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도면 해독 &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3D 형상 모델링 실기 실무 도면집

반응형
반응형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은 무엇인가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기업체, 직업교육훈련기관, 자격시험기관에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훈련기관은 직업교육 훈련과정 개발, 교슈계획 및 매체, 교재 개발, 훈련기준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도서출판 메카피아에서 신규로 발간하는 NCS 기반 도면해독 &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3D 형상 모델링 실기 실무 도면집은 3차원 CAD를 이용한 국가직무능력표준기계>기계설계>기계요소설계>3D형상모델링작업직무분야 컴퓨터응용 모델링 활용서 입니다.


ISBN 979-11-6248-018-2 13550

NCS 기반 도면 해독 &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3D 형상 모델링 실기 실무 도면집

[머리말]

현재 대한민국은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요건조성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를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산업부문과 수준별로 도출해 국가가 체계화하여 적용시켜나가며 있습니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 훈련기준 및 교재 개발 등에 활용되어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에 기여하며, 산업계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경력개발경로 개발, 직무기술서, 채용, 배치, 승진 체크리스트,자가진단도구로 활용 가능합니다.

이에 부응하여 일선 대학이나 직업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는 학습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NCS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교육과정을 표준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본서는 NCS를 기반으로 하여 기계(대분류)>기계설계(중분류)>기계설계(소분류)>기계요소설계(세분류)의 세부능력단위인『2D도면작성』,『3D형상모델링』 『도면해독』,『요소부품재질선정』 에 대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실기 교재입니다.

<NCS의 능력단위명 및 정의>

『2D도면작성』이란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3D형상모델링』이란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도면해독』이란 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를 분석하고, 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 공차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요소부품재질선정』이란 요소부품의 요구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재질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본서는 실무 중심의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이론 중심의 현행 교재를 보완하였으며 NCS 기계계열의 세분류‘기계요소설계’에 대한 교육을 하는 기관이나 교육자 및 훈련을 하는 학습자가 본 교재를 활용한다면 기초 도형 작도를 시작으로 초급, 중급,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 각 장의 예제를 통해 학습자의 공간지각능력과 CAD 활용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도면을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기계제도법과 도면 해독법을 익히고 기본기를 다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NCS 학습모듈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의 교육기관 및 훈련기관, 직장교육기관 등에서 표준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개편 시에도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3D CAD를 처음 다루는 입문자에서부터 국가기술자격시험인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기계설계산업기사’등의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자에 이르기까지 2D 도면작성 및 3D 형상모델링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현재 산업계 및 교육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3D CAD인 인벤터, 솔리드웍스, 카티아, NX UG, 솔리드에지, 크레오(Pro-E) 등의 3차원 설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다양한 『파트부품을 기능 및 수준별로 분류하여 난이도를 다양하게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수준별로 익힌 기능을 활용하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등 다양한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실기 과제 도면을 실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도면을 수록하였습니다.

기존의 단순한 따라하기 방식을 벗어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자신만의 창의적이고 효율성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각 기능을 이해하고, 점진적으로 숙련되어 가는 길잡이가 될 것으로 희망합니다.

끝으로 이 도서가 독자 여러분들의 실력 향상 및 국가기술자격 취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하며, 편집과 출판에 도움을 주신 하이브리드프로세스연구실과 도서출판 메카피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