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젯스피너용 r188 베어링 판매 안내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피젯스피너의 유행에 따라 많은 메이커들이 직접 피젯스피너를 나만의 디자인으로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피젯스피너의 중심용으로 사용하는 베어링 중에서 인치계열 r188 베어링을 고급 스피너에 많이 사용한다는 이야기에 구입을 하시려고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피젯스피너를 구입도 해보고 직접 제조도 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그다지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장단점이 확연한 베어링으로 무게가 무겁거나 보통 100g 이상의 바디를 가지고 있는 피젯스피너 본체에 적용하면 당장은 타 베어링 적용시 보다 오래 도는 것은 사실입니다.

메카피젯에서 이번에 출시하는 120g 정도 나가는 황동스피너에 R188 베어링을 적용해보니 7분 이상은 거뜬하게 회전을 하더군요~

하지만 베어링 안지름이 불과 6.35mm에 외경이 12.7mm 두께가 4.762mm 밖에 되지 않는 관계로 손잡이 조립 후 회전시에 무게가 무거울수록 안정감이 떨어지고 오히려 떨어뜨리거나 했을 경우 충격이 가해지면 볼이나 내륜과 축에 영향이 가게 되므로 오랜 시간 회전속도 유지에는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아서요.

따라서 개인적인 소견으로 R188은 덩치가 매우 작은 녀석이므로 오래 가지고 놀거나 묘기 연습을 하려면 오히려 알루미늄처럼 가벼운 소재로 만든 바디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스핀타임이 제법 길어 추천할만 합니다.^^

저희 메카피젯에서 메이커님들의 요청으로 r188 특수 베어링(오픈형)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이것도 수량이 무제한 있는 것이 아니고 수입한 물량 소진시 판매중지 됩니다.~

r188 베어링 구매하러 가기 


특수형 r188 베어링을 제작하는 곳이 많지 않고, 시중 베어링 유통상들한테 사는 r188 베어링은 회전 타임이 나오질 않더라구요. 오히려 릴 낚시대 같은 곳에 사용하는 MR115(외경 11, 내경 5, 두께 4)보다 못한 경우도 있더라구요.

R188 베어링은 흔히 하이브리드 베어링이라고 부르는데요.

그 이뉴는 강구(볼)의 재질이 세라믹(Ceramic)이기 때문에 이 볼의 특성은 검은색 볼로 질화규소(실리콘 나이드, Silicon Nitride)로 제조되어 높은 품질을 자랑하고 있지요.

전 세계적으로도 생산하는 곳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라믹 볼은 경화된 강구보다 2.3배 정도 더 단단하다고 하네요.

해외 메이커에서 쇠망치로 베어링을 때려부수는 동영상을 본 일이 있는데 절대 안깨지더라구요^^



질화규소 볼은 강철보다 58% 정도 가볍기 때문에 베어링을 지지하는 다른 부품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여 베어링의 최대 속도를 30~50% 까지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강구를 적용한 베어링에는 원활한 회전을 위하여 그리스 같은 윤활제를 넣는데 세라믹볼은 강철보다 4배 정도 부드럽고 강구 대비 마찰 계수가 0.2 정도이며 스틸에 대한 강구의 마찰계수는 0.8 정도라고 합니다.

결국 이 질화규소 볼을 미크론 단위나 일정한 공차로 균일하게 제조하는 기술이 베어링의 성능을 좌우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High speed 10 balls r188 Si3N4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 사양표(외국 업체)



국내 기업 중에서도 직접 질화규소 볼을 제조하는 곳이 한군데(조사한 바로) 있는데, 이 곳의 베어링은 산업용으로 상당히 고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608 질화규소볼 세라믹 베어링의 경우 소비자가가 약 3만원대라고 하더군요.

결국 세라믹 볼은 둥글고 가벼운데다가 매끄럽기 때문에 일반 스틸 강구와 비교시 마찰과 에너지 손실을 줄여준다는 것인데요.

낮은 팽창계수를 가지며 일반 강구에 비해서 동일한 조건하에 더 낮은 온도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강구에 비해 부식이 쉽게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세라믹볼은 다양한 재료로 제조가 되는데 그 중에 하나가 위에 언급한 실리콘 나이트라이드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이 볼은 제조하는 곳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참고로 r188 세라믹 베어링은 외륜과 내륜이 탄소강으로 되어 있고 볼(강구)이 세라믹합금으로 되어 있는 것이 있으며 내외륜이 SUS(스테인리스)로 제조되어 진 것이 있습니다.

판매중인 R188 세라믹 베어링의 크기 비교 사진입니다.


세라믹 베어링 위키 백과
"실리콘 나이트 라이드 세라믹은 다른 세라믹에 비해 내 충격성이 뛰어 나기 때문에 질화규소 세라믹으로 제조 된 볼 베어링은 성능 베어링에 사용됩니다 실리콘 질화 볼 베어링은 금속보다 단단하여 베어링 트랙과의 접촉을 줄이므로 마찰이 적고, 에너지 낭비가 적고 속도가 빠르며 안정된 하중 하에서 금속 베어링보다 훨씬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 "


극한의 작동 조건을위한 실리콘 질화 롤링 베어링
"세라믹의 높은 경도와 뛰어난 고온 성능은 열효율이 높은 엔진과 같은 중요한 롤링 베어링 응용 분야에 적합하며 또한 세라믹의 밀도가 낮을수록 원심 부하가 적고 고속에서 미끄러짐이 적으며, 결과적으로 기존 베어링 강 또는 대체 초합금 또는 서멧보다 베어링 구성품 수명이 길어집니다. 질화규소는 사용 가능한 세라믹의 마찰 및 탄성 계수가 가장 낮으므로 베어링 접촉 응력을 줄입니다. "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