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cam)이란?

반응형
반응형

캠이란?

 

캠 (cam)은 기계 부품의 운동 방향을 바꿀 수있는 기계 요소입니다. 캠의 역사는 기원전에서는 물레 방아 데우스을 찌를 구조로 사용되고 왔습니다. 중세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캠을 연구하고 사용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

 

캠은 회전하는 축에 설치된 축 회전 각도 따라 곡면이 만들어집니다. 복잡한 움직임을 부드럽게 할 때 적합합니다. 다른 부품으로 대체 할 수없는 정도로 운동 특성이 좋고, 같은 운동을 반복 할 수 고속 운동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고장도 발생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 자동차 등의 가솔린 엔진의 배기 밸브의 개폐 
· 유원지의 회전 목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캠 곡선은

 

캠 곡선은 캠의 운동에 의해 만들어진 추종자의 운동 곡선입니다. (캠의 윤곽 곡선은 없습니다.)

 

 

※ 운동을 전하는 쪽을 원 절이라고 운동이받는 측을 추종자라고합니다.

 

 

접촉자

 

캠 추종자가 접촉하는 부분의 것입니다.

 

 

平端, 끝자락, 그리고 롤러가 도착 해 엔 끝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찰이 큰 것이 平端입니다.

 

 

원형 가장자리, 롤러 마모를 줄일 수 있지만, 롤러로하면 회전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캠의 움직임이 전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캠의 형상이 복잡한 경우에는 잘 추종하지 못하고, 사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平端 접촉자를 사용해야합니다.

 

 

캠의 역할

 

캠의 주요 역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평 운동을 상하 운동하는" 
그림과 같이原節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으로, 롤러 붙은 추종자가 상하 운동을합니다.

 

 

"회전 운동을 상하 운동하는" 
原節가 회전함으로써 추종자가 상하 운동합니다. 原節의 모양을 바꾸는 것으로, 다양한 상하 운동을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 운동을 수평 운동하는" 
원통 표면의 곡선을 따라 추종자가 회전합니다. 실제 사용 예는 자동차 등의 클러치의 전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캠의 종류

 

原節되는 캠은 크게 "평면 캠"과 "입체 캠"가 있습니다. 또한 캠 부분의 형상의 것을 캠 프로필이라고합니다.

 

"평면 캠" 구조가 간단하고 단순한 움직임을 예속을 알 수 있습니다.

 

 

 

· 판 캠 ... 특별한 모양을 가진 판으로이 판을 회전시키는 것으로, 추종자에 상하 운동을 전합니다.삼각 캠 롤러 첨부 캠, 버섯 형 캠 등도 있습니다. 
· 정면 캠 ... 판의 표면에 홈을 만들고 그 안에 추종자를 접촉시켜 상하 운동합니다. 
· 직동 캠 ... 캠이 좌우로 왕복 운동하여 추종자 운동을 전합니다. 
· 반대 캠 ... 캠 추종자 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조는 직동 캠을 반대로 한 것입니다.

 

"입체 캠" 평면 캠에 비해 공간에서 차지하는 용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원통형 캠 ... 원통의 외주에 홈을 만들고 거기에 추종자를 설치 한 것입니다. 바레루카무이라고도합니다. 
· 단면 캠 ... 원통 단면의 외주 측에 홈을 만들어 추종자 운동을 전합니다. 
ㆍ 원추 캠 ... 원통을 원뿔 한 캠입니다. 
· 구면 캠 ... 구면에 홈을 만든 것입니다. 
· 사판 캠 ... 원판을있는 각도를 가지고 회전축에 붙인 것입니다.

 

 

캠의 기초 원이란? 
캠 중심으로 한 캠의 가장 낮은 부분을 반경으로 원을 캠의 기초 원이라고합니다.

 

캠 샤프트 란? 
캠 샤프트는 엔진 부품의 하나로, 밸브를 개폐하는 각 실린더 캠을 정리해 1 개의 축에 대비하고있다 샤프트 (축)의 일입니다. 단면이 타원형 모양의 캠되어있어 여러 캠이 늘어서 있습니다.

 

캠 샤프트의 리프트 량에 대해
리프트 량은 단경과 장경의 차이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캠의 리프트 량이 크다고 움직이는 폭이 커집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기술지식 > 기계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사의 조임 토크 (축력과의 관계)  (0) 2015.01.02
핀의 종류  (0) 2015.01.02
축과 베어링  (0) 2015.01.02
기어 나타내는 방법  (0) 2015.01.02
기어(gear)  (0) 2015.01.02
링크  (0) 2015.01.02
체인과 스프로킷의 개요 및 장단점  (0) 2011.12.14
베어링 캐드 파일  (0) 2011.10.21
나사게이지란? 나사와 나사게이지의 관계  (0) 2011.10.20
나사관련 용어 해설  (0) 2011.10.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