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고유의 자개 디자인을 응용한 자개피젯스피너 펀딩 실시 안내

반응형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피젯 스피너(Fidget Spinner)는 주머니나 가방 속에 넣어 간편하게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자그마한 손장난감(핸드 토이)입니다.

원래 피젯 스피너는 해외에서 자폐증이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와 같은 집중력 저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으로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요즘처럼 스마트폰이나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이나 어른들에게도 단순하지만 재미있는 키덜트 장난감으로도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는데 학생들에게는 과중한 입시공부, 성적향상 스트레스, 직장인들은 업무나 대인관계 스트레스 등을 받으며 병까지 얻게 되는데 일상생활 속에서 가벼운 손장난을 하며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풀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들이 준비한 자개 피젯스피너 프로젝트에 후원을 해주시면 제조업 경기가 좋지 않아 일감이 부족한 국내의 가공 전문 소기업체들과 작은 규모의 자개 제작 공방에 가공비+후처리(도금, 아노다이징처리 등)+레이져마킹, 자개제작비 등으로 후원금액의 약 70% 정도가 지원이 되며, 나머지 30% 정도의 후원금으로 베어링 구입, 조립, 자개부착 인건비, 포장 및 배송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 장난감의 인기는 미국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에서는 이미 1997년 피젯스피너가 특허를 받았던 기록이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작년도 부터이며 국내에서는 올해 초부터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포브스지는 2017년도에 유행할 사무실 키덜트 장난감으로 피젯스피너를 꼽았습니다. 일본에서도 지난 4월부터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일각에서는 “아주 심플한 놀이이며 일종의 휴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학교 공부시간이나 회의시간에 연필이나 볼펜을 돌리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특허 내용 중에는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말도나와 있는데 피젯스피너의 중독성은 회전체가 돌아가는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회전축을 안정되게 유지하는 ‘자이로 효과’에서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피젯 스피너들은 중국에서 대량 생산된 제품들이 점령을 해버렸습니다. 아이들아이나 어른이들의 장난감마저 중국산이 지배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학교 앞 문방구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몇 천원짜리 ABS 플라스틱 소재의 대량 사출품 피젯 스피너들은 자연 속에 버려졌을 때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손으로 만지작거리며 놀다가 과자나 음식을 집어 먹었을 때 환경 호르몬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메탈 스피너라 해도 성분이 좋지 않은 값싼 재료를 사용하였다면 값어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어쨌거나 현재 피젯 스피너는 사회공학적인 측면에서 스트레스 산업의 일각으로 볼 정도로 국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으며 유행 아닌 유행이 되어버렸습니다. 피젯 스피너는 제품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재질과 디자인이 있으며 가격 또한 중국산 저가 사출품의 경우 몇 천원 대에서 핸드 메이드로 제작하는 독특한 제품의 경우 수 십만 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몇 분 동안 회전만 하는데도 묘한 중독성이 있어 국내외에서 어린이나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도 피젯 스피너에 빠져들면서 독특한 아이디어가 결합된 피젯 스피너를 수집하려는 열풍까지 불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 중에, 손톱을 물어뜯거나 손발을 자주 꼼지락거리는 아이들에게 스마트폰보다는 차라리 피젯 스피너를 쥐어주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요요를 가지고 묘기를 하며 대회도 개최되는데 피젯스피너도 묘기 대회가 국내에서 조만간 열린다고 합니다. 일부 마술사들도 피젯스피너로 마술을 하는데 사용하기도 하며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축구나 야구, 농구 같은 스포츠 선수들도 극도의 긴장감 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피젯스피너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입시 공부나 대학 진학 등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대학생과 청년들은 취업이나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바쁜 직장인들은 회사 생활과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젯 스피너와 같은 핸드 토이류의 열풍은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이 특별한 기술없이 손장난만으로 쉽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도구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가볍게 돌려도 2분 이상은 돌아간답니다. 돌리는 사람의 힘이나 테이블의 바닥면 조건에 따라 스핀타임은 차이가 있으며 손가락으로만 돌리는 핸드스피너는 1분 이상만 돌아가면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 제품입니다. 오래 돌아가는 모습을 가지고 초등학생들이 오래돌리기 베틀을 하며 놀기도 하는데요. 진정한 매니아는 제품의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 재질, 마감 등을 더 중요시하고 제조사의 정성이 담긴 제품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햇볕있는 야외에서 돌리면 피젯스피너 특유의 와핑 현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피젯 스피너는 디자인의 가공성을 고려하여 가장 무난한 Tri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내국인 뿐만 아니라 한국을 찾는 외국 방문객들에게 관광 상품으로도, 외국 친구들 선물용으로 좋은 한국 전통 자개 문양을 피젯 스피너와 결합하여 한국적인 멋을 자아내었습니다. 전통 자개 문양에는 나비, 황새, 호랑이, 꽃, 용, 원앙, 대나무 등 무병장수와 사랑, 건강, 행운 등을 염원하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되며, 자개문양은 각기 다른 디자인으로 앞면에 3종류, 뒷면에 3종류 총 6개의 자개 문양을 랜덤으로 부착하여 발송해드립니다.



