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의 제도법
- 기술지식/KS규격&기계제도
- 2017. 2. 19. 14:03
■ 기어의 제도 |
기어(gear)는 한 축으로부터 다른 축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전동용 기계요소이다. 기어는 동력을 주고받는 두
축사이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 사용되며,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속도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동 장치, 변속 장치 등에 널리
이용된다.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이 수가 많은 쪽을 기어, 이 수가 적은 쪽을 피니언(pinion)이라
한다. 1. 기어 각 부분의 명칭 [그림 O2-1]은 스퍼 기어(spur gear) 각 부분의 명칭을 나타낸 것이다. • 기초원(base circle): 인벌루트 곡선(involute curve)의 기초가 되는 원. • 피치원(pitch circle): 스퍼 기어의 원형인 마찰 기어의 원주에 해당되는 가상의 원.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두 피치원은 구름 접촉을 하며, 그 접촉점을 피치점(pitch point)이라 한다. • 이끝원(addendum circle): 기어의 모든 이끝을 지나는 가상의 원. 이끝원의 지름은 피치원 지름에 (이끝 높이×2)를 더한 값과 같다. • 이뿌리원(dedendum circle): 기어의 모든 이뿌리를 지나는 가상의 원. 이뿌리원의 지름은 피치원 지름에서 (이뿌리 높이×2)를 뺀 값과 같다. • 이끝 높이(addendum): 피치원에서 이끝원까지 반지름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 • 이뿌리 높이(dedendum): 피치원에서 이뿌리원까지 반지름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 이끝 높이와 이뿌리 높이의 합을 전체 이높이(whole depth)라 한다. • 원주피치(circular pitch): 피치원을 따라 이의 한 점에서 인접한 이의 대응점까지 측정한 거리. 피치원 둘레를 이 수로 나눈 값과 같으며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 이두께(tooth thickness): 피치원을 따라 측정한 이의 두께를 원주 이두께(circular thickness), 피치원의 현을 따라 측정한 이 두께를 활줄(현) 이두께(chordal thickness)라 한다. 표준 스퍼 기어의 원주 이두께는 원주피치의 1/2과 같다. • 치형(tooth profile): 기어 이의 윤곽. 인벌루트 곡선을 이용하여 만든 치형을 인벌루트 치형, 사이클로이드 곡선(cycloid curve)을 이용하여 만든 치형을 사이클로이드 치형이라 한다. 대부분의 기어는 인벌루트 치형이다. • 작용선(line of action):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두 기초원의 공통 접선. • 압력각(pressure angle): 피치원에 대한 접선과 작용선이 이루는 각. 표준 스퍼 기어의 압력각은 20°이며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는 압력각이 같아야 한다. [그림 O2-1] 2. 기어의 크기와 종류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다. • 원주피치(circular pitch): 피치원 둘레(mm)를 이 수로 나눈 값.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는 원주피치가 같아야 한다. • 지름피치(diametral pitch): 이 수를 피치원 지름(inch)으로 나눈 값.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는 지름피치가 같아야 한다. • 모듈(module): 피치원 지름(mm)을 이 수로 나눈 값.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는 모듈이 같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듈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표 O2-1은 2002년에 개정된 KS B 1404(인벌루트 기어 치형 및 치수)에 규정된 표준 모듈을 옮긴 것이다.
KS는 계열 1의 모듈을 우선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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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 커터(rack type cutter)나 호브(hob) 등의 기어 절삭 공구로 기어를 절삭할 때, 기어의 이 수가 너무 적으면 [그림 O2-3] (다)와 같이 절삭 공구에 의해 이뿌리 부분이 오목하게 파이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을 언더컷(undercut)이라 한다.
