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360 3D모델링 & 3D프린팅 입문편 [최신 개정판]-도서출판 메카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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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8월 한국의 오토데스크 공인교육센터(ATC)인 (주)메카피아에서 세계 최초로 퓨전 360 도서(입문 및 실전편)를 발간한 이래 꾸준히 온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며 일선 학교와 각종 단체 및 기관에 퓨전 360 소프트웨어의 확산과 강사 양성 등을 위해 매진해 오고 있습니다.

2012년 오토데스크 제품군 중 인벤터(Inventor)의 애드인 버튼으로 선보이며 독립적인 환경에서 모델링을 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초기에는 인벤터를 구매하면 무료로 끼워주는 프로그램 정도로 인식되던 제품이었습니다.
이후 2015년 오토데스크에서 Fusion 360이라는 정식 프로그램 명칭으로 변경하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벤터나 솔리드웍스가 가지고 있는 히스토리 방식과 파라메트릭 방식의 설계 및 Top Down, Bottom Up 설계가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라이노의 add-in 기능이던 T-Spline을 인수하면서 Fusion 360에서도 비 정형 모델링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타 3D CAD와 달리 디자인 모델링과 엔지니어링 모델링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링크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한 3D 프린팅용 툴인 MeshMixer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STL 스캔 데이터를 모형화하는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Fusion 360의 명칭의 유래는 융합, 혼합이라는 뜻의 Fusion과 오토데스크의 클라우드 서버인 A360의 360 이란 숫자를 붙여서 만들어졌습니다.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와 기능은 오토데스크의 3D CAD인 인벤터와 거의 유사하며 게다가 아이콘 이미지가 인벤터와 동일하므로 기존 인벤터 유저들은 아이콘 위치에 대한 것만 파악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접근성이 용이한 디자인 툴입니다.

또한 학생 및 교사를 위한 Fusion 360은 3년 교육용 무료 라이센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Mac과 PC 모두에서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대학교와 교육기관에서 창의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툴로 사용중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Fusion360은 3D CAD, CAM, CAE를 지원하는 강력한 제품 디자인 및 개발 도구로서 하나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에서 전체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연결하며 사용자가 작업한 파일이 내 컴퓨터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오토데스크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로 인해 설계 데이터의 유실이나 보관에 있어 큰 장점이 있으며 사용에 익숙해진다면 얼마나 편리한 시스템인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Fusion 360이 우리의 미래다!' 라는 오토데스크의 선언대로 이 제품 디자인 툴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개발 인력의 대부분이 여기에 집중되는 바람에 다른 오토데스크 제품군의 신제품 개발이 늦춰지고 있다는 루머가 있을 정도이며, 또한 Fusion 360과 어중간하게 겹치는 저가/무료 CAD/CAM 제품군을 점점 축소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창업 초기 자본이 빈약한 스타트업이나 개인 사업자 및 소기업에게 추천하는 소프트웨어로 이용 요금도 상당히 저렴한 편으로 보급 중에 있습니다.


끝으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국내 출판업계의 암울한 상황에서도 전문기술도서 출판에 매진하며 항상 새로운 소프트웨와 신기술에 출판에 앞장서고 있는 (주)메카피아의 임직원들과 독자 및 본서를 채택하여 교육에 열정을 쏟고 있는 교강사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 4월 저자 일동

AUTODESK FUSION 360 3D모델링 & 3D프린팅-입문편

[목차]


