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엄한 피젯스피너의 세계

반응형
반응형

피젯스피너(Fidget Spinner) 국내 제조 기업 브랜드명 메카피젯입니다. 메카피젯은 피젯스피너 제조 판매 뿐만 아니라 3D프린팅, 기술교육, 3차원 캐드 교육 및 컨텐츠, 도서출판, 기술지식 포털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업력도 10년 이상된 중소기업으로 또 다른 사업 분야로 현대인의 스트레스 산업 분야에서 각종 핸드토이 등을 연구개발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입니다. 네이버 등 포털 검색에서 [메카피젯] [메카피아] 검색하시면 기업 정보가 많이 나오고요. 일부 중국산 수입 유통 업체들처럼 물건 팔고 나 몰라라 하는 기업이 아니니 신뢰하시어도 좋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님들이 저희 사업 분야의 다양한 컨텐츠나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고 적극적으로 고객님들과 소통하고 있답니다.^^

피젯스피너의 유래

Fidget Spinner 피젯 스피너라는 핸드토이와 비슷한 장치가 이미 1993년에 발명되었지만 해외에서는 2016년도 부터 유행을 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7년 올해 초부터 중국산들이 대거 수입되고 일부 마니아들이 해외 직구를 하여 온오프라인에 소개를 하기 시작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장난감이되었습니다. 

이 작은 핸드토이는 초중고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스트레스와 각종 격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 취업준비생, 수험생들, 어른 들에게까지도 인기가 있는 아주 핫한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 

제가 처음 주변에 소개할 때만 해도 다들 시큰둥한 반응이었지요. 처음에는 비교적 제작하기 쉬운 형태로 디자인 하여 3D프린팅 전문 기업답게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많은 3d프린터들을 이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베어링을 연구하여 피젯스피너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 하기에 이르른 것입니다.

sns를 통해서도 많이 알렸지만 도대체 저 단순한 걸 왜 돌리나 의아해 한 지인들이 많았다고 하다가 바겨울 방학을 마치고 개학을 하는 3월이면 전국적으로 엄청난 붐을 일으킬 거라는 저희의 예측이 그대로 맞아 떨어졌으며 그간 겨울에 준비한 피젯토이 프로젝트를 하나하나씩 런칭하며 브랜드를 만들어 갔습니다.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대부분의 피젯스피너는 초기에는 해외 피젯토이 브랜드들의 디자인을 카피한 복제품이 대부분이었습니다. 5월 어린이날이 끼어 있던 달에는 말 그대로 대박이 났던 것이지요.

주문이 하도 밀려 하루종일 전화통이 울어대고, 보통 주문 후 며칠씩은 기다려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선물이 되어버렸습니다. 심지어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손잡고 회사로 직접 방문하여 현장 구매 후 수령해 가는 경우도 비일비재했을 정도니까요.

덕분에 저희 같은 피젯스피너 제작 업체 뿐만 아니라 택배사 및 기사님들, 포장박스 등 제작업체들 등등 까지도 혜택이 생겨(어린이날 특수) 5월은 말 그대로 전쟁터였습니다.


개학 후 국내 뿐만 아니라 서양의 일부 학교에서는 이 피젯스피너가 집중략 향상은 커녕 오히려 아이들이 오래돌리기 게임 베틀 등을 하며 시끄럽게 놀다보니 수업에 방해도 되고 하여 학교에 가지고 오는 것을 금지시키기도 했으며, 어떤 학교들은 날카로운 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이 묻어나는 중국산 저가형 피젯토이들을 보다 신중하게 사용하도록 주의를 주기도 했습니다.

주변 초중딩 아이들이 놀이터 같은데서 가지고 놀다 보면 금새 유행이 되어 제 생각으로는 전국의 초등학생이 정확히 몇명 인지는 몰라도 대략 250만명이라고 보았을 때 150만여 명은 이 장난감을 사보았거나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한두개가 아니라 돌리고 놀다 보면 값싼 문방구 판매용 중국산들이 쉽게 깨지거나 파손되고 디자인 등에 만족하지 못하다보니 여러개씩 가지고 잇는 친구들도 많구요.


심지어 어른이장난감으로 수백만원어치 종류별 디자인별 제조사별 국내외 제품을 모으는 마니아들까지도 생겨났으며, 유통업자들이 마케팅을 통하여 집중력향상, ADHD 치료, 스트레스 해소, 긴장감 해소 등에 좋다고 선전하며 유명 블로거나 유튜버 등을 통해 대대적으로 선전하다 보니 더욱 널리 알려지게된 핸드토이 같습니다.


실제로 과학적인 근거나 의료 치료 근거는 정확히 발표된 것은 잘모르겠지만 제작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단순한 원리의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데 어린이든 어른이든 남녀노소 불문하고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단지 일부 중국산 제품들 중에 ABS 환경호르몬 검출 제품이나 표창같이 날카로운 제품들의 경우가 좀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 주면 위험하지 않은 물건들이 어디있겠습니까? 결국 가지고 노는 아이들에게 부모님들이 주의를 잘 기울여 주시고 날카로운 금속성 피젯토이들은 소지하지 못하게 하시어야지요.

-아래는 해외 기사를 인용하고 제 나름의 생각을 보강한 내용입니다.-

  • 1. 피젯스피너는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자폐증 및 정서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주 판매대상이며, 일각에선 이러한 환자의 집중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2. 외국의 한 연구에서는 이것이 ADHD 학생들에게 유익할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아이들은 주의력 테스트에서 피젯스피너를 가지고 노는동안 의자에 가만히 앉아있거나 다리를 떠는 등 주의가 산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 피젯스피너는 도움이 필요한 일부 부모들에게 환영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녀에게 다른 주의력 집중 관련 고가의 장난감을 사줄 수 없는 형편인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상당한 고가의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비교적 저가의 피젯스피너를 사주기는 쉬울 것입니다.