언더컷은 굽힘 강도(bending strength)를 약하게 하고 물림률(contact ratio)을 감소시키며, 원활한 작용을 방해 하는 등 여러 가지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스퍼 기어에서 언더컷을 피하기
위한 최소 이 수는 압력각이 14.5°일 때 32개, 20°일 때에는 18개이다.(그림 O2-3-나) 그러므로 기어의 이 수를 많게 하거나
압력각을 크게 하면 언더컷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수를 많게 하면 기어가 불필요하게 커지고, 압력각을 크게 하면 물림률이 감소한다.
[그림 O2-3]
전위에 의한 방법으로 절삭된 치형을 전위 치형(shifted tooth profile)이라 하고, 전위 치형을 가진 기어를 전위 기어(profile shifted gear)라 한다.
절삭 공구를 기어의 중심 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
전위(negative profile shift), 반대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 전위(positive profile shift)라 한다. 전위는
언더컷을 방지하고 굽힘 강도를 높이는데 이용될 뿐만 아니라 두 기어의 중심 거리를 조정할 때에도 이용된다.
[그림 O2-4]
[그림 O2-5]는 KS B 1404(인벌루트 기어 치형 및 치수)에 규정되어 있는 표준 기준 랙(standard basic rack)을 나타낸 것이다. 표준 기준 랙은 인벌루트 기어의 치형이나 절삭 공구의 치형을 설계할 때 기하학적 기준이 된다.
기준 랙의 이는 이끝 높이(Hap)와 모듈(m)의 상관관계에 따라 낮은 이, 보통 이, 높은 이로 분류된다.
• 낮은 이(stub tooth): 이끝 높이가 모듈보다 작은 이(Hap < m)
• 보통 이(ordinary tooth): 이끝 높이가 모듈과 같은 이(Hap = m)
• 높은 이(full depth tooth): 이끝 높이가 모듈보다 큰 이(Hap > m)
표준 기준 랙은 [그림 O2-5]에서 보는 것처럼 보통 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끝 높이와 모듈이 같다.
기어를 만드는 방법은 제거가공법, 주조법, 소성가공법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제거가공법은 다시 절삭가공법, 방전가공법, 형판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절삭가공법에는 성형법(formed tool system)과 창성법(generating system)이 있다.
성형법은 밀링머신(milling machine), 플레이너(planer), 세이퍼(shaper) 등의 공작기계를 이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 방법이고, 창성법은 기어 세이퍼(gear shaper), 호빙머신(hobbing machine) 기어 플레이너(gear planer) 등 기어 전용 절삭 기계를 이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 방법이다.
호빙머신은 호브라고 하는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기어를 절삭하는데, 생산성과 정밀도가 높아 가장 많이 이용된다. [그림 O2-6]은 기어의 절삭가공법 중 창성법에 관한 사진을 나열한 것이다.
[그림 O2-6]
[그림 O2-7]은 대표적인 기어 다듬질 방법 세 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기어 세이빙(gear shaving)은 세이빙 커터(shaving
cutter)를 사용하여 치형을 수정하고 다듬질하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에 비교적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으며 가공에 의한 응력 변형이
없다.
기어 호닝(gear honing)은 혼(hone)이라 불리는 공구를 사용하여 치면(tooth flank)을 매끈하게 다듬질하는
방법으로, 절삭 과정에서 생긴 흠집이나 버(burr)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기어 연삭(gear grinding)은
연삭숫돌(grinding wheel)을 사용하여 치형을 수정하고 다듬질하는 방법인데, 높은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기어의 다듬질에 이용된다.
[그림 O2-7]
6. 기어 이두께 측정 방법
기어가 얼마나 정확하게 가공되었는지 알아보는 일반적인 방법은 설계 단계에서 계산으로 구한 이두께와 가공이 끝난 후 측정한 이두께를 비교해 보는 것이다. 기어의 이 두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활줄 이두께 측정법,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 걸치기 이두께 측정법 등이 있다.
