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의 풀림 방지

반응형
반응형

나사는 일반적으로 단단히 나사가 단단하게 이동해야하지만, 영구적으로 결합 해 버리면, 유지 보수 및 유지 보수, 수리, 운반 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즉, 평상시에는 단단히 조여 고정되어 있으며, 필요시에는 풀어서 제거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그리고 나사는 시간이 경과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조금씩 느슨해합니다. 또한 진동의 영향을받는 기계, 모터, 또는 항상 차량 진동의 영향을 받고있는 도로 및 교량 등의 건축물은 나사가 풀리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반 병 및 너트를 잠 이외에도 대책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나사가 풀리는 원인을 설명하고 나사 풀림이 발생하기 어렵게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사가 풀리는 원인은?

 

볼트, 너트가 풀리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너트가 회전하지 않는 상황에서 불황기 발생

 

· 초기 풀림
 
체결 할 때 피 체결 부재 (볼트로 고정하는 부재) 볼트의 자리면 너트의 좌면 등의 접합 부분에 부하가 걸립니다. 체결하기 전에 각각 접촉하는면에는 미세한 요철이 있지만, 이것이 체결 된 후에는 마모 서서히 평탄하게됩니다. 이 불황기를 발생시킵니다.

 

· 함몰 풀림
 
볼트와 너트의 단속의 압력으로 피 체결 부의 표면이 함몰 풀려서합니다.

 

충격, 진동에 의한 풀림
 
진동, 충격에 의해 조여 힘이 저하하여 풀림이 발생합니다.

 

· 온도차에 의한 풀림
 
피 체결 부가 온도의 차이에 의해 팽창 수축을 반복함으로써 병, 너트가 느슨합니다.

 

 

2. 너트가 회전하는 상황에서 불황기 발생

 

· 반환 회전에 의한 풀림
 
볼트와 너트의 반환 회전의 힘에 의해 풀림이 발생합니다.

 

· 축 직각 방향으로 반복 외력에 의한 풀림

 

비 체결 부재가 가로 (축 직각 방향)으로 반복 힘이 걸리면 이완이 발생합니다.

 

 

 

 

나사 풀림이 발생하기 어렵게하는 방법

 

보통 때 단단히 결합이 유지되기 때문에 부품 및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와셔 (와셔)
 
와셔는 평 와셔, 스프링 와셔, 톱니 와셔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풀림 방지 이외에도 볼트 구멍이 너무 크거나 자리면에 요철이 있거나 기울어 져있는 경우의 대책 으로도 사용됩니다.

 

평 와셔 스프링 와셔 톱니 와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재는 철, 스테인레스 이외에 고무, 실리콘, 플라스틱의 경우도 있습니다. 봄의 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풀림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스프링 와셔라고도합니다. 이로 자리면에 상처가 켜져 있지만 풀림 방지에 대해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블 너트

 

 

주로 진동에 대한 풀림 방지의 방법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보통 볼트와 너트는 하나씩 사용되지만 더블 너트는 너트를 상하 겹쳐 2 개 사용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너트 사이에 인장력이 작용 너트끼리를 조여 효과가 있습니다.

 

하드 록 너트

 

 

하드 록 너트는 일본 고유의 기술인 쐐기의 원리를 바탕으로하여 1974 년 하드 록 공업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너트 부분에 쐐기 역할을하는 홈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너트에 비해 현격하게 풀림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홈 붙이 너트와 분할핀

 

 

병을 너트에 삽입 한 후 핀을 볼트에있는 구멍을 관통시켜 너트의 홈에 끼 웁니다. 따라서 너트의 회전을 억제 할 수있어 나사의 풀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홈 붙이 너트 캐슬 너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 풀림 방지 접착제

 

전용 접착제에 의해 풀림을 방지합니다. 신청 장소는 주로 볼트의 홈 부분입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속으로는 사용하면 그 분리 할 수​​없는 강력한 접착제도 있습니다.

 

 

또한 나사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 기술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대각선에 잠근다

 

주로 타이어 장착에 사용됩니다. 볼트는 한편 방향의 순서로 체결하면 한 곳의 부분에 치우친 힘이 집중되어 버립니다 만, 대각선에 볼트를 체결하여 조여 힘을 고를 수 있습니다.

 

조이

 

한 번 껐다 볼트를 반나절 후 또는 1 일 후에 다시 조여하여 나사 풀림을 방지하고 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사가 느슨해지면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올바른 지식과 대처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기술지식 > 기계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벨기어  (0) 2016.12.14
헬리컬기어  (0) 2016.12.14
기계 요소는  (0) 2015.01.02
나사의 용도와 구조  (0) 2015.01.02
나사의 종류와 형태  (0) 2015.01.02
나사의 조임 토크 (축력과의 관계)  (0) 2015.01.02
핀의 종류  (0) 2015.01.02
축과 베어링  (0) 2015.01.02
기어 나타내는 방법  (0) 2015.01.02
기어(gear)  (0) 2015.01.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