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출제기준에 따른 전산응용기계제도(CAD)실기 기능사/산업기사/기사 실기 과제 도면 예제집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서출판 메카피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책은 일반기계기사 작업형실기 2D도면작성 및 3D모델링 작업을 위한 출제도면 예제집입니다.


도서명 : 최신 출제기준에 따른 전산응용기계제도(CAD)실기 기능사/산업기사/기사 실기 과제 도면 예제집


일반기계기사 필기에 합격한 후 2차 작업형 실기 과목 중에 주어지는 과제도면을 보고 요구하는 설계변경사항을 반영하여 오토캐드를 활용하여 2D도면을 작도하고 3차원 CAD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D모델링한 후 제출하는 과정을 수행해야 합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나 기계설계산업기사의 경우 예전보다는 필기 시험이 대체로 쉬워진 편이지만 실기 시험은 여러가지 지식과 실기능력을 겸비해야만 치를 수 있는 제법 고난이도에 속하는 시험입니다.


기업체에서도 관련 분야에 취직하는 경우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이나 기계설계산업기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한 분들께는 없는 분들 대비 취업시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이 두가지의 국가기술자격증은 기본기는 갖추었다고 인사담당자들이 판단하는 것이 아닐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3D설계가 대세이지만 아직까지도 현장에서는 캐드를 이용한 2D도면 작업의 중요성도 무시를 할 수가 없답니다.

본 도서는 실기과제도면 분석 방법과 최신 실기시험 출제 기준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기능 검정 실기 도면 예제풀이에 2D도면작도 실례와 더불어 3D모델링 작도 실례를 수록하여 수험자 스스로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KD규격의 도면적용방법도 첨부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된 실기도면 예제집입니다.

실기 시험 도면은 주로 동력전달장치나 편심구동장치, 클램프, 치공구(지그와 고정구) 등의 조립도로 주어지는데 2D도면을 보고 투상을 하여 주어진 부품을 올바르게 투상하여 도면화시키고 KS규격에 따라 치수기입 및 표면거칠기, 기하공차, 끼워맞춤 공차 등을 적용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정답 예제 도면에 너무 의지하지말고 조립도면과 부품도면을 보고 왜 이런 치수나 공차, 표면거칠기, 기하공차 등이 적용되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필수적으로 실기시험에 등장하는 기계요소인 스퍼기어나 풀리, 스프로킷, 축 관계 KS규격, 치공구요소 규격 등의 적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단순히 외우지 않아도 한두개의 조립도와 부품도 사례를 놓고 이해해나가면 반드시 눈이 뜨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값비싼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도 부담이 되는 요즘 내 시간을 투자하여 반복학습한다면 자격증 취득은 물론 공부한 것이 남아 실무에 가셔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본 서에는 기계설계산업기사의 최신 실기시험 설계 변경 작업에 대한 예시도 수록되어 있어 변경된 시험에 적응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현재 도서출판 메카피아에서는 도면해독과 전산응용기계제도 실기실무 활용서 시리즈와 함께 KS규격집/기계설계제도 필수 핸드북,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 단기완성 핵심정리 미니 핸드북과 NCS기반 KS규격에 의한 기계설계제도와 도면해독법 등에 관한 도서를 집필 및 편집 중에 있으며 보다 나은 양질의 교육용 교재개발과 좀 더 실무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열심히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제조업도 불경기라고 하는 요즈음 실력만이 살 길입니다. 오로지 내가 갖춘 실력과 기술, 실무능력만이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일선 교육기관에서 후진 양성을 애쓰시는 현직 교강사님들과 오늘도 열심히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 여러분들께 유익한 도서를 만들기 위해 더욱 애쓰는 메카피아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실기도면 구성 예시입니다.
먼저 과제로 주어지는 2D조립도를 가지고 주어진 품번의 부품을 직접 자나 스케일로 측정하여 3각법 및 정투상법에 의해 투상을 한 후 캐드에서 2D도면을 작성합니다. 상황에 따라 3D CAD에서 모델링을 먼저 한 후 나중에 2D도면으로 작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인벤터 사용자들의 경우라면 메카피아에서 출시한 아래 도서를 참고하시면 인벤터 하나만으로 2D와 3D 작업을 전부 할 수 있는 스킬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메카피아 추천도서

NCS 기반 도면해독 &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3D형상 모델링 실기 실무 도면집


KS규격집 & 기계설계 실무 데이터북


KS기계제도규격에 의한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 실기 활용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2D도면작성 및 3D형상모델링 훈련도집


오토캐드와 기계제도 입문서(도면 작성 핵심 가이드북)


인벤터 사용자를 위한 기계설계산업기사/일반기계기사 2D & 3D 실기 퍼펙트 가이드북


인벤터 사용자를 위한 전산응용기계제도(CAD) 2D & 3D 실기 퍼펙트 가이드 북


솔리드웍스 사용자를 위한 전산응용기계제도/기계설계산업기사 2D & 3D 실기 퍼펙트 가이드북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