활줄 이두께 측정법(chordal thickness measurement)은 활줄 이두께 측정용 버니어 캘리퍼스(gear tooth vernier calipers)를 사용하여 [그림 O2-8]과 같이 측정한다. 캘리퍼스의 텅(tongue)을 이끝에 대고 피치원과 치형의 교차점에 조(jaw)가 접촉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림 O2-8
기어의 이 수가 짝수일 때에는 서로 마주보는 이홈에 볼(핀)을 끼우고, 홀수일 때에는 가능한 서로 마주보도록 끼운다.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은 기어와 스플라인(spline)의 측정에 널리 이용되며 볼 앤빌 마이크로미터(ball anvil micrometer)를 사용하면 좀 더 간편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그림 O2-9
걸치기 이두께 측정법(span measurement)은 그림 O2-10과 같이 2개 이상의 이에 걸쳐 기초원에 접하는 접선의 길이(base
tangent length)를 측정한다.
디스크 마이크로미터(disc micrometer)나 캘리퍼스(calipers)로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폭넓게 이용된다. 특히 오버 볼(핀) 이두께 측정법으로 측정하기 곤란한 큰 기어를 측정할 때, 기어를 기계에 고정시킨 채로 측정할 때
유용하다.
표 O2-2는 모듈 1, 압력각 20°, 전위 계수 0인 표준 스퍼 기어의 걸치기 이 수와 이두께를 계산한 것이다. 기호 z는
이 수, zm은 걸치기 이 수, sm은 걸치기 이두께를 나타내고, 단위는 mm이다. 모듈이 1보다 클
때에는 표의 값에 모듈을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 수가 36이고 모듈이 2라면 걸치기 이수는 5이고, 걸치기 이두께는
13.7888×2=27.5778이 된다.
그림 O2-10
z | zm | sm | z | zm | sm | z | zm | sm | z | zm | sm |
6 | 2 | 4.5122 | 43 | 5 | 13.8868 | 80 | 9 | 26.2136 | 117 | 14 | 41.4924 |
7 | 2 | 4.5262 | 44 | 5 | 13.9008 | 81 | 10 | 29.1797 | 118 | 14 | 41.5061 |
8 | 2 | 4.5402 | 45 | 6 | 16.8670 | 82 | 10 | 29.1937 | 119 | 14 | 41.5204 |
9 | 2 | 4.5542 | 46 | 6 | 16.8810 | 83 | 10 | 29.2077 | 120 | 14 | 41.5344 |
10 | 2 | 4.5683 | 47 | 6 | 16.8950 | 84 | 10 | 29.2217 | 121 | 14 | 41.5484 |
11 | 2 | 4.5823 | 48 | 6 | 16.9090 | 85 | 10 | 29.2357 | 122 | 14 | 41.5624 |
12 | 2 | 4.5963 | 49 | 6 | 16.9230 | 86 | 10 | 29.2497 | 123 | 14 | 41.5765 |
13 | 2 | 4.6103 | 50 | 6 | 16.9370 | 87 | 10 | 29.2637 | 124 | 14 | 41.5905 |
14 | 2 | 4.6243 | 51 | 6 | 16.9510 | 88 | 10 | 29.2777 | 125 | 14 | 41.6045 |
15 | 2 | 4.6383 | 52 | 6 | 16.9650 | 89 | 10 | 29.2917 | 126 | 15 | 44.5706 |
16 | 2 | 4.6523 | 53 | 6 | 16.9790 | 90 | 11 | 32.2579 | 127 | 15 | 44.5816 |
17 | 2 | 4.6663 | 54 | 7 | 19.9452 | 91 | 11 | 32.2719 | 128 | 15 | 44.5986 |
18 | 3 | 7.6324 | 55 | 7 | 19.9592 | 92 | 11 | 32.2859 | 129 | 15 | 44.6126 |
19 | 3 | 7.6464 | 56 | 7 | 19.9732 | 93 | 11 | 32.2999 | 130 | 15 | 44.6266 |
