가지로 적용하면 되는데 IT5급 공차값만 적용해서 0.018을 적용시키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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