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메이커 교육과 3D프린팅 활용을 위한 오토데스크 123D 디자인과 3D 모델링 입문 활용서 [제3판] 발행

반응형
반응형

창의 메이커 교육과 3D프린팅 활용을 위한
오토데스크 123D 디자인과
3D 모델링 입문 활용서 [제3판] 발행 안내



(주)메카피아는 오토데스크사의 공인교육 및 출판, 콘텐츠 개발 등의 공인인증기업으로 다년간 오토데스크사의 교육 파트너로 국내에 오토데스크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자격증(ACU, ACP) 발급, 관련 소프트웨어의 출판, 이러닝콘텐츠, 동영상강의 콘텐츠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Autodesk사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중에 하나인 123D Design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본문에 수록된 여러가지 모델링 예제들의 따라하기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하여 학습 능률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독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비록 업그레이드 지원이 중단된 3D모델링 소프트웨어이지만 교육현장이나 초보 입문자들의 창의 메이커 교육용 솔루션으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123D 디자인 도서의 3판 인쇄를 결정하였습니다.
 
123D Design은 여타 무료 프로그램 대비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UI)로 초보자도 쉽게 입문할 수 있으며, 특히 초중고와 같은 일선 교육 기관 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일반인들까지도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창의 공학교육을 실시하거나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디자인싱킹과 메이킹을 통해 우리 일상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주는 메이커스 교육에 있어 3D 프린터와 더불어 찰떡같은 궁합을 이루는 입문용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페브리케이션 툴입니다.
 
이제까지 3D CAD 프로그램은 전공자나 산업현장에서만 사용하는 전문가용 소프트웨어로 인식되어 왔지만 3D 프린터가 보급되고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초중고와 같은 일선 교육기관이나 관심있는 일반인들 중 초보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한 보다 배우기 쉽고 활용이 편리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123D Design은 이러한 교육 현장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훌룡한 프로그램의 하나로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있으며 현재도 활용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20174월을 기점으로 오토데스크사에서 더 이상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개발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로컬에 설치된 경우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존의 웹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이용과 신규 업데이트 지원은 이루어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토데스크사에서는 초급 사용자는 TinkecCAD를 중급 이상 사용자는 Fusion360으로 대체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업그레이드 등의 지원이 끊겼지만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3차원 CAD 프로그램의 활용보다 현실적인 여건에 부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로 아직까지 123D Design이 활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상상 속의 아이디어를 모델링하고 3D 프린터로 직접 출력해보며 개성있는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유용한 툴입니다.
 
최근 교육현장에서는 만들기를 통한 배움(Learning by Making)’을 추구하는 메이커 운동이이 교육계 전반에서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메이커 운동의 주요 툴 중 하나인 3D 프린터는 산업계 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계에서도 전공 분야를 구분하지 않고 점차 그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도 각 학교에 교육용 3D 프린터를 보급해주고 있는데 3D 프린팅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교육 과정이 바로 3D 모델링입니다. 3D 모델링은 아이들의 머릿속의 상상력을 현실로 구현하는 도구로 딱딱한 수업이 아닌 놀고 즐기면서 무언가 만들어내고 그 결과물에 큰 상관없이 만들어낸다는 자체에 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메카피아는 오토데스크사의 공식 교육 파트너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며 출판 및 온오프라인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 교육 및 출판 기업으로 단순하게 외국 도서를 번역하여 출간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체적으로 교육용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고 출간하고 있으며 국내 메이커 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끝으로 본서는 초판 발행 이후 독자들의 큰 성원에 힘입어 3판을 발행하기에 이르렀으며 이제는 많이 대중화되어 있고 교육기관마다 사용하는 3D프린터의 종류도 다양하여 3D 프린터의 소개나 이해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123D Design을 활용한 모델링 파트만 새롭게 구성하여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교육 현장에서의 메이커스 교육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길 바라며 스스로 하는 다양한 고민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탐구하고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들이 만든 결과물과 지식 및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소통능력과 협업능력 등을 아이들이 배워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Autodesk, Autodesk 로고 및 123D DESIGN은 미국 Autodesk. Inc 및 기타 국가에 의한 상표 또는 등록상표입니다. 그 외에 기업명 및 제품명은 각각의 회사의 등록상표 또는 상표입니다. 또한 본문 중에는 TM, 마크는 명기하고 있지 않습니다.
 
메카피아(MECHAPIA)Autodesk사의 한국내 Authorized Traning Centers(오토데스크 공인교육센터, AATC)이며, 오토데스크사로부터 인증받은 국제공인강사(ACI)의 소프트웨어 온오프라인 교육과 출판, 각종 교육용 콘텐츠 제작 등의 라이센스를 획득하여 공식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 창의공학교육을 위한 무료 3D모델링 프로그램 입문서로 오토데스크 팅커캐드를 추천하며 고등학생 이상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위한 제품디자인 및 3d모델링 입문 프로그램으로 퓨전360을 권장해드립니다.


3D모델링 & 3D프린팅 교육 문의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