20 | 3 | 7.6604 | 57 | 7 | 19.9872 | 94 | 11 | 32.3139 | 131 | 15 | 44.6406 |
21 | 3 | 7.6744 | 58 | 7 | 20.0012 | 95 | 11 | 32.3279 | 132 | 15 | 44.6546 |
22 | 3 | 7.6884 | 59 | 7 | 20.0152 | 96 | 11 | 32.3419 | 133 | 15 | 44.6686 |
23 | 3 | 7.7025 | 60 | 7 | 20.0292 | 97 | 11 | 32.3559 | 134 | 15 | 44.6826 |
24 | 3 | 7.7165 | 61 | 7 | 20.0432 | 98 | 11 | 32.3699 | 135 | 16 | 47.6488 |
25 | 3 | 7.7305 | 62 | 7 | 20.0572 | 99 | 12 | 35.3361 | 136 | 16 | 47.6628 |
26 | 3 | 7.7445 | 63 | 8 | 23.0233 | 100 | 12 | 35.3501 | 137 | 16 | 47.6768 |
27 | 4 | 10.7106 | 64 | 8 | 23.0373 | 101 | 12 | 35.3641 | 138 | 16 | 47.6908 |
28 | 4 | 10.7246 | 65 | 8 | 23.0513 | 102 | 12 | 35.3781 | 139 | 16 | 47.7048 |
29 | 4 | 10.7386 | 66 | 8 | 23.0653 | 103 | 12 | 35.3921 | 140 | 16 | 47.7188 |
30 | 4 | 10.7526 | 67 | 8 | 23.0794 | 104 | 12 | 35.4061 | 141 | 16 | 47.7328 |
31 | 4 | 10.7666 | 68 | 8 | 23.0934 | 105 | 12 | 35.4201 | 142 | 16 | 47.7468 |
32 | 4 | 10.7806 | 69 | 8 | 23.1074 | 106 | 12 | 35.4341 | 143 | 16 | 47.7608 |
33 | 4 | 10.7946 | 70 | 8 | 23.1214 | 107 | 12 | 35.4481 | 144 | 17 | 50.7270 |
34 | 4 | 10.8086 | 71 | 8 | 23.1354 | 108 | 13 | 38.4142 | 145 | 17 | 50.7410 |
35 | 4 | 10.8227 | 72 | 9 | 26.1015 | 109 | 13 | 38.4282 | 146 | 17 | 50.7550 |
36 | 5 | 13.7888 | 73 | 9 | 26.1155 | 110 | 13 | 38.4422 | 147 | 17 | 50.7690 |
37 | 5 | 13.8028 | 74 | 9 | 26.1295 | 111 | 13 | 38.4563 | 148 | 17 | 50.7830 |
38 | 5 | 13.8168 | 75 | 9 | 26.1435 | 112 | 13 | 38.4703 | 149 | 17 | 50.7970 |
39 | 5 | 13.8308 | 76 | 9 | 26.1575 | 113 | 13 | 38.4843 | 150 | 17 | 50.8110 |
40 | 5 | 13.8448 | 77 | 9 | 26.1715 | 114 | 13 | 38.4983 | 151 | 17 | 50.8250 |
41 | 5 | 13.8588 | 78 | 9 | 26.1855 | 115 | 13 | 38.5123 | 152 | 17 | 50.8390 |
42 | 5 | 13.8728 | 79 | 9 | 26.1996 | 116 | 13 | 38.5263 | 153 | 18 | 53.8051 |
<표 O2-2> |
7. 기어의 정밀도 KS B ISO 1328-1(원통 기어-정밀도 등급 제1부: 기어의 이면에 관한 오차의 정의 및 허용차)은 단일 피치 오차(single pitch deviation), 누적 피치 오차(cumulative pitch deviation), 전체 누적 피치 오차(total cumulative pitch deviation), 전체 치형 오차(total profile deviation), 전체 잇줄 오차(total helix deviation) 등 5가지 검사 항목에 대한 허용차에 따라 기어의 정밀도 등급을 0급에서 12급까지 13개 등급으로 규정하고 있다. 0급이 가장 정밀도가 높은 기어이고 12급이 가장 정밀도가 낮은 기어이다. KS B ISO 1328-2(원통 기어-정밀도 등급 제2부: 양쪽 이면 상호 물림 오차 및 이홈 흔들림의 정의와 정밀도 허용차)는 양쪽 이면 전체 상호 물림 오차(total radial composite deviation)와 양쪽 이면 1피치 상호 물림 오차(tooth-to-tooth radial composite deviation)에 대한 허용차에 따라 기어의 정밀도 등급을 4급에서 12급까지 9개 등급으로 규정하고 있다. 4급이 가장 정밀도가 높은 기어이고 12급이 가장 정밀도가 낮은 기어이다. 