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설계제도(CAD) 2D도면작업과 3D형상모델링 작업 실기실무 도면집

반응형
반응형

국가직무능력표준(NCS)학습 모듈 기반 능력단위 교육 훈련서

전산응용기계설계제도(CAD) 2D도면작업과 3D형상모델링 작업 실기실무 도면집

공저 : 노수황, 주영환, 이원모, 신충식

감수 : 이홍우

<이 책의 특징>

2D도면 작업 및 3D형상 모델링 무료 동영상 강의 지원

출제빈도가 높은 핵심 과제도면 따라하기 무료 동영상 강의 지원

도면해독 및 KS규격에 의한 2D & 3D 도면작성능력 향상

국가기술자격증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실기 출제도면 예제 수록

유트브 검색 [메카피아]

<NCS 능력단위>

요소공차검토, 요소부품재질선정

동력전달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2D도면작업, 3D형상모델링작업

3D형상모델링검토

도면분석, 도면검토

[표지 샘플]





표지용 2D & 3D는 실무 설계 예시임, design by 노수황

[머리말]

현재 대한민국은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요건조성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각 산업부문과 수준별로 도출해 표준화하여 각 교육기관에 적용하고 도입하고 있으며, 현재 일선 교육기관에서는 학습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NCS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교육과정을 표준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서는 기계제도 기초에서부터 2D도면작업과 3D형상모델링작업 등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있으며 또한 국가기술자격시험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 도면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학습자가 2D도면 작성 능력 및 3D형상 모델링 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 및 실기 교재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도록 국가직무능력표준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개발된 교재입니다.

학습자는 가장 기초가 되는 기계제도법 관련 지식과 요소공차의 검토, 부품재질선정 등을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CAD를 이용한 2D도면작업과 3D형상모델링작업의 학습시 기초부터 실무 예제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도면작성과 모델링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각 단계별로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학습하면 2D도면 작성 능력뿐만 아니라 3D형상 모델링 기법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시험 등은 시험 요구사항에 준하여 2D 과제도면을 해독하여 3D CAD를 사용해 부품 모델링을 해야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해 작업한 2D 부품도와 3D 렌더링 등각 투상도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험에 응시할 때 CAD활용 능력뿐만 아니라 KS규격에 의한 기계제도법과 도면 해독법을 익혀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NCS 기계계열의 세분류 ‘기계요소설계’에 대한 교육을 하는 교육자 및 훈련을 하는 학습자가 본 교재를 활용한다면 기초 도형 작도를 시작으로 초급, 중급,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 각 장의 예제를 통해 학습자의 공간지각능력과 CAD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국가기술자격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본 교재를 활용한다면 시험 준비에 필요한 엄선된 과제도면과 기계요소 기술에 대한 표현을 중점적으로 한 기능검정 실기 도면 예제를 통해 기계제도법과 도면 해독법을 익히고 기본기를 다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본서는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엄선된 과제도면과 기계요소 기술에 대한 표현을 중점적으로 한 2D 부품도 예제도면, 3D 렌더링 등각 투상도 예제도면을 수록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3D 등각 분해도 및 조립도 예제도면까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생들은 실습할 때 각 예제도면을 참고하여 학습하시면 기계설계 실기·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국가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인력이 되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계설계 분야를 학습하는 이들에게 올바른 기술지식을 전달하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집필 작업은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아낌없는 충고를 부탁드리며, 본서를 보며 발생하는 궁금증들은 아래 이메일을 통해 질의하시면 최선을 다해 정성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본 교재의 출판을 위해 애써주신 출판 관계자 분들과 일선 교육기관에서 후진 양성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본서의 학습모듈 및 능력단위 적용 범위 안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 훈련기준 및 교재 개발 등에 활용되어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경력개발경로 개발, 직무기술서, 채용, 배치, 승진 체크리스트,자가진단도구로 활용 가능합니다.

NCS의 분류체계는 직무의 유형(Type)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단계적 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를 중심으로, 한국표준직업분류, 한국표준 산업분류 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 대분류(24) → 중분류(80) → 소분류(238) → 세분류 (887개)’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기계 분야는 중분류(11) → 소분류(33) → 세분류(132)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 현장의 ‘직무 요구서’라고 한다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NCS 학습모듈은 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 NCS 학습모듈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교육훈련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성취목표와 학습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합니다.