Part1  Fusion 360 시작하기


Section1 Fusion 360 입문하기
FUSION 360의 소개
Design을 위한 Fusion 360
Engineering을 위한 Fusion 360
Fabrication을 위한 Fusion 360
공동 작업 및 관리
Fusion 360을 위한 시스템 권장 사양
Fusion 360 설치 및 실행하기
사용권 활성화 하기
Fusion 360의 Help 메뉴 알아보기
Fusion 360의 인터페이스 소개
Section2  화면 제어와 환경설정
화면 제어 타입 설정하기
Fusion, Alias, Inventor 타입의 화면 제어
Solidworks 타입의 화면 제어
뷰 큐브(View Cube) 활용하기
화면 제어 바와 화면 세팅 바 활용하기
화면 설정 바 알아보기
Visual Style(비주얼 스타일)
Environment(환경)
Effects(효과)
Object Visibility(객체 가시성)
Camera(카메라)
Grid and Snaps(그리드와 스냅)
Viewpotrs(뷰포트)
작업 환경 전환하기
단축 버튼 등록하기
선택 필터 알아보기
환경 설정 메뉴
Section3 A360 클라우드 서버 활용하기
클라우드 서버 열기
PROJECT 항목 확인하기
DATA, PEOPLE 항목 확인하기
CALENDAR, WIKI 항목 확인하기
파일 업로드하기

Part2  솔리드 모델링

Section1  스케치 명령
스케치 생성하기
스케치를 작성하는 세 가지 방법
스케치의 스냅기능
스케치의 구속조건 추정/지속성
스케치 종료하기
그리기 명령
편집 명령
Sketch Palette
퀵 메뉴에 대해서
Section2  솔리드 피처 명령
CREATE(작성)
MODIFY(편집)
CONSTRUCT(참조형상)
Section3  책꽂이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패턴 형상 작성하기
중간 판 작성하기
COMBINE 명령 활용하기
색상 적용 및 렌더링하기
클라우드에 저장하기
Key-Extrude(돌출)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피처의 Operation(생성) 옵션
Key-Combine(합치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Pattern(패턴) 명령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연습 예제 - 탁자
연습 예제 - 연필

Section4  자명종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받침대 작성하기
바디 이동하기
대칭 형상 만들기
시계바늘 형상 만들기
색상 적용 및 렌더링하기
Key-Revolve(회전)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Move(이동)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Mirror(대칭)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Fillet(모깎기) 명령과 Chamfer(모따기) 명령에 대해서
Key-Timeline(타임라인) 제어하기
연습 예제 - 비치 의자
연습 예제 - 커피잔

Section5  삼발이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다리 형상 작성하기
다리 형상 패턴하기
Key-Pipe(파이프)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Parameter(매개변수)에 대해서
연습 예제 - 원형 탁자
연습 예제 - 비이커
Section6  테이프 커터기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껍데기 형상 작성하기
커터 날 형상 작성하기
Key-Shell(쉘)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Rectangular Pattern(직사각형 패턴)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Part3  곡면 모델링

Section1  곡면 명령
CREATE(작성)
MODIFY(편집)
INSPECT(분석)
INSERT(삽입)
Section2  토끼 접시 예제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테두리 형상 작성하기
토끼 귀 모양 작성하기
Key-Patch(패치)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Stitch(스티치)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Thicken(두껍게)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3  토스터기 예제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Boundary Fill 작성하기
상단부 작성하기
세부 형상 작성하기
데칼 삽입하기
Key-Extend(연장)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Trim(잘라내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Offset(간격띄우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Boundary Fill(조각)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연습 예제 - 마우스


Part4 자유형 모델링


Section1  Sculpt(조각) 명령
CREATE(작성)
MODIFY(편집) 명령
SYMMETRY(대칭) 명령
Section2  돼지 가족 모델링 예제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몸통 형상 작성하기
머리 형상 작성하기
몸통과 머리 형상 합치기
얼굴 형상 작성하기
다리 형상 작성하기
돼지 가족 완성하기
Key-Edit Form(폼 편집)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3 캐릭터 모델링 예제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Insert Edge 작성하기
Slide Edge 작성하기
Bevel Edge 작성하기
Insert Point 작성하기
Edit Form으로 형상 다듬기
Mirror Internal 작성하기
Plane 작성하기
Mirror Duplicate 작성하기
Weld Vertices 작성하기
Crease 작성하기
추가 형상 작성하기
세부 형상 작성하기
Cylinder 명령과 Fill Hole 작성하기
Curcular - Duplicate 작성하기
형상 마무리하기
Cloud Rendering 하기

본 도서는 모델링 실습 과정을 동영상강의로 제작하여 교육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퓨전 360 교육 문의 : 1544-1605

(주)메카피아는 오토데스크 공인교육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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