참고로 KS B 1405(스퍼 기어 및 헬리컬 기어의 정밀도)는 2005년 6월에 폐지되었다. 표 O2-3은 등급별 정밀도 수준과 적용 범위를 정리한 것이다. |
등급 | 정밀도 수준과 적용 범위 |
1~2 | 특수 가공으로 얻을 수 있는 정밀도. 마스터 기어(master gear), 초고속 기어, 극한 하중과 최고의 신뢰도가 요구되는 기어 등에 적용. |
3~4 | 숙련된 기술자가 최고급 공구를 사용하여 연삭이나 세이빙으로 얻을 수 있는 높은 정밀도. 터빈(turbine) 및 항공기용 기어, 산업용 정밀 기어 등에 적용. |
5~6 | 품질보다는 생산성에 중점을 둔 연삭 또는 세이빙으로 얻을 수 있는 약간 높은 정밀도. 최고의 장비와 작업 조건이 주어진다면 호빙이나 세이핑으로도 가능하다. 산업용 중속 기어, 차량의 주요 기어 등에 적용. |
7~8 | 높은 생산성을 목표로 하는 연삭이나 세이빙 또는 숙련된 기술자가 최고급 공구를 사용하여 호빙, 세이핑으로 얻을 수 있는 중간 정도의 정밀도. 전형적인 차량용 기어, 전기 모터(motor)로 구동되는 산업용 저속 기어 등에 적용. |
9~10 | 일반적인 호빙이나 세이핑 또는 오래된 기계나 비숙련공에 의한 가공으로 얻을 수 있는 낮은 정밀도. 경도가 낮은 저속 기어 등에 적용. |
11~12 | 일반적으로 주조에 의해 얻을 수 있는 매우 낮은 정밀도. 신뢰도와 경도가 낮은 제한된 수명의 기어, 저속 및 경하중용 기어 등에 적용. |
<표 O2-3> |
8. 기어의 제도 기어를 제도할 때에는 KS B 0002(기어 제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한다. • 투상도에는 주로 기어 소재(gear blank)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치수를 기입하고, 요목표(table)에는 이의 절삭, 조립, 검사 등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한다. • 재료, 열처리, 경도 등에 관한 사항은 요목표의 비고란 또는 도면에 적절히 기입한다. • 이끝원(이끝선)은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 피치원(피치선)은 가는 1점 쇄선으로 그린다. • 이뿌리원(이뿌리선)은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단, 정면도를 단면도로 도시할 때에는 이뿌리선을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베벨 기어 및 웜 휠의 측면도에서는 이뿌리원을 그리지 않는다. • 헬리컬 기어, 나사 기어, 웜 등에서 잇줄 방향은 3개의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단, 헬리컬 기어의 정면도를 단면도로 도시할 때에는 잇줄 방향을 3개의 가는 2점 쇄선으로 그린다. •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정면도를 단면도로 도시할 때에는 한 쪽 기어의 이끝원은 파선으로 그린다. 그림 O2-11은 스퍼 기어의 투상도를 그리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고, 그림 O2-12는 스퍼 기어의 요목표 작성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O2-11 그림 O2-12 그림 O2-13은 동력전달장치의 스퍼 기어를 제도한 것이다. |
그림 O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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