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gear)

반응형
반응형

기어는

 

전동 차량의 주위에 치형을 만들고, 차례 차례로 맞 물리는 치아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 요소 중 하나입니다. 회전하는 2 개의 축에 고정 된 강체에 치아를 만들고 하나의 축에서 다른 축으로 회전 운동을 전합니다. 산업용 기계에서 선박용 터빈, 자동차, 일반 전기 공구까지 다양한 부분에 기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생활에 가까운 곳에서는 무선 조종 자동차, 커피 밀, 카메라 삼각대, 오르골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어는 기어라고합니다. 기어는 "평 기어」, 「고비 기어 ','웜 '등 다양한 형태의 것이 있습니다.

 

기어의 형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 기어 나타내는 방법

 

 

 

기어 관한 기초 지식

 

기어는 그 형태를 나타 내기 위해 다양한 수식이나 호칭이 있습니다. 다음에 기어의 주요 단어를 설명합니다.

 

모듈 값

 

"치아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기어의 피치 직경을 잇수로 나누면 모듈 값이 표시됩니다. 기어를 선택할 때나 기어를 설계 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식은 M (모듈) = D (피치 원 직경) / Z (치수)입니다.

 

 

· 백래시는 (백 러쉬 backlash)

 

백래시는 나사와 톱니 바퀴가 서로 맞물려있는 때 운동 방향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틈새 부분」, 「놀이의 부분 "를 의미합니다. 백래시의 크기에 관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래시가 큰 ... 소음이나 진동의 발생 원인이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백래시가 작은 ... 전달 효율의 저하와 기어의 수명 저하를 초래합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틈이 백래시라고합니다.

 

· 並歯 높은 치아 낮은 이에 관하여

 

기어의 높이並歯가 보통 높이이며, 모듈의 2.25 배의 높이입니다. 
高歯는 치아의 높이가並歯보다 높아지고 소음과 진동 문제를 해소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치아의 굴곡에 관해서는 약해집니다. 또한低歯는並歯보다 적지 만 부러 어렵게 전동 효율이 좋아집니다.

 

 

· 맞물림 율

 

맞물림 율이 높을수록 기어의 회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5 ~ 2.50 사이가 좋은 것으로되어 있습니다.

 

맞물림 율을 구할 때의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맞물림 율 = 작용 선상의 맞물림 길이 / 수직 피치

 

 

· 간섭

 

서로 맞 물리는 기어의 이빨이 상대의 이빨 원에 맞고 말았 정상적인 회전 수 없음을 간섭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간섭이 일어나는 원인은 치아 수가 적은 경우 서로의 잇수가 매우 다른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윤활

 

기어 윤활유를 사용하면 소음이 크게 해소됩니다. 또한 기어의 수명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플라스틱 등의 수지 기어를 특정 조건에서 사용하는 이외는 적절한 윤활을해야합니다.

 

1. 그리스 윤활 
그리스가 유효하게 작용하도록 유동성이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주로 기어의 회전 속도가 느린 경우에 적합합니다.

 

2. 튀기고 윤활 (오일 미스트 윤활) 
엔진 내부에 오일을 분사시키는 윤활 방식입니다. 고속 회전하는 기어는 부적당합니다.

 

3. 강제 윤활 
펌프 기어의 맞물림 부분에 직접 윤활유를 부어 방식입니다. 고속 회전 기어에 사용됩니다.

 

기어 결함의 원인

 

기어 작동 상황, 가동 시간 및 기어의 품질에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결함을 설명합니다.

 

파손 (파손)
기어가 부러져 손실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균열에서 시작하지만 점차 치아의 피로가 커지고 부러져 버립니다.

 

마모
이빨이 맞 물리는 것을 반복 수행함으로써 치아 표면이 깎여 있습니다. 기어 사이의 윤활유가 부족하면 마모 쉬워집니다.

 

소성 변형
과대 한 힘에 의해 치아가 구부러 원래대로 돌아 가지 않습니다. 파손이나 치아 손상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피칭
맞물림 부분에 과도한 압력이 걸리고 표면이 벗겨지는 것을 말합니다.

 

스 콜링
기어 윤활유가 부족한 경우에 치면 일어나는 "스크래치"입니다. 하중의 크기와 고속 회전하여 발생하기 쉽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기술지식 > 기계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사의 풀림 방지  (0) 2015.01.02
나사의 조임 토크 (축력과의 관계)  (0) 2015.01.02
핀의 종류  (0) 2015.01.02
축과 베어링  (0) 2015.01.02
기어 나타내는 방법  (0) 2015.01.02
캠(cam)이란?  (0) 2015.01.02
링크  (0) 2015.01.02
체인과 스프로킷의 개요 및 장단점  (0) 2011.12.14
베어링 캐드 파일  (0) 2011.10.21
나사게이지란? 나사와 나사게이지의 관계  (0) 2011.10.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