※ 스피너 회전체

피젯스피너 회전체(메탈)는 알루미늄 합금 플레이트 소재를 CNC 머신에서 정밀 가공하여 부드러운 라운드 처리를 한 후에, 블랙/골드/실버의 컬러로 아노다이징 처리(블랙)와 동도금(골드), 니켈도금(실버) 처리를 하여 더욱 고급스럽게 제작할 예정입니다.


알루미늄 플레이트 소재를 가지고 피젯스피너 회전체를 CNC 탭핑 머신으로 1차 가공을 합니다. 사출품이 아니라 스피너 바디 형상만 빼고 나머지 남는 소재는 재활용 센터로 보내집니다. 플레이트 한판에서 딱 10개의 회전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흠집 방지를 위해 MC 나이론 소재로 전용 지그를 만들어 1차 가공품을 장착한 후 2차 외주(바깥둘레) 라운딩 가공을 하여 부드럽고, 정성스럽게 제작합니다.

 ※ 손잡이

또한, 손잡이(캡) 부분도 무독성 알루미늄합금 소재를 정밀 가공하여 블랙 캡 : 아노다이징 처리, 골드 캡 : 동도금, 실버 캡 : 니켈도금 처리를 한 후에 레이져 마킹 머신으로 메카피젯 정품 로고를 마킹하여 제작할 예정입니다.




※ 베어링

베어링이란 기계요소에서 회전 시 축을 지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며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계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피젯 스피너의 중심에는 다양한 베어링을 적용하여 스피너를 손으로 가볍게 돌려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나 스틸 볼 베어링,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 풀 세라믹 베어링, R188 베어링 등을 사용하는데 중심에 사용하는 베어링의 종류와 스피너 바디 재질에 따라 회전 시간(2~3분에서 많게는 5~10분까지도 회전)도 달라지며, 피젯스피너의 가격도 수만원에서 수십만원까지 달라지게 됩니다.


풀 세라믹(ceramics) 베어링은 볼이나 내외륜이 금속이 아닌 세라믹을 사용하여 회전시 샤르륵하는 경쾌한 소리(백색소음)가 나는데요. (보통 흰색으로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스테인리스 볼과 달리 금속과 비금속 원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재질로 도자기류를 만드는 재료같은 볼이라 특유의 소리가 나며 가격 또한 수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특수 용도용 베어링입니다.
저희 메카 피젯 스피너에 사용되는 센터 베어링은 국내의 전문 기술보유 기업에 특별 주문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전 제품에 중국산 저가형 볼 베어링이 아닌 하이브리드 세라믹 608 베어링(7개의 질화규소볼 Si3N4)을 적용하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100% 순수 국산 제품입니다.


경기가 좋지 않아 일감이 별로 없어 어려워하는 국내 공단의 전문 정밀가공업체들과 자개 공예를 하시는 분들께는 일감이 생기고,
피젯 스피너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전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한국적인 디자인의 피젯 스피너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짓토이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피짓(Fidget·꼼지락거리거나 만지작거리는 행동)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특별한 기능은
없지만 한 손에 쥐고, 반복적인 동작을 할 수 있는 손장난감을 말한다.
피짓 스피너, 피짓 큐브, 스트레스 볼 등이 이에 해당한다.
피짓 스피너(Fidget Spinner)는 손가락으로 장난감의 중앙 부분을 잡고 돌리는 장난감으로,
특별한 기능은 없지만 빠른 스피드와 진동의 중독성을 지니고 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