    4. 피젯스피너는 TV를 볼 때나 운전시 차가 막히거나 신호대기시에 돌리거나 극장이나 콘서트 스포츠 관람시에 길게 줄지어 기다릴시에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어쩌면 요즘 시대에 맞는 핸드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5. 피젯스피너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나 사회공학에 기반하여 발생하는 극심한 경쟁, 취업난, 업무스트레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등을 받고 있는 누군가의 삶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박증세가 있는 사람들은 다른 강박적인 의식이나 충동보다 핸드스피너를 통해 좀 더 진정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학창 시절 공부할 때나 회의 시에 연필아 볼펜을 돌리거나 하는 것처럼 가볍게 가지고 노는 이 핸드토이의 열풍은 과연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합니다. 올해 반짝하고 유행이 사라질지 모르겠지만, 다가오는 수능 등 시험을 앞두고 누군가의 간단한 아이디어로 또 한번 빅히트를 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 구매자들의 전국 지역 분포나 남녀 성별, 그리고 구매 상담글 전화 등을 통해 정리해보면 의외로 초등학교 아이들보다도 2~30대 청년층에서 많은 사회적 경제적 기타 고민들과 스트레스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극심한 취업난을 겪는 대학생들, 군인들까지도 스트레스를 토로하며 이 작은 장난감을 돌리고 있다보면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해소된다고도 하시더라구요.


얼마 전 신무에 크게 기사가 난 살인범죄자들이 있던 자리에서 쓰레기통에 피젯스피너가 버려져 있었다는 기사도 나오던데 그만큼 심리적으로 불안감이나 중압감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보고자 사용하지 않았을까도 추측이 됩니다.

피젯스피너를 네이버에서 검색시 판매 상품이 현재 네이버쇼핑에서만 상품 6만 2천여건이 넘게 나옵니다. 올 초에만 하더라도 불과 2천여개 밖에 되지 않았었거든요.


지금은 네이버 커뮤니티 카페 같은 것도 생기고, 피젯스피너 트릭, 묘기 대회도 열린다고 하더군요. 요요같은 현상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일부 마술사나 요요 하시는 분들도 SNS상에서 돌리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묘기 연습하다보면 자주 바닥에 떨어뜨리거나 해서 피젯스피너가 망가져 재구매하는 일도 다반사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본 디자인에 잘 돌아가고 적절한 손맛을 느길 수 있는 제품이라면 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만 이 피젯스피너는 플라스틱 사출 금형을 통해 대량 생산된 제품 이외에 알루미늄, 황동, 스테인리스, 타이타늄 등 다양한 금속과 비금속재료로 제작하고 후처리 등을 통해 멋진 상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LED를 결합하거나 야광으로 만들기도 하고, 보석을 박기도 하며, 화장품을 넣기도 하는 등 이제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완구시장의 한 카테고리를 만들어가는 키덜트 토이 시장의 핫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친환경 PLA 필라멘트 재료로 3D프린팅하는 피젯스피너 메카피젯스피너



피젯토이는 피젯스피너 뿐만 아니라 피젯스틱, 카오마루, 문드랍, 피젯큐브 등등 수많은 테이블토이 관련 아이디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단지 사람들이 피젯스피너도 이런 제품들과 마찬가지의 핸드토이로 인식하지 않을 정도로 피젯스피너의 세계는 보다 장엄하고 때론 장인의 기술과 현대 제조산업기술이 결합된 제품으로 승화한 것 같다는게 제 소견이며, 앞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제품들을 개발해보려고 많은 연구를 하며 시제품을 제작하고 있는 국산 피젯스피너 메이커 메카피젯이었습니다. 


카오마루


24K 골드도금 스와로브스키 피젯스피너 (36.99 $)


http://www.healthcabin.net/fidget-spinner-24k-gold-plated-genuine-swarovski-crystals-ceramic-608-bearing-fidget-toy-with-three-spins-p/13935.html


얼마 전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느 서양남자가 위 제품은 아니지만 보석케이스에 무언가를 담아 사랑하는 여성에게 청혼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그 때 보석함을 열어보니 바로 보석 피젯스피너가 들어 있었다는...


알루미늄 CNC 가공 메카피젯스피너


아래 사진 속의 피젯스피너는 일반적인 디자인의 스피너로 사진 속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공성이 좋으며 무독성인 알루미늄 소재를 CNC머신으로 정밀하게 가공하여 손가락이 다치지 않도록 아주 부드럽게 가공하고 마무리하여 골드(신주도금)와 크롬도금을 하여 정성스럽게 제작한 국산 피젯스피너입니다.


주문 제작 방식의 한국 전통 자개디자인 적용 메카피젯스피너

이런 피젯스피너는 중국이나 해외에서도 없는 한국만의 독특한 피젯스피너입니다.


피젯스피너의 열풍과 더불어 피젯 큐브(Fidget Cube)라는 장난감을 개발하여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를 통해 무려 6백 4십만 달러를 모은 적도 있었습니다. 장난감 하나 개발하여 이처럼 거액을 후원받아 성공한 사례도 있듯이 국내 크리에이터들도 이제 세계로 눈을 돌려야 겠습니다.


2017 TOP 10 피젯스피너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