■ NCS 학습모듈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의 교육기관 및 훈련기관, 직장교육기관 등에서 표준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개편 시에도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NCS 학습모듈은 NCS 능력단위 1개당 1개의 학습모듈 개발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고용단위 및 교과단위를 고려하여 능력단위 몇 개를 묶어서 1개의 학습모듈로 개발할 수 있으며, 또 NCS 능력단위 1개를 여러 개의 학습모듈로 나누어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본서의 NCS 능력단위별 활용 범위>

대분류 : 15 (기계)

중분류 : 01 (기계설계)

소분류 : 02 (기계설계)

세분류 : 01 (기계요소설계)

능력단위 : 요소공차검토, 요소부품재질선정, 2D도면작업 , 3D형상모델링작업, 3D형상모델링검토, 도면분석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출제 빈도가 높고 반드시 도면 작업을 해 봐야 하는 필수 기계요소 부품이 적용된 과제 도면을 엄선하여 동영상 강의를 제작해서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험생들이 값비싼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유료 구매하지 않고도 본 교재만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유트브 [메카피아] 네이버 TV [#메카피아] 검색

본서에 수록된 출제 빈도가 높은 과제도면 무료 인벤터 2019 동영상 강의 지원

<PART 3>

과제도면 2. 동력전달장치-2

과제도면 5.기어박스-2

과제도면 12. 편심왕복장치

과제도면 23. 드릴지그-1

과제도면 24. 드릴지그-2

*추가적으로 인벤터 2010을 기반으로 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동영상 강의도 전부 무료로 공개하고 있으니 학습에 마음껏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메카피아 - 전산응용기계설계제도(CAD)

2D 도면작업 및 3D 형상 모델링 작업 실기 동영상 제공

01 인벤터 소개 : ① 강의를 시작하며 ② 인벤터 인터페이스 소개

02 인벤터 기초강좌 : ① 인벤터 환경 설정하기 ② 프로젝트 ③ 스케치 ④ 파트 모델링 ⑤ 어셈블리 ⑥ 도면 ⑦ 프리젠테이션

03 부품 작성하기 : ① 부품 작성하는 방법 ② 축 그리기(1) ③ 축 그리기(2) ④ 축 그리기(3) ⑤ 기어 축 ⑥ 본체(1) ⑦ 본체(2) ⑧ 하우징(1) ⑨ 하우징(2) ⑩ 스핀들 ⑪ 플랜지

⑫ 클램프(1) ⑬ 클램프(2) ⑭ 슬리브(1) ⑮ 슬리브(2) ⑯ 커버(1) ⑰ 커버(2) ⑱ 손잡이(1) ⑲ 손잡이(2) ⑳ 링크(1)  링크(2)  암  벨트 풀리(1)  벨트 풀리(2)  스퍼 기어(1)  스퍼 기어(2)  래크 기어  체인 스프로킷

04 표준 규격품 모델링 하기 : ① 키 그리기 ② 멈춤링 그리기 ③ 볼베어링 그리기 ④ 베어링 너트 그리기 ⑤ 베어링 너트용 와셔 그리기 ⑥ 육각 구멍붙이 볼트 그리기 ⑦ 육각머리 볼트 그리기 ⑧ 육각 너트 그리기 ⑨ 핀 그리기 ⑩ 오일실 그리기 ⑪ 스프링 그리기

05 실기 시험 예제 작업하기 : ① 클램프 ② V-벨트 전동장치 ③ 동력변환장치 ④ 펀칭머신 ⑤ 소형 레버 에어척

06 도면작업 및 제출하기 : ① 템플릿 만들기 ② 부품 투상도 작성하기 ③ 섹션도 및 분해도 작성하기 ④ 부품도 작성하기

1. 도면작업 필수 핵심내용 지원 : 도면의 검도 요령, 부품의 올바른 기계 재료 선정 및 열처리 지시 사항과 끼워맞춤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 세상히 기술하였습니다.

2. 출제빈도가 높은 작업형 실기 과제도면 수록 : 국가기술자격증 중에 CAD를 이용한 작업형 실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과제 도면을 엄선하여 수록하였으며, 최신 출제기준과

KS규격에 의한 모범적인 2D&3D 답안을 예시로 구성하였습니다.

3. 현장실무 도면 수록 : 설계 현장에서 사용하는 도면을 수록하여 자격시험 이외에 실무 설계도면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과제 도면

은 실무 설계와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실무 현장도면을 해독하여 도면을 작성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2D 도면 작업에 필요한 필수 KS 규격, 기계요소 제도법 및 요목표 수록 : 실기 시험에 자주 나오는 필수 기계요소의 제도법과 요목표 작성법을 수록하여 학습 효과를 더욱 높였

으며, 시험에 필요한 최신 KS 규격을 부록으로 수록하였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