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젯스피너 전용 중심 베어링 구매하러 가기 R188 & 608베어링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주변에 3D모델링이나 제품디자인 등을 교육하시는 강사님들과 선생님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피젯스피너를 디자인하여 나만의 피젯스피너를 자작하는 사례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피젯스피너에 사용하는 중심용 베어링은 일단 회전지속력이 좋아야합니다.

아무 베어링이나 구입하게 된다면 몇 바퀴 돌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원래 베어링은 산업용으로 제작되어 고속 회전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베어링의 내륜과 외륜이라고 부르는 링 사이에 볼이 들어가는데 그 볼 사이에 끈적끈적한 구리스라는 윤활제를 넣어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피젯스피너 중심용에 사용되는 베어링의 경우 구리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구입하시거나 구입 후 구리스를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신나 같은 휘발성 물질은 위험하므로 절대 사용을 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라이터 기름 같은 것도 가격도 비싸고 아이들이 만지다 잘못하면 화재 위험성도 있으니 더욱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피젯스피너 중심 전용 베어링을 메카피젯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피젯스피너 전용 중심 베어링 구매하러 가기


피젯스피너 중심용 베어링에는 여러가지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회전체의 무게에 따라 회전지속력이 가장 우수한 녀석은 인치계열 r188 베어링이라는 것입니다. 

r188 베어링도 종류에 따라 치수도 다르며 회전 지속력도 차이가 납니다.

메카피젯에서 판매중인 r188 특수 베어링을 사용하시어야 오랜 스핀타임을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베어링에 들어간 볼이 10볼짜리이며 내경이 6.35, 외경이 12.70, 두께가 4.762mm 의 것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중앙에 끼워진 작은 베어링이 10볼짜리 R188베어링인데 이 피젯스피너는 성인들을 위한 것으로 완제품의 무게가 약 130그램 정도 나가며, 7분 이상도 회전을 하는 녀석입니다.




r188 베어링은 아주 작기 때문에 다른 베어링처럼 쉽게 구하기 어려운 베어링입니다. 고급 스피너에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회전 시간이 길어진다는 장점 이외에는 큰 장점은 없다고 봅니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베어링은 608 베어링인데요. 608 베어링은 내경이 8, 외경이 22, 두께가 7mm 짜리로 가장 일반적인 베어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베어링도 추가되는 기호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령 608ZZ 베어링 같은 것은 베어링의 볼이 보이는 구조가 아니라 밀폐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밀폐형은 먼지나 모래같은 이물질이 들어가질 않으므로 피젯스피너를 야외에서 가지고 놀아도 모래같은 것이 침투할 수는 없겠지요? 다만, 이 베어링은 대부분 내부에 구리스가 발라져 있어 잘 돌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메카피젯에서는 피젯스피너를 자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부 구리스를 전부 제거하여 재조립한 608ZZ 밀폐형 베어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608ZZ 구리스 제거 베어링을 피젯스피너 중심에 적용하여 돌려보았습니다. 참고로 회전체 바디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입니다.



3D프린터로 출력한 바디에 구리스를 제거한 608ZZ 베어링을 압입하여 회전시켜보면 2분 이상 잘 돌아갑니다. 굳이 값비싼 베어링을 사용하시지 마시고 이 베어링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단, 스틸형이라 물에 담그거나 비를 맞으면 녹이 슬어버린다는 단점은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3D프린터는 신도리코의 DP200 장비를 사용하여 출력하였습니다.




피젯스피너 중에 같은 608베어링을 사용해도 가격이 더 비싼 것들은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 피젯스피너 바디를 알루미늄이나 황동같은 메탈로 제작하면 당연히 비싸질 것입니다. 그리고 센터에 들어가는 베어링도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을 사용하는데 회전시 스르륵하는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부에 구리스가 없으며 베어링 볼이 질화규소로 제작되어 제법 비싼 베어링입니다. 


608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

608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이나 608ZZ 밀폐형 베어링 전부 대량 구매도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의 피젯스피너는 608 및 r188 베어링을 적용한 황동 메탈스피너입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