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로 출력하는 피젯스피너 메카피젯

반응형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피젯스피너 이야기입니다.

동네 문방구에서 값싼 중국산 피젯스피너는 좀 가지고 놀다보면

떨어뜨리거나해서 쉽게 망가지거나 부서져버리는데 그건 어쩔 수 없다지만 스피너 본체 소재가

환경에 유해한 ABS 플라스틱으로 만든 경우 더 쉽게 망가진답니다.

플라스틱은 익히 아시다시피 완전히 분해될 때까지 약100여년이나 걸린다고 하는 대표적인 환경유해물질이라는 것은

상식으로 다 알고 계실거에요.

또한 문제는 우리의 아이들이 손장난하며 가지고 놀다보면 손에 환경호르몬 같은 것이 분명 묻을 수 있을텐데요.

손을 깨끗히 씻지 않고 과자나 음식을 먹게 된다면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국산 저가 핸드스피너를 가지고 논 경우 꼭 손을 깨끗하게 씻을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래서, 저희 메카피젯은 수입품 판매하는 것을 고려하다가 포기하고 국내 기술로 자체 제작하는

방향으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가장 손쉽게 가지고 놀며, 쉽게 부서지지도 않고 베어링이 빠졌을 때에도 순간접착제를 살짝 발라 고정해주면 계속 가지고 놀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피젯스피너를 제작하게 되었답니다.

3D프린터라고 하는 장비로 피젯스피너 본체를 출력하는데, 전통적인 가공 방식과는 개념이 다른 제작기법으로 소재를 녹여가며, 한층 한층 쌓아올리는 방식이라고 해서 적층가공(AM : Additive Manufacturing)방식이라고도 부르며 신속조형, 쾌속조형이라는 말도 사용한답니다.


3D프린팅 기술 방식 중에 고체 소재를 사용하는 FDM(FFF)기술방식의 프린터로 무엇보다 스피너 본체를 만드는 필라멘트라고 불리는 소재가 친환경 소재입니다.

옥수수, 고구마, 사탕수수 같은 농작물에서 추출한 소재로 자연속에 버려지면 미생물과 반응하여 

완전분해된다고 하네요~^^

플라스틱 사출품(금형으로 찍어내는 대량생산 제품)에 비해 외관은 좀 거친듯하지만, 피젯스피너를 가지고 묘기(?)를 하시다가 떨어뜨려도 쉽게 부서지지않는 질긴 성질의 재질이라 피젯스피너 입문자들이 부담없이 구입하여 연습하는 용도로도 충분하며, 아이들도 쉽게 가지고 놀 수 있어 좋습니다.


네이버 스토어팜 메카피젯 바로가기



3D프린터로 피젯스피너 출력하는 동영상



위의 동영상과 같이 여러가지 색상의 PLA 필라멘트를 이용하여 출력하는데 피젯스피너 한개 제작하는데 걸리는 출력 시간은 1시간이 좀 넘게 소요됩니다.

1일 8시간 근무한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기계 1대에서 생산해 낼 수 있는 수량이 최대 13~14개 정도 밖에 안된답니다.

물론 3D프린터 수가 많고 대형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다면 더 생산 가능하겠지만 국내에 그렇게 많은 프린터를 놓고 운영하는 곳이 사실 그다지 많지는 않답니다.

또한 피젯스피너 본체를 출력한 후에 센터베어링과 무게중심용 베어링을 전부 핸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압입하고 알루미늄합금으로 CNC 가공한 좌우 손잡이(캡, 그립, 핸드노브 등으로 불림)를 체결하여 포장하는 과정으로 전부 핸드메이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센터베어링을 어떤 걸 사용하느냐에 따라 스핀타임이 결정되는데 무조건 오래 도는게 좋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적당한 손맛과 개인 취향에 따른 디자인과 선호하는 재질, 그리고 자주 손으로 튕기며 돌렸다가 멈추었다가 하는 반복적인 액션을 통해 즐겁게 가지고 놀면 그만인 핸드토이이지요~

위의 동영상은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의 PLA 3D PRINTING TRI FIDGET SPINNER 입니다.

이 버젼을 발전시켜 현재는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이나 608ZZ(양쪽실드타입,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음), 688, r188 등을 센터 베어링으로 사용하여 동합금, 알루미늄합금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자체 디자인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아마 국내 피젯스피너 기업으로서는 거의 시초인 기업이며, 외국산과 당당히 맛서 싸우고 있는

국산 피젯스피너 메이커일 것입니다.


아래는 알루미늄합금 손잡이로 피젯스피너 바디의 색상에 맞추어 아노다이징 처리를 한 것들입니다.

3D프린티용 피젯스피너에도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합금 손잡이를 선택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알루미늄 합금 피젯스피너들입니다. 알루미늄은 특성상 가공 제작 공정이나 포장 조립 공정에 있어 살작 스크래치나 흠집이 발생할 수 있는 소재로 그런 제품들은 불량이 아닌 점 참고바랍니다. 알루미늄 메탈피젯스피너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알루미늄 메탈 본체에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구슬을 조합하여 만든 구슬피젯스피너입니다. 국내에서 자체 디자인한 제품이며 외국산을 흉내내기보다는 한국적인 디자인들을 계속 개발하여 명